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사회초년생들을 위한 금융관리법(재테크)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은 사회초년생들을 위해서 준비한 금융관리법에 대해서 이야기할려구 합니다.

막상 좁은 취업의 문을 뚫고서 이제 돈을 벌기 시작하는 사회초년생 분들은 매달 통장에 꽃히는 돈들이 신기하면서도, 어떻게 모으고 또 어떻게 활용을해야할지를 고민하는 분들이 많으실것이라고 보여집니다.
혹 첫 단추를 잘 꿰메야하는데,첫 단추가 어긋나신분은 지금부터라도 도전을하시면 되겠읍니다.

이런분들이라면 필독!

일단은 쓰고, 남는것이 있다면 저축한다.

돈이 부족하면 신용대출을 받아서 사용을 한다.카드가 있으니, 일단은 사용하고 본다.

 

자신의 신용등급에 관심 가지기

개인 신용등급= 금융거래시 나의 신분증이 될 수 있읍니다. 신용등급은 대출금이나 카드사용 대금,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 등의 연체가 없어 성실하게 상환을하고 납부를 한 정상적인 금융거래가 많을 때에 상승을하게 되고, 대출금의 연체나 신규대출 및 대출건수가 많을시에는 하락하게 됩니다.

사회초년생들은 대출이나 카드사용 등의 금융거래 실적이 많지를 않아서 대부분은 4등급에서 6등급을 받게 되는데, 휴대폰 요금의 성실납부 실적이나 키타 실적등을 신용조회회사에 꾸준히 제출한다면 신용가점을 받으실 수 있읍니다.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박나래(32세, 가명)씨

신년모임에서 친구들로부터 주택마련과 결혼준비, 노후준비 등을 위해서 장래에 필요한 자금계획을 세우고, 다양한 금융상품에 가입하고 있다는 소리를 듣게 되었읍니다. 그러나 박나래씨는 올해부터 계획을 세워서 장래에 필요한 자금을 모아야겠다고 다짐은 했지만,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할지를 몰라서 막막했읍니다.

 

사회초년생으로 사회에 첫발을 내딛은 성주 여자인 김빛나(27세, 가명)씨

취업후에 결혼을 계획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결혼자금으로 5천만원이라는 대출을 받고자 햇지만, 은행을 방문에서 상담을 받아보니 신용등급이 낮아서 대출이 거절되었읍니다. 김빛나씨는 취직전 쉽고 편리하다는 이유로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였고, TV 광고에도 자주 나오는 저축은행과 대부업체에서 대출을 이용한 탓에 신용등급이 낮아져서 은행대출이 거절이 된것을 알고는 신용관리를 평소 제대로하지 못한 것을 후회했읍니다.

자신의 신용등급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아래 사이트에 가시면 1년에 3회까지는 무료로 신용등급을 확인하실 수 있읍니다.

나이스 / KCBSCI평가정보 / 파인이용하는 것입니다.

종잣돈 모으기

사회초년생들은 사회생활을 오래한 사람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급여가 적기에 저축을하면 쓸 수 있는 돈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면서 저축을 꺼리는 분들이 많읍니다.

 

그러나 적은 금액이라도 꾸준하게 월급 저축으로 종잣돈을 모으는것부터 시작하시는것이 좋읍니다. 자신의 소득과 수익률, 투자성향, 안전성, 자금이 필요한 시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서 신중하게 저축이나 투자방법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통상적으로 사회초년생들에게 가장 많이 권하는 저축방법으로는 정기적금과 적립식펀드가 잇읍니다. 정기적금은 원금손실의 위험이 없지만, 수익률이 낮으며, 은행별로 상품별로도 이자율이 다르기에 가입방법이나 세제해택에 따르 추후 수익률이 다른만큼 잘 비교하여서 선택할 필요가 있읍니다.

적립식펀드는 주식이나 채권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수익률이 변동하여서 적금에 비해 높은 수익을 노릴 수 있지만 원금손실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회사별로 상풍별로 수수료가 차이가 나깅에 세심하게 꼼꼼히 살펴보고 선택을 해야할 것입니다.

주거래은행 정하기

각종 은행들에서는 고객의 거래실적에 따라서 대출이나 예금이나 환전, 자금이체 등을 금융거래시에 금리우대, 수수료 감면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읍니다. 그러므로 급여통장이나 펀드가입, 적금가입, 카드발급이나 통신사 결제나 카드 결제의 자동이체나 인터넷뱅킹 등은 자신의 주거래 은행 한곳에서 집중적으로 거래를 하는것이 유리합니다.

주거래 은행을 정할시에는 금융서비스의 혜택만이 아닌 이용의 편의성을 고려해서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 개설한 은행의 자동이체 계좌를 만약 다른 은행으로 옮기고 싶을때는 위의 파인에서 어카운트인포나 페이인포를 이용하면 쉽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체크카드 사용하기

사회에 첫발을 내딛고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사회초년생들은 합리적인 소비가 중요하므로,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를 사용하는것이 좋읍니다.

체크카드는 신용카드와는 다르게 대출의 기능이 없을뿐만 아니라. 자신의 예금범위 내에서만 결제가 가능하기에 자신이 있는 돈의 한도내에서만 필요한 것을 구매하기에 필요이상의 충동구매를 할 가능성이 적읍니다.

그리고, 사용실적에 따라서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의 2배로 연말정산시에도 유리합니다.

신용카드 서비스 중에서 이용이 편리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은 최대 20%대의 고금리 대출이기에 대출시에는 연체가 될 위험성이 증가를하고,연체시에는 신용등급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보장성보험 가입하기

사회초년생은 아직은 소득이 적으며 향후에 결혼을 할 수 있고, 주택을 마련하기 위한 자금이 필요할 수 잇으니 고액의 종신보험이나 변액보험보다는 적은 보험료로 가입 가능한 보장성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읍니다.

보장성보험은 연말정산시 세액공제 혜택이 연간 100만원까지 있고, 실손의료보험이라든가 정기보험, 상해보험, 건강보험이 있읍니다.

그러나 보험은 가입 후에 중도 해약시에는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은행의 예금과는 다르게 납입한 원금보다 적거나 전혀 없을 수 있읍니다.

처음으로 자동차를 사서 자기명의로 처음 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할 때에,부모님이 자녀도 운전가능한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는지를 확인해봐야 할 것입니다.

만약 이미 자동차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다면 본인의 운전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됩니다. 그리고 보험료의 할증률을 낮추는 '가입 경력 인정제'를 활용하게 되면 보험료를 최대 52%까지 할인 받게 됩니다.

현금서비스 자제(애초에 이런것은 없다고 생각)

편리하다는 이유만은로 현금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거나 대부업체로 부터 대출을 받은 경우에는 이자부담이 클 뿐 아니라, 자신의 신용등급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번 떨어진 자신의 신용등급을 회복하는데에는 많은 시간이 필요한만큼 현금서비스나 고금리대출은 이런게 없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듯 싶읍니다.

예를 들면 룰라 출신의 이상민씨는 예전에 사업이 망한 것이 아직도 그 빛을 다 탕감햇음에도 신용회복이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혹 적금이나 보험에 가입중인 분들 중에서 급히 돈이 필요할 경우, 저금리 담보대출이나 보험계약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이자부담이나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면에서도 훨 유리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