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고들빼기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정리!

안녕하세요! 건강한 소식 그리고 약초,음식 건강정보와 운동정보를 두루 전하는 뚱이 블로그입니다. 이번에 포스팅을 할 내용은 고들빼기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고들빼기는 씀바귀와 비슷하지만 생김새를 보면 잎을 보면 씀바귀 잎은 가늘고 뾰족하고, 고들빼기의 잎은 씀바귀보다 5배 이상 넓고 둥근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뿌리가 하나로 가늘고 긴 고들빼기에 비해서 씀바귀의 뿌리는 한두개 정도로 통통하면서 잔뿌리가 많습니다.
고들빼기는 국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입니다.

고들빼기는 구입을 할때 뿌리가 굵고 잎이 연한것을 고르면 제대로 고른것입니다. 

고들빼기 손질법은 너무 짜지 않은 소금물에다가 2일 정도 담가서 쓴맛을 완전히 없앤후 사용을하거나, 배를 첨가하면 되는데, 배가 고들빼기의 쓴맛을 중화시켜준다고 합니다.

 

고들빼기 효능

첫번째,고들빼기는 심장의 열을 내려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내용을 보면 고들빼가가 몸속의 독소를 제거를하고 여러가지 통증을 약화시키는 효능이 잇어서 하늘이 내린 약초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고들배기는 본래 차가운 성질로서 열을 내리는 질병에도 사용이 되었습니다.

두번째,고들빼기는 간기능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들빼기에 함유가 된 치코릭산 성분이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다고 합니다. 

고들빼기의 지질대사 개선 효능 역시 간기능을 개선하는데 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세번째,고들빼기는 비타민E를 다량 함유를 하고 있습니다.

고들빼기의 쓴맛은 이 비타민E 때문이라고 합니다. 비타민E는 고혈압을 유발한다거나 고혈압을 악화시키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고들빼기를 꾸준하게 섭취를한다면 고혈압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번째,고들빼기의 주 성분은 이눌린입니다. 

이 이눌린이 많은 것은 돼지감자나 우엉입니다. 이눌린이 하는 역할은 혈당량 조절로서 이로 인해 당뇨의 예방과 개선, 포만감을 주어서 체중조절에 좋으며, 우리 몸석 장내에 유익한 균을 증가시켜서 전반적으로 장기능을 개선시킵니다. 

또한 열액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여서 뼈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다섯번째,고들빼기에는 알리파틱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서, 이 알리파틱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개선키켜주면서 감기나 비염,알레르기성 질환이 잦은 분들이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여섯번재,고들빼기에는 퀴논리덕타아제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퀴논리덕타아제라는 성분은 암을 유발시키는 여러 유해한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거만이 아니라 암세포를 자멸시키는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토코페롤이라는 성분 역시나 고들빼기에 다량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성분 역시 암을 예방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토코페롤은 생물학적 항산화제로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E 활성을 가지는 유기화합물입니다.

고들빼기 부작용

고들빼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몸이 차가운 체질이거나 수족냉증이 있으신분은 적당량의 섭취를 요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