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혈압 낮추는 식품(음식) 10가지!

우리는 1970년대를 지나고 1990년후반부터인걸로 기억을 하고 있습니다. 서서히 햄버거와 피자 스파게티 등의 음식으로 우리는 점점 서구화 된 식습관과 좌식생활의 영향으로 인해 점점 고혈압 인구가 점차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고혈압보다 위험한 것이 저혈압이긴하지만 고혈압도 위험한것은 사실입니다.

가족력으로 인해 혈압이 높은 고혈압이나 음식등으로 인해서 고혈압이 된 분들은 음식조절과 운동은 필수입니다.

오늘은 혈압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 드리고자합니다.

고혈압이란?

성인에서 수축기의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상태를 고혈압이라고들 합니다.고혈압은 관상동맥 질환과 뇌졸중,신부전 등 전반에 걸쳐서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켜서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기도 합니다.

고혈압에는 유전적인 원인,즉 가족력으로 유전적으로 혈압이 높은 경우에 해당이 되는 것으로 본태성 고혈압이라고 불리우고 있으며 고혈압이 발생되는 중요한 원인입니다. 그리고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좋지 않은 식습관과 운동부족,비만 등의 영향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음식(식품)

무지방 우유.무지방 우유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 두 성분이 합쳐져서 혈압을 3%에서10%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압이 이 정도만 낮아지게 되어서 심혈관질환의 위험이 15% 감소한다고 합니다.

 

시금치.시금치는 짙은 녹색의 보석같은 채소랍니다. 칼로리가 낮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할 뿐 아니라 칼륨과 엽산,마그네슘 같은 신장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가득 들어가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혈압을 낮추면서 혈압의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준다고 합니다.

해바라기 씨.해바라기씨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해서 간식용으로 좋은데,하루에 4분의 1컵 정도의 양만 먹으면되는것인데, 이때 주의사항으로는 소금 즉,나트륨이 들어있지 않은 해바라기 씨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소금으로 가공된 해바라기 씨는 나트륨의 함량이 너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양파.양파에 함유가 된 퀘르세틴과 폴리페놀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관내의 지방이 쌓이게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퀘르세틴 성분은 양파껍질에 가장 많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양파껍질을 먹는 방법은 잘 씻겨진 양파껍질을 음식을 할때 넣어서 끓인후 양파껍질을 건져낸다거나,물을 끓일때 양파껍질을 넣어서 같이 끓여주는 것 정도입니다.

비트.비트는 비타민을 비롯한 염소와 무기질산염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무기질산염이 하는 역할은 동맥을 확장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칼륨 또한 풍부해서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강남콩.수용성 섬유질과 마그네슘,칼륨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이런 성분들이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할뿐 아니라,심장건강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감자.감자에는 심장건강에 중요한 성분인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의 칼륨의 양이 낮게되면 신체는 너무 많은 양의 나트륨을 함유하게 됩니다. 이때에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먹게된다면 이런 나트륨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마그네슘과 칼륨은 혈류를 개선시키는데 중요한 성분으로서 고혈압을 저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올리브 오일.올리브 오일에는 폴리페놀이 들어 있는데, 이는 혈관을 청소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내에서 존재하는 노폐물들을 몸밖으로 배출시키기 됩니다. 이러한 효과는 우리 혈관을 탄력있게 유지시켜서 고혈압 예방에 효과적이라 합니다.

토마토.토마토에 함유가 되어 있는 리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는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진작부터 알려져 있습니다. 이뿐 아니라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루틴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서 고혈압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바나나.바나나에는 우리 몸에 쌓여있는 나트륨을 몸밖으로 배출시켜주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어 혈압관리에 좋은 식품입니다.

우리 몸의 고혈압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염분화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 잇는 음식의 섭취량을 줄이는것,그리고 질좋은 수면 유지가 필요,운동,식사조절,금주,금연이 필요합니다.

질좋은 수면을 위해서는 멜라토닌이 필요한데,멜라토닌은 햇빛을 받은지 14시간쯤 지나게되면 꿀잠을 잘수 있다고 합니다.

혈압을 낮추는 법.충분한 수면

아침,햇빛이 눈을 자극.수면 시계의 중추인 시교차상 핵을 자극합니다.

시굧상 핵이 빛의 정보를 멜라토닌을 관장하는 송과체로 전달이 됩니다.

멜라토닌 분비 억제와 졸음이 가시고 눈이 떠지게 되면서 체내시계가 재설정이 됩니다.

햇빛을 받은 지 14시간쯤 지나면 다시 멜라토닌이 분비되기 시작합니다.

멜라토닌 농도가 극대화되고 체온이 내려가면서 졸음이 쏟아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운동과 식사조절,금주와 금연이 전부엿지만,최근에 한가지 더 추가가 된것이 '질 좋은 수면 유지'입니다.  

<h3>혈압을 낮추는 법.음주와 흡연

알코올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상승시키면서, 혈관의 탄력을 떨어뜨려서 혈관건강에 좋지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흡연도 마찬가지로, 니코틴이 체내로 들어가서 배출되기 전까지는 계속적인 혈압상승 작용을하여서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법.음식은 싱겁게

고혈압 환자들에게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바로 음식을 싱겁게 먹는것입니다. 짠음식을 계속적으로 섭취를하게 된다면 혈액속에 수분이 증가하게 되어서 혈압이 상승하는 원인으로 작용하기에 짠 음식,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h3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