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쌀 보관방법

뚱이 블로그에서 알려주는 쌀 보관법입니다.특히 떡국철인 겨울이면 많은양을 싸서 밥을 해먹게 되면 맛이 없어진 쌀을 가지고 떡가래를 빼려오는 분들이 생각외로 많습니다.

그리고 대학가 주변 원룸에는 조금 오래되었다고해서 버리는 학생들이 종종 있는데,그 쌀이 다 돈이다라는 생각에 그걸 또 챙겨서 떡을하러 오는 할머니 아주머니들이 많죠.

그런데 과연 오래되어서 벌레가 먹은 쌀로 밥을하면 맛이 없는데,그걸로 떡을하면 맛있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쌀에 찰기도 없어질뿐더러 전분이 다 빠져나가서 그냥 울며 겨자먹기로 버리기도 머하고 그래서 떡을 해 먹는것입니다!

쌀 보관방법

쌀벌레가 생기는 원인

쌀벌레가 생기는 원인은 주로 온도와 습도 때문입니다.

 

25℃ 이상의 높은 온도에 습도가 높은 날씨를 좋아하여 7월과 8월의 여름철에 가장 많이 쌀벌레가 생기고,겨울철이라도 보일러로 따뜻해진 집에서 보관한다고 하면 발생하기가 쉽읍니다.

요즘은 보통 10kg짜리 쌀을 사도 혼자사는 분이나 바쁘게 활동하는 직장인분들 그냥 쌀포대에 보관하지 마시고,생수병 일명 패트병을 미리 6개 준비해주세요. 그리고 물기를 말린후 거기에다가 쌀,콩,깨,보리 모든 종류를 보관하는것이 좋읍니다.

10kg쌀을 기준으로 패트병 6개라고 말씀을 드린 이유는 패트병 하나에 보통 생살 1.6kg이 한되인데 1.5되정도가 들어갑니다. 이렇게 패트병에 쌀이나 곡식류를 보관하게 되면 조금 더 오래 쌀벌레가 생기지 않으면서 오래두고 먹을 수 있읍니다.

습기가 많고 환기가 안되는곳은 피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습기가 많거나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곳에서는 벌레와 곰팡이가 생기기가 쉽기에 이러한 장소는 쌀 보관장소로 적정하지가 않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패트병에 쌀을 담아서 냉장고 위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통마늘 넣어두기

쌀벌레는 고추나 마늘같은 강한 향이 나는 식품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어서,쌀통에 쌀과 함께 통마늘을 넣어두게 되면 쌀벌레가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읍니다. 주의할것은 깐마늘이 아닌 통마늘을 넣어야한다는 것에 주의해서 마늘 말고도 고추나 계피를 넣어도 효과를 보실 수 있읍니다.

쌀포대가 만약 종이라면 보관하지 않는것이 좋읍니다.

구입했을때에 보통 10kg,15kg의 쌀은 종이에 넣어져서 판매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빨리 쌀을 먹을수 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그렇지 않다면 개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보관할 시에 안에서 습기가 흡수가 되어서 곰팡이가 생기기가 쉽읍니다.

숯 넣어두기

온도가 높은 상태와 습도가 높은 경우에 쌀벌레가 활동하기에 좋은 환경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때 숯은 습기를 제거하는데에 효과적이기에 쌀통에 쌀과 함께 숯을 넣어두게 되면 쌀벌레가 증식하고 생기는것을 예방할 수 있읍니다.

비닐로 꽁꽁 묶어서 보관해주세요!

페트병에는 담을 수 있는 쌀의 양이 1.5되이이라는 한정적인 양으로 많은 양을 보관해야 때는 큰 용기에 담기전에 비닐을 꽁꽁 묶어서 보관하시는 것이 좋읍니다. 그런데 이때 비닐을 꽁꽁 묶으실때에 공기는 빼주시고 묶으셔야 합니다.

쌀에도 유통기한이 있다?

쌀을 아무리 잘 보관을한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맛과 질이 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같은 겨울에는 60일까지 보관이 가능하고,봄과 가을에는 30일까지,여름에는 20일정도가 적당한 쌀 유통기한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쉬우실 듯 합니다.

쌀벌레가 이미 생겼다면?

나름 잘 보관한다고 생각하고 보관을 햇는데도 쌀벌레가 생겼을 경우에 에탄올을 적신 솜과 쌀을 함께 밀봉하여서 3일에서 4일정도 담아두게되면 알코올이 공기중에 가득차서 알코올의 독성으로 인해서 쌀벌레가 모두 죽게 됩니다.

 

아니면 접시 위에 솜을 가득 깔아 에탄올을 적셔놓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으며,에탄올이 없을 경우에는 마시다 남은 술을 활용하는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이미 상한 쌀이라면?

밥을 지을 때에 식용유를 한두방울 정도 넣고 밥을하게 되면 고슬고슬하고 윤기가 흐르는 밥을 할 수 있읍니다.

냄새를 차단해 주세요

쌀은 숨을 쉬면서 주변의 냄새를 흡수하게 됩니다. 이때 주위에 김치나,기름,세제 등의 강한 냄새를 가진 음식물이 있게되면 쌀이 주변 냄새를 머금어서 맛없는 밥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지퍼팩을 이용한 쌀보관법

이때는 깔때기와 지퍼팩,그리고 김치냉장고가 필요합니다. 깔때기를 이용해서 지퍼팩에 담고서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보관을하시면 됩니다.

쌀은 실온 상태서 보관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맞는 말씀입니다. 그러나 실온에 보관을 한 상태에서는 빨리 먹어야 합니다. 실온에 보관을하게 되면 쌀은 냉장보관을 하는 것보다 쌀벌레가 빠르게 생겨나게 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