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곰취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총정리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의 내용은 산나물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곰취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봄이 오면서 산나물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곰취가 생각나는 날입니다.

곰취의 효능을 아시고 드시면 더욱 좋을거 같아서 준비했읍니다. 곰취의 효능편을...

곰취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초로 일명 곤달비라고도 하면서 깊은 산의 습지에서 자생하며 잎이 참취보다 훨씬 크고 넓어서 쌈을 싸서 드시기에도 좋으며, 거의 야생이라 향이 짙어서 애호가들이 찾으나 희귀하면서 귀합니다. 

요즘에는 부분적으로 채취를하여서 재배를하는 고싱 늘고 있는데, 시장에서 구경되는 것은 거의 재배한 것일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곰취는 거담이나 진해,진통에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읍니다.

곰취는 키 높이가 1m에서 2m에 이르고 뿌리줄기가 굵으며 털이 없는것이 특징입니다. 잎은 길이가 30cm에서 40cm가량으로 잎자루가 긴것이 특징입니다.

 

잎 가장자리에는 규칙적으로 톱니가 잇으며, 잎 표면은 녹색이며 뒷면은 엷은 녹색을 띄고 있읍니다. 7월부터 9월에 걸쳐서 줄기 끝에서 노란색의 꽃이 피는데,꽃대는 자주색입니다.

곰취 효능

첫번째로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읍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예전보다 육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읍니다. 

물론 채식주의자들은 예외이지만요. 곰취는 고기를 구울 때에 생성이 되는 발암물질을 60%에서 80%까지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담배를 피울때에 나오게 되는 벤조피렌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읍니다. 고기를 드셔야하는 상황이라면 쌈이나 곰취장아찌를 함께 섭취한다면 발암물질을 어느정도 억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두번째 곰취 효능은 항암효과와 노화방지에 탁월하다는 것입니다. 베타카로틴,비타민 C가 풍부한 곰취는 항함효과와 노화방지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특히나 곰취의 잎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니아신과 칼슘, 비타민 A,비타민C가 풍부해서 모든 결핍증상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곰취 효능은 다이어트에 좋다는 소식입니다. 곰취는 열량은 낮으면서 칼슘과 칼륨,베타카로틴과 인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풍부해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네번째 곰취 효능은 우리의 폐를 튼튼하게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곰취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통증과 기침을 멎게하고 가래를 없애는 효능을 가지고 있읍니다. 

그리고 담배를 많이 피시는 분들은 폐가 망가지기 마련인데 폐를 튼튼하게 해주고, 경령성기침을 일으키는 어린이들의 급성 전염병과 천식,객혈을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이라는 소식입니다. 각혈이나 감기치료제,백일해에도 쓰인다고하니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다섯번째 곰취 효능은 황달과 고혈압,관절염과 담 걸린데에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읍니다. 그리고 황염증작용으로 치질과 간장병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곰취와의 궁합

곰취는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를 돕기때문에참기름,들기름과의 음식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곰취 부작용

곰취는 태음인 체질인 사람에게 가장 효과적이며, 태양인이나 소양인에게는 맞지 않아서 많이 먹지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