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마늘 효능 10가지와 부작용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전하는 뚱이 블로그입니다. 이번에는 개체수만 적었더라면 산삼보다 비샀을것이라는 마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어느 연예인의 아버지중 한의사인분이 말씀하신것이 기억이 납니다. 마늘 개체수가 적었더라면 산삼보다 비쌀것이라는 말을. 또한 마늘은 냄새를 제외하면 100가지 이로움을 준다고해서 일해백리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마늘을 익혀서 먹을 경우에는 생마늘로 먹는것보다 항암효과가 3배나 높아진다는 사실 알고들 계셨나요?

마늘 효능

첫번째,마늘은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는 것입니다. 마늘에 들어있는 게르마늄 성분+비타민B1이 결합을 해서 비타민B1의 흡수율을 무제한급으로 높여서 체내에 저장을 하기에 몸의 피로나 체력증진에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마늘에는 알리신과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유황화합물질이 다양하게 들어있어서, 간암 그리고 대장암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40여종의 항암식품들 중에서 마늘 알리신이 생성을하는 셀펜산이라는 물질은 지금까지 알려진 항산화 물질중에서 활성산소 제거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세번째,마늘은 혈액속에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증가하게 되면 혈전이 혈관벽에 붙어서 혈관이 좁아지게되고 신축성이 떨어지게 되면서 각종 혈관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마늘에 함유가 된 아조엔과 피라진이 혈소판의 응집현상을 막아주면서 억제까지 하여서 혈류를 개선함으로 혈관질환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칼륨 성분은 혈중의 과다 나트륨을 제거하여서 혈압을 정상으로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중성지방?

넌 누구냐? 중성지방은 체내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한 형태로 우리 몸의 여러곳에 존재하고 있으면서 칼로리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 체네에서 에너지원으로 분해해서 사용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중성지방의 양이 많아질 경우에 체내에서 다양한 문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심혈관계 질환)

알리신?

알리신은 마늘에 대표적인 성분인 알린이 마늘을 자를때 세포가 파괴되면서 알리나아제라는 효소의 작용에 의해서 매운맛과 냄새가 나는 알리신으로 변하게 됩니다. 알리신은 강한 살균작용과 항균작용 외에 혈액순환이라든가 소화촉진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고 암 예방에도 관여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마늘을 익혀서 먹게되면 냄새가 없어지면서 알리신도 파괴가 되어서 위와 같은 효과가 없어진다고 합니다.

네번째,마늘을 꾸준히 복용하게되면 췌장세포를 활성화하여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기에 당뇨를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당뇨는 유전이나 식습관이나 췌장에서 분비가되는 호르몬인 인슐린의 부족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에너지의 대사를 촉진하는 비타민B1과 마늘의 알리신이 결합을 해서 비타민B1보다 강력한 당질대사를 촉진하여서 비타민B6과 결합을 해 췌장의 세포를 활성화 시키게되어서 인슐린의 분비가 촉진된다고 합니다.

덧붙이자면, 인슐린이 결핍되게되면 많은 조직에서 포도당의 섭취가 저하가되고 간에서도 포도당 방출량이 증가를 하여서 고혈압 상태인 당뇨를 일이킨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마늘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는데, 이 칼륨이 혈중의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주어서 고혈압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마늘에 들어있는 생리활성 물질중 하나인 스코르디닌 성분은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줄뿐 아니라, 아연 함유량이 많아서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켜서 정력증강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코르디닌?

마늘에 들어잇는 성분으로서 냄세가 없고 강장효과와 근육증강 효과를 나타냅니다. 그리고 암예방 효과도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곱번째,마늘에 냄새의 원인인 알리신은 바리러스나 곰팡이 그리고 대장균과 포도상구균응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난편인데, 생마늘에서는 페니실린이나 테라마이신보다 살균력이 강하여서 식중독균을 죽이고 위궤양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파이로리균까지 죽인다고 합니다.

여덟번째,마늘의 냄새의 원인인 알리신이 위와 장의 점막을 자극하여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기도 하며, 소화능력을 향상시켜서 대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합니다.

아홉번째,마늘에 함유가된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성분은 해독작용을 해서 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면서 알리인과 알리신의 성분이 수은이나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열번째,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체내로 흡수가 되면서 혈중 적혈구 작용을 도와서 혈구자체의 수명을 연장시켜주면서, 구석구석까지 돌아다니면서 세포까지 혈액과 산소를 공급해 주는 효과가 있어서 노화를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마늘 음식궁합

마늘과 음식궁합이 맞는것들로는 인삼,우유,생강,꿀과 서로 보완하는 역할을 합니다. 달걀을 첨가하게되면 포화지방을 잡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핵산이 풍부하여서 천연조미료로도 좋습니다.

마늘을 활용하여 요리할 수 잇는것

생마늘볶음밥이나 소고기 마늘죽,구운마늘 크림수프, 미나리 마늘생채,콩나물 마늘냉채,구운마늘 샐러드, 황태 마늘볶음, 멸치 마늘볶음,닭날개 마늘볶음,닭 가슴살 마늘구이,부추 마늘전,마늘 튀김,돼지고기 마늘찜,애호박 마늘찜,마늘 장아찌,마늘즙,마늘바게트,마늘정과,마늘 떡등에 마늘을 활용하여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마늘의 항암성분을 높이기위해서는 요리를 할때에 처음부터 마늘을 넣어주는 것이 항암 성분을 높일수 있다고 합니다.

마늘의 부작용

생마늘은 위벽을 자극하는 알리신이라는 물질이 있습니다. 위벽을 헐게하므로 위장병이 있다거나 위가 약한 사람은 생마늘을 피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혈전용해제를 복용하고 있거나, 심장병 환자들이 마늘을 섭취할 시 지혈이 잘 안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