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9가지와 예방법

안녕하세요! 친절한 가람이의 정보입니다. 다들 설명절은 잘 보내셨나요? 이제 설명절이 끝나고 목요일부터나 금요일부터 출근을하게 될텐데요. 명절에 너무 많은 기름진 음식을 섭취해서 위가 부담을 느끼지는 않으셨나요?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찬찬히 읽어보시면 평소 역류성식도염을 가지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이 될듯합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의 내용물이나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발생하는 식도의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그와 관련하여서 발생하는 여러 불편함을 총칭하여 일컫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야기되는 식도염들은 대두분 이에 속하며 비만,음주,흡연 등이 역류성식도염을 부추킬 수 있읍니다.

원인은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이나,야식,먹고난 후 바로 눕는 습관들을 들수가 있읍니다. 증상으로는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과 함께 속이 쓰린 느낌이 드는 것이 주요한 증상이며, 이 밖에도 소화불량과 잦은 트림,목소리의 변화,기침등을 들 수 있읍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1.바나나는 알칼리성 식품중 대표적인것으로 천연제산제 역할을하여서 위산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럼으로 잦은 위역류와 속쓰림으로 인한 고생을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읍니다. 그리고 바나나 껍질에 '슈가스폿'이라고 불리는 검은 반접이 생겻을 때 섭취하는 것이 더 몸에 좋읍니다.

2.단호박은 녹말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고 비타민B와 C가 풍부해 주식대용으로 먹기도 합니다. 기장의 기능을 돕고 식욕을 증진시켜서 비장이 약한 사람들이 즐겨 먹읍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단호박은 소화흡수가 잘되고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섬유질이 풍부해 위장의 기능을 돕읍니다.

 

3.브로콜리는 설포라반 성분과 비타민U 성분이 염증을 억제하고 완화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읍니다.

4.감자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비타민B6이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있어서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읍니다. 감자와 잘맞는 음식궁합으로는 치즈가 좋으며 치즈에 함유된 비타민A,B2,B1,나이아신 등과 칼슘,인이 감자와 어울리면서 상호보완 작용을하여서 영양의 상승효과가 높읍니다.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서 고혈압환자의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알칼리 식품의 하나로 위산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서 삶아서 먹어도되고,구워서 먹어도 되고,즙으로 갈아서 마셔도 그만입니다.

5.양배추는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즐겨먹던 채소중 하나로 미국 타임즈에서 선정한 서양3대 장수식품중의 하나입니다. 양배추에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U는 손상된 위점막을 회복,강화하는 효과가 있읍니다. 그리고 양배추는 부위별로 영양소의 함유량이 다른데 겉잎에는 비타민A와 철분,칼슘이 풍부한 반면,속잎에는 비타민B군과 비타민C의 함량이 높읍니다.

양배추의 연구결과로는

쥐를 통한 실험결과 양배추를 먹엿ㅇ르 때 위 점막 회복율이 46%나 향상이 되었으며 출혈 상처등에 염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드러났읍니다.

양배추의 영양성분은 양배추의 속으로 들어갈수록 높아지고,심지 부위에는 특히 위장에 좋은 비타민U 성분이 가장 많은것으로 드러났읍니다.

미국의 미시간주립대에서 조사한 결과 주 3회이상 양배추를 먹은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서 유방암에걸릴 확률이 72%나 낮은것으로 드러났읍니다.

6.꿀은 위산을 억제하고,위벽을 보호하면서 역류증상을 완화시키는는 효능이 있읍니다.

 

7.마는 성장호르몬의 분비촉진장용을해서 뇌하수체에서 함성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합니다. 정신적,신체적 기능을 강화함은 물론,호르면 촉진작용과 약리작용을 합니다.녹말은 아밀로오수와 아밀로펙틴의 혼합물로 아밀로오스가 녹말의 20%에서 30%를 차지합니다.

맛과 냄새가 없으며 백색 분말로 물에는 녹지만 에탈올에는 녹지 않읍니다.아세틸콜린의 성분이 있는데, 신경의 흥분전달에 관여하는 물질로 콜린은 비타민B의 복합체로 지방간에 예방인자로 알려지면서 각종 지방대사 질환에 사용이 됩니다. 마의 사포닌은 식물의 뿌리와 줄기,잎,껍질,씨에 있는데 강심제나 이뇨제로서 강한 작용을하여서 예로부터 한방약으로 사용되어 왔읍니다.

마에 들어있느 뮤신은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물질로 점액소나 점소라고도 합니다.

 

마를 갈거나 자를 겨웅에 나오게되는 끈적한 물질을 뮤신이라는 이름으로 부르며,당단백질로 정력을 높이는 자양강장제로 이용하고 있읍니다. 또한 뮤신은 위산과다와 위궤양의 치료에 사용이 됩니다. 소화불량이나 위장장애,위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약재로,장속의 세균의 활동을 왕성하게 하므로 만성장염 치료에도 효과가 있읍니다.

8.알로에는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억제하고,식도나 위장에 발생한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읍니다.

9.귀리는 위산을 흡수하며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느 효과가 있읍니다.

귀리의 효능과 먹는법

귀리의 베타글루칸을 매일 3g씩 섭취하게되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심장질환의 위험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지방 청소부라고 불리는 귀리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 성분이 우리 몸속의 지방을 흡수해서 배변으로 내부내게 되고,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도 그만인 식품입니다.또한 현미의 4배가 넘는 칼슘과 철분이 함유되어서 아이들의 성장발육에도 좋고,소량을 먹더라도 포만감을 느끼게합니다. 그리고 귀리와 우유의 조합은 끈적한 상태로 변하게되면서 25배 정도로 불어나서 음식을 적게먹게 되더라도 배고픔을 덜게 된다고합니다.

귀리밥은 찰기가 부족하므로 찹쌀을 약간 넣고 현미와 함께 밥을 지으서 먹으면 됩니다. 귀리는 현미와 마찬가지로 잘불지 않아서 하루정도 물에 담가놨다가 밥을하면 됩니다.

귀리 우유는 귀리를 볶은 후에 곱게 가루를 내어서 200ml우유에 귀리가루 2큰술을 넣어서 먹읍니다.여기에 꿀을 한 스푼 추가하게 되면 적당히 달면서 포만감이 느껴지는 귀리 우유가 됩니다.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음식

-1.알코올은 식도를 자극하기에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카페인이나 초콜릿은 위산의 분비를 자극시킵니다.

 

-3.탄산음료는 위를 자극시키고,식도의 조임을 느슨하게 만들어 위산의 역류를 유발합니다.

-4.맵고 짠음식은 위에 자극을 주어서 피하는 것이 좋읍니다.

-5.기름진음식인 튀긴 음식은 소화가 잘되지 않아서 위산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6.그외에도 민트류,후추,콜라,코코아,달걀류,어묵류,고기튀김,베이컨,소시지,햄,을 피하는 것이 좋읍니다.

역류성식도염을 피하는 방법

1.위식도 기능을 나쁘게하는 식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과식이나 기름진 음식,커피,술을 피하고 규칙적인 식사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복부비만은 위식도역류질환 발생의 위험인자로 체중감량이 필요하므로,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조절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식사후 2시간 이내에는 눕지 않는 것이 중요한데,역류는 대게로 식사후에 발생하므로 식사와 수면 사이에 충분한 시간을 둘 필요가 있고, 위는 식도보다 왼쪽에 위치하므로 우측보다는 좌측으로 누워서 자는것이 역류가 적게 일어난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