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술 안취하는법 총정리!

대한민국의 직장인이라면 피할 수 없는 술자리에서 술 안취하는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려구 합니다.

이럴때 '술 안취하는법'을 알고 간다면 평소 주량이 약한 사람들도 술취하지 않고 끝까지 유쾌한 술자리를 가질 수 있을것입니다.

물론, 간 해독능력이 월등한 유전자를 타고 난분들은 예외이겠지만, 그런 분들도 가끔 술자리에서 실수를 할 때가 있읍니다.

 

저의 친한 친구중에도 밤새도록 마셔도 간해독 능력이 탁월해서 아침까지 마시고 멀쩡하게 출근하는 친구가 있는데,어찌보면 부럽기도 하고,어찌보면 저렇게 마셔도 괜찮나(?) 싶을 정도의 친구가 있읍니다.

그런데 그 친구는 술을 좋아해서인지 '꼭! 우루사를 챙겨 먹더라구요'

그것은 처음에는 내가 술을 마시게 되지만, 다음에는 술이 술을 마시고, 그 후에는 술이 나를 마시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자리에서의 혹 술실수라도 하게 되면 아무리 술문화에 관대한 대한민국이라도 잦은 실수로 인해서 대인관계에서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것입니다.

 

특히나,대부분의 사람들은 술이 적당히 들어가야지만 어느 정도 대화를하기 시작하고,그 가운데서 내가 원하는 정보를 들을 수 있기에 어찌보면 술자리는 필요악이라고 할 수 있죠.

저처럼 술이 약한 분들을 위한 술자리에서 술취하지 않고,유쾌한 분위기를 원할 때,그리고 직장에서 회식이다 술자리에서 상사로부터의 조언을 듣고 싶은데 술이 빨리 취해서 그 조언을 들을 수 없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꿀팁인듯합니다.

사회생활을하면서 인간관계를 위해서 대인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빠질 수 없는 것이 술자리인데요!

상황에 따라서는 술을 안 마실수 없는 자리가 반드시 있기 마련입니다.자신은 술을 잘 마시지 못하지만 억지로 마셔야하는 자리에서 마셔야하고,이런 곤란한 상황에서 이겨내기 위한 술 안취하는법! 체크하세요!

 

워밍업! 술자리가기 전에 챙겨야할 것

빈속에 술마시지 않기

빈속에 술을 마시게되면 술이 더 빠르게 흡수가 되어서 빨리 취할뿐만 아니라,탄수화물 등의 에너지를 섭취하지 못하여서 알코오을 해독해주는 간이 제대로 작동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술자리에 가기전 미리 든든하게 밥을 먹고가게 된다면 술을 적게 마시게 되고,술을 많이 먹게된다고 하더라도 탄수화물로 인해서 간에서 알코올을 빠르게 해독한다고 합니다.

음주 1시간 전에 숙취해소음료 마시기

술자리에 가기전 한시간 전에 숙취해소음료를 마셔주게 되면,술을 마시고나서 몸속의 알코올을 배출하는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초코우유와 계란후라이 챙겨먹기!

술자리에 가기전 30분전에 초코우유를 먹고 술이 들어가기전 위벽을 보호해주는 한편,초코우유의 알칼리 성분과 흑당,카테킨 성분등은 알코올 해독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계란후라이의 단백질과 지방 성분은 알코올이 우리 몸에 흡수되는 기능을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술자리가 시작되면 지켜야할 것들!

물많이 마시고,탄산음료는 피해주세요!

물은 알코올이 우리 체내에 흡수가 되는 것을 방해하고 물을 많이 마시게되면 이뇨작용이 활발해져서 알코올이 우리 몸에서 빠르게 배출이 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탄산음료는 알코올의 흡수를 도와주기에 피하는것이 좋읍니다.가급적이면 술한잔 마시고 안주를 먹기전 물을 한잔 마셔주세요! 그러면 도움이 된답니다.

SBS 스페셜에서는 '물한잔의 기적'을 통해 실험자들을 시험을 한 적이 있읍니다.

원칙은 지정 병원 전문의의 통제에 따른다. 물 외에 다른 음료수는 마시지 않는다.

하루 2.5L 이상의 물 마시기. 물은 미네랄이 있는 물로(시중 생수,수돗물,미네랄 보존 정수가 포함)이었는데,물을 많이 마시지 않으면 우리 몸에서 하루 총 2.8L에서 3.5L의 수분이 배출이 되는 것을 채워준다고 합니다.

(소변으로 1.5L,대변으로 0.1L,호흡으로 0.3L에서 1L,대사활동으로 0.3L,땀으로 0.6L)의 수분이 빠져나가니 피부가 푸석푸석해지게 되는데 이때 물을 마시게되면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실험에 참가한 참가자들 4명의 변화를 살펴보면

장성환(37) 혈액 삼투압 정상화, 소변 삼투압 정상화가 되고 간수치는 감소,LDS 콜레스테롤 감소,염증지수 감수하였읍니다.

안준기(24)혈액 삼투압 정상화,소변 삼투압 정상화,비타민D증가,호모히스테안 감소,비만율 감소하였읍니다.

이슬이(20)혈액 삼투압 정상화,체지방율 감소,인슐린 감소,LDC 콜레스테롤 감소,염증지수 감소하였읍니다.

정찬욱(26) 소변 삼투압 감소,LDL 콜레스테롤 감소,염증지수 감소,비타민 D증가를 보였읍니다.출처:SBS 스페셜 '물한잔의 기적'

술마시면서 담배 피우지 않기!

음주시 흡연은 혈중의 니코틴 농도를 높여서 독소를 제거해주는 간에 무리를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간의 해독작용에 필요한 산소가 부족해짐으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읍니다.

흡연자분들이 꼭 알아두셔야 할 술 안취하는 법!

흡연은 유해물질을 잘 흡수하게 돕는 역할을 하는데,음주로 이미 몸이 알코올의 자극에 노출이 되어 있는데다가 유해물질의 흡수까지 진행이 된다면 산소결핍을 유발할 수 있읍니다.

술자리에서는 수다꾼이 되어라!

술에 내포가 된 알코올은 쉽게 증발을하기 때문에 말을 많이하게 되면 호흡을 통해서 알코올이 빠져나가게 되고,알코올의 약10%는 호흡을 통해서 배출이 되므로 말을 많이하게 되면 호흡의 획수가 증가하여서 알코올이 빠르게 배출이 된다고 합니다.

평소 과묵한 사람일지라도,술자리에서만큼은 수다꾼이 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말을하면서 중요한것은 웃는 얼굴입니다.

인상을 찡그리고 술을 마시는것보다 웃으면서 마시면 웃을때는 암을 이길 수 있는 엔터페롤이 200배나 나오고,인체의 면역력을 높여주고,웃을때마다 스트레스가 풀어져서 체내의 항체를 공격하는 성분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웃음효과로 인해서 혈액순환의 개선도 있으며 전체적으로 긴장이 풀어져서 굳어진 혈관이 풀어지는 현상이 나타나고,체내의 산소가 많이 유입이 되어서 혈액순환이 잘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코르티솔이라는 스트레스 관련 호르몬을 감소시키고 긴장감을 풀어주어서 우울증을 해결하는 효과가 있읍니다.

그리고 웃으면 폐활량까지 증가한다고 하니 평소 잦은 술자리를 가지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 안되게 되고,그로인해 혈압이 올라가게되는데 이럴때 웃으면서 수다를 떠는것은 도움이 됩니다.

 

과일안주 먹기!

과일은 간이 알코올을 분해할 때 필요한 비타민이 풍부하고,수분이 많이 함유가 되어 있어서 술의 농도를 희석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과당은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시켜서 숙취해소에도 좋다고 합니다.

맵고 짠 안주는 피하기!

한국의 음식의특성상 맵고 짠맛이 강합니다.

그런데 맵고 짠 음식은 술을 부르게되는 경우가 많읍니다.

짠 음식을 먹으면 시원한 맥주가 먹고 싶어지고,맥주를 마시면 또 안주가 먹고 심기에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어서 음주를 유발시킵니다.

술 안취하는 법은 자극적인 음식들을 되도록이면 피하거나 적게 먹는것입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안주를 먹으면살이 찔까바 탄산음료를 안주삼아 마시는 경우가 잇는데,콜라나,사이타,환타,이온음료는 알코올의 흡수를 증가시키는 물질입니다.

구지 액체류의 안주를 찾고 싶다면 물이나 우유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다.

섞어마시지 않기

소주에 맥주인 소맥,고진감래주,소주+백세주+산사춘+맥주를 섞은 소백산맥등 짬뽕으로 먹는것보다 한가지만 딱 마시는게 그나마 술이 덜취하는 방법입니다.

한가지만 먹다보면 그럭저럭 속도 괜찮고 버틸만하지만 섞어 마시다보면 속도 부대끼고 정신을 놓아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읍니다.

취기가 오를땐 10분정도 바깥바람 쐬기!

권하는 술을 마시다보면 어느덧 취기가 슬슬 오르기 시작함을 느끼게 되는데,이때 만약 술을 더 마시게되면 인사불성이 되고 빨리 알코올이 몸에 흡수가 되어서 고주망태가 될 수 있읍니다.

이럴때는 대화를해서 10분에서 30분정도의 시간을 벌고 마신다던가하면 술에 취하지 않을수 있읍니다.

원샷은 NO! 천천히 마시기!

원샷은 금물입니다. 술은 될수있는한 천천히 마시는것이 좋읍니다.

무조건 원샷을 급하게하는 분이 계신데 초반에는 천천히 마셔야지만 덜 취한다고 합니다.

가령 몸무게가 60KG인 사람이 맥주 한잔을 30분에 걸쳐 마시면 잘 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술 권하는 사람을 피하기!

회식은 피하지 못하는 술자리인데,자리를 잘 잡아서 앉아야합니다.

술을 자주 권하는 사람 앞에 않게되면 술에 취해서 집으로 돌아올때도 집을 못찾는 경우가 있고,또 어떻게 집에 들어온건지 기억을하지 못할 수 잇읍니다.

그리고 다음날 몸이 좋지 안항서 고생을하게 됩니다. 그러니 술을 권하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과의 거리는 최대한으로 멀리 자리를 잡는것이 중요합니다.

안주를 자주먹자!

술자리에서 술을 마실 때 안주를 먹지 않고 술과 물만 마시는 사람들과 술과 탄산만 마시는 사람들을 종종 보게 됩니다.

술 마실때 중간에 안주를 자주 먹어주어야 위도 보호하게 되고 술도 덜먹게 됩니다.

그러나 자극적이거나 짜고 매운 안주,딱딱한 안주는 좋지 않읍니다.

얇은 옷 입기!

몸이 따뜻해져서 체온이 올라가게 되면 혈중의 알코올이 간에서 뇌로 전달되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술을 마실때는 얇은 옷을 비고 서늘한 곳에 자리를 잡아서 술을 마시는 것이 좋읍니다.

그러나 영하의 날씨에 이러면 안되는거 아시죠?

술뱉기 팁!

jtbc 마녀사냥에서 마시는 척하면서 술뱉기 팁을 공개한적이 있읍니다.

그러나 이것은 들키기가 쉬우니 집에서 충분히 혼자서 연습을 하셔야 할 듯합니다.

방법은 물과 술을 같은 자리에 놓고 술을 먼저 마십니다.

그리고 물을 바로 마시는 척하면서 마신 술을 뱉어내면 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