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와사비(고추냉이) 효능 9가지와 부작용 보관법 총정리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오늘 포스팅의 내용은 고추냉이 와사비라고도 불리는 고추냉이의 효능과 부작용입니다.

고추냉이는 우리나라가 원산지로, 기온이 낮은 곳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고추냉이는 뿌리를 갈아서 음식 양념으로 쓰이며, 한방에서는 뿌리를 말려서 류마티스 신경통에 약제로 쓰고 있읍니다. 

또한 봄을 알리는 향이 강한 냉이와 같은과 이기도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고기를 먹을때는 무조건 와사비를 곁들여서 먹고는 합니다. 느끼한 맛을 잡아줄뿐 아니라 코를 뻥 뚫어주는 역할을 하는 고추냉이(와사비)입니다.

 

와사비(고추냉이) 효능

살균작용 효과

고추냉이(와사비)의 대표적인 효능중 하나입니다. 초밥을 먹거나 회,고기를 먹을때 고추냉이를 함께 먹는 이유는 맛도 맛이지만, 살균작용 때문입니다. 날로 먹는 생선에 혹시 있을지 모를 균과,고기를 덜익혀 먹게될 때 함께 섭취하게 될 수 있는 돼지고기의 균때문에 살균작용이 있는 고추냉이를 함께 먹는다고 합니다. 고추냉이는 식중독과 포도구균에 대한 살균효과가 뛰어납니다.

식욕증진 효과

와사비의 매운맛에는 우리 몸의 소화기관을 자극하여서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시키면서 식욕증진과 함께 소화흡수를 촉진시키는 작용을합니다.

 

항균작용 효과

페루오키시디 효소가 들어있는 고추냉이는 우리 몸에 들어와서 해로운 이물질들을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대장균과 포도상구균등의 박테리아에 대응하는 효과가 있다는것이 연구 결과로 밝혀진 사실입니다. 항균 작용은 소염작용과 함께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효능입니다. 항균 작용은 적절히 대응해서 건강을 헤치게 되는 나쁜 균의 증식을 억제시키고, 소염작용은 이런 균들이 일으킨 염증에 대응하는 작용을 합니다.

충치예방 효과

와사비에는 우리 치아에서 에나멜을 부식시키는 산을 형성하는 구강세균의 번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읍니다.

설사예방 효과

와사비에는는 지사제로서의 효과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장의 점막에 있는 염소 이온의 분비를 억제하여서 설사를 멎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효과

와사비의 매운맛은 우리의 혀를 자극하는 것이 아니라 코를 자극시킵니다. 이소티오시안산염의 가스 성분이 비강과 부비동에 직접 작용하여서, 알러지성 비염이나 감기 등 비강과 부비등에 일어나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 및 그 증상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노화방지와 성인병 예방효과

와사비에는 암이라든가 노화를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효소인 SOD라는 효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노화방지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암작용

염색체의 이상이나 암을 유발시키는 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고, 고추냉이에 들어있는 peroxidase는 우리가 혹시 먹었을지 모를 탄고기의 탄 부분을 분해하여서 그 활성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효과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전을 방지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읍니다. 콜레스테롤과 혈전은 동맥경화와 뇌졸중,심근 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의 원인입니다. 혈전과 콜레스테롤은 우리 몸에서 혈압을 올리면서, 콜레스테롤은 산화 스트레스에 의해서 쪼개어지면 심근 경색을 유발합니다. 우리의 심장은 음식과 운동을 통해서 평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럴때 도움이 되는것이 와사비입니다.

와사비 보관법

물에 적신 키친타올로 와사비를 감싼 후 랩이나 비닐에 밀봉시켜서 냉장보관하면 2주에서 3주간 드실수 있읍니다.

와사비의 뿌리를 찬물에 담군후 냉장보관을 할 경우에는 이틀에 한번씩 물만 갈아주시면 됩니다.

마른 와사비는 물과 얼음이 담긴 컴에 와사비를 세운후 10분정도 두게되면 싱싱한 상태로 돌아온다고 합니다.

생와사비 뿌리 갈아먹는 법

흐르는 물에 씻어 준후에 표면을 살짝 긁어낸후 강판에 갈아주시면 됩니다.

줄기와 뿌리를 번갈아 가면서 강판에서 둥글게 갈아주시면 됩니다.

와사비(고추냉이)의 부작용

고추냉이에 들어있는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은 소화불량의 개선에 도움을 주지만, 그렇다고 한꺼번에 너무 많은양을 섭취하게 된다면 위 점막을 자극하여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서 하루에 100g이하로 섭취를하는것이 중요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