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성조숙증의 원인과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나의 아이가 만약 성조숙증인걸 확인은 어떻게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읍니다.

여아 성조숙증

여아 성조숙증이라는 것은 몇 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생소한 단어였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여아 성조숙증을 보이는 아이들이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여아성조숙증이라는 것은 아이들이 또래의 친구들에 비해서 2차 성징이 빠르게 나타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또래의 친구들보다 2차 성징이 바르게 나타나게 되면 빠르게 시작한만큼 성장판이 닫히는 속도도 빠르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키가 작게 성장한다고 합니다. 

여아 성조숙증을 방치하게 되면 여성질환인 난소암이나 유방암등의 위험에 노출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성조숙증의 원인

증상을 보이게되는 이유는 너무 다양하지만 그 중 하나가 소아비만이라고 합니다. 소아비만의 아이들의 체지방은 랩틴호르몬 이라는 것을 증가시키게 되는데, 이 렙틴호르몬이 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성호르몬이 촉진되게 되면서 사춘기가 또래의 아이들보다 빨리 시작되는 것이랍니다. 

이런 식으로 축적이 된 성장호르몬이 자신의 역할을 하는데 방해를하는 것이 아이들의 성장을 방해하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한 선천적인 뇌,자궁건강과 관련된 질환이면서 후천적으로는 비만과 스트레스,그리고 영향의 불균형과 운동부족을 들수 있읍니다.

증상을 보면 여자아이는 만8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나는데 증상으로는 초경을하거나 가슴이 발달하게 되고,남아의 경우 만9세 이전이 2차 성징이 나타나고 고환이 발달한다고 합니다.

 

성조숙증 예방음식

양파

양파에는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잇는데 이는 혈액순환을 돕고,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는 비만을 줄여주는 역할을 해 좋은 음식입니다. 

퀘르세틴은 특히나 양파의 껍질에 많으므로 껍질을 버리지 말고 말려서 물을 끓일때 넣어서 끓이시거나 음식의 단맛을 낼때 넣어서 같이 요리하시다가 양파 껍질은 빼내시면 되겟읍니다.

강황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분해하는 강황은 여성호르몬을 낮춰주어서 성조숙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다시마

다시마는 무기질과 섬유소뿐만 아니라 철분과 식이섬유가 많고 해조류의 요오드는 뼈의 성장과 뇌의 발달에 중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성조숙증 주의할 음식

콩,유제품 소량 섭취

성조숙증에는 두유나 두부가 안좋다는 인식이 있읍니다. 그러나 이 단백질은 아이들의 성장기에 필요한 영양소로, 하루에 50G이하의 적은양을 섭취하는 것이 좋읍니다.

인스턴트 식품

성조숙증 전문의 선생님들이 강조한 음식이 바로 햄버거입니다. 성조숙증의 최악 중의 최악인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밀가루와 질이 안좋은 고기로 만든 패티까지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일수 잇지만 햄버거는 특히 주의를해야 합니다.

폭식 금지

소아비만의 원인이 되는 경우는 많지만, 폭식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며, 아이가 많이 먹겟다고 주장할 때는 탄수화물을 줄이는 대신에 단백질과 비타민,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살코기로 대처하는것이 좋읍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