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인마

전북 고창 십자가 연쇄살인마 김해선 재조명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2000년대에 이루어진 끔찍한 사건중 하나인 고창 십자가 살인사건에 대해서 재조명하려고 합니다.

2000년 10월 25일 J양의 실종

전라북도 고창군 해리면에서 첫번째 희상자가 발생하게 됩니다.

당시 11살이엇던 J양은 학교 가까이에서 사는 친구들과는 다르게,집까지는 2시간 이상 걸리는 먼 곳에서 살아서, 집에 전화를 해서 부모님들게 데리러 와 달라고 해야했읍니다.

그날도 마찬가지로 오후 3시 30분에 수업을 마친뒤에 오후 5시까지 친구들과 재미날게 놀던 J양은 친구들이 각자 자기 볼일이 있다면서 헤어지게 되고, 평소 단짝 친구인 A와 함께 집을 향해서 걸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J양은 인근의 중학교 공중전화를 통해서 전화를하게 되고, J양의 오빠가 전화를 받게되고,오빠는 귀찮았는지 엄마에게 데리러 가시라고 전해주겟다면서 전화를 끊게되고, 다시 J양은 다시 걷기 시작합니다.

단짝 친구인 A와 문방구에서 강아지 인형을 산 후 헤어진 시간은 6시가 조금 넘긴 시각이었읍니다.

그리고 J양의 어머니는 늦은 시각인 저녁 7시까지 딸을 찾아다니다가 인근에 위치한 파출소에 달려가서 실종신고를 하고, 경찰과 함께 인근 지역 주민들은 밤새 J양을 찾아다녔지만 정작 J양을 찾지 못하게 됩니다.

J양 발견

다음날 오전 9시가 넘은 시각. J양은 전라북도 고창군 해리면 평지리 야산의 양지바른 무덤 위에서 아무것도 입지 않은 상태에서 십자가 모양으로 반듯하게 눕혀진 채 발견이 됩니다.

사체가 발견이 된곳은 담양과 해리 간 국도변에서 샛길을 따라서 올라간 지점이었읍니다. J양이 사는 마을까지는 아직 한참을 더 가야하는 장소로, 평소에 이곳은 사람들의 인적이 거의 없는 곳이었읍니다.

당시 J양의 옷은 셔츠와 점퍼는 둘둘 말린채로 베개처름 목을 받치고 있었으며, 바지는 접힌 채로 방석처럼 엉덩이 밑에 놓여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흉기로 찢겨진 정양의 속옷과 신발은 책가방 안에 고스란히 담겨진 상태였고, 속옷과 잘린 바지조각,운동화도 모두 책가방속에 가지런히 정리된채로 사체의 발 옆에 놓여져 있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11살 어린 소녀의 그곳에는 쓸린 상처와 함께 핏자국등으로 인해 엉망이었읍니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서 국과수의 부검결과로 J양이 범인의 손,사물로 성추행을 당한 후에 목이 졸려서 숨진것이라는 결과가 발표가 되게 됩니다. 이는 조용하고 평온하던 시골마을이 끔찍한 살인사건의 무대로 한 순간에 자리매김하게 된 순간이었읍니다.

현장은 철저히 봉쇄된 채로 현미경과 첨단장비로 바닭을 훑던 현장 감식반에게 범인이라고 추정되는 족적과 모발,그리고 체모등의 단서를 발견하게 되고, 경찰은 이것을 바탕으로 현장 부근,피해자 거주 지역을 중심으로 탐문수가를 펼지게 되고, J양의 실종 당시 모습을 재현한 그래픽을 출력해서 배포하면서 목격자를 찾기 시작하게 됩니다.

당시 경찰과 언론은 혹시 사이비 종교집단에 소속이 되거나,정신병력을 지닌 인물의 소행일 가능성을 두고 혼란에 빠지기도 합니다.

당시 시골이라 전문 범죄분석 시스템이 도입이 되지 않앗던 고창경찰서는 현장수사와 탐문수사를 걸친 끝에 피해자를 봤다는 목격자와 용의자로 추정이 되는 사람을 봤다는 진술을 토대로 몽타주를 작성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서 수사는 탄력을 붙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후에, 경찰은 동네 근방에 거주하는 범인으로 의심이 되는 용의자들을 선상에 올려놓고 수사를하지만, 대부분은 알리바이가 있었고, 뚜렷한 혐의점이 보이지 않아서 수사가 지지부진하게 되었읍니다.

2000년 12월 19일 저녁,또 다시 일어난 실종소식

J양이 피살된 곳에서 4km가량 떨어진 전라남도 고창군 무장면 만화마을 비포장 도로에서 함께 귀가를하던 누나 18살 여고생,14살 중학교 1학년 남동생 이들 남매가 흔적도 없이 사라지게 되는 사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들 남매가 실종되기전 최종적으로 목격된 것은, 19일 오후 3시 40분경에 수업을 마친 P양이 인근의 중학교에 다니는 남동생을 만나서 오붓하게 귀가를 하던중에 친구의 집에 들어 시간을 보내다가,오후 5시경 친구의 집을 나섰다는 것이 마지막 남매의 모습이었읍니다.

주변을 수색하던 끝에 다음날인 12월 20일 오전 8시가 넘은 시각에 떨어진 정수장 근처 풀반에서 동생인 P군의 사체가 발견되게 됩니다.

P군은 양손이 운동화 끝으로 결박된 상태와 목도리로 눈이 가려진 상태로 논두렁에 엎어져 있었읍니다. 그리고는 주변을 다시 수색하던 중에 P군의 시체에서 5km가량 떨어진 곳에서 여성의 것으로 추정되는 브레지어와 팬티가 발견됩니다.

정황을 놓고 봣을때 이것은 18살 P양의 것이었읍니다. 다시 현장의 주변을 면밀하게 살피던 수사팀의 눈에 바닥에 새겨진 두 쌍의 족적이 눈에 띄게 되었고, 족적을 따라서 크로 작은 발자국들이 나란하게 이어진 모습으로 보아서 범인이 P양을 위협해서 어두운 곳으로 데려간 것이라고 추정하게 됩니다.

지속적으로 발자국을 추적하던 경찰은 한시간 가량 지난 9시가 넘은 시각에 한 장소에서 얼굴이 굳어져버렸읍니다. 당시 동생 P군이 살해된 곳에서 500미터 가량 떨어진 야산의 무덤가에서 P양이 발견된 것입니다.

P양의 당시 상태는 소나무 밑동에 사지가 묵인채로, 상의는단추가 풀어진 채 헤어져 있고, 체크무늬 치마는 뒤집힌채로 가슴 윗부분까지 올려져서 얼굴을 덮고 있는 상태엿읍니다.

또한 두 손과 양 발목은 노끈과 스타킹으로 결박된체 소나무 밑동에 묶여져 있었고, 입에는 장갑이 물려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목과 다리,가슴과 복부, 그곳드으이 여러곳에 칼로 찔리거나 베인 상처가 있는등의 처참한 모습과 간음 당한 흔적이 있었으며, 오른쪽 허벅지는 가루 15cm,세로 20cm정도를 도려내어져 사라지고 없엇다고 합니다. 으윽.

수사 결과로 현장에 남겨진 족적은 첫번째 사건과 일치했읍니다.

계속 탐문을 하던 중에 결정적인 목격자가 나타나게 됩니다. 목격자는 피해자가 실종되기 30분 전에 같은 장소에서 수상한 남자에게 쫓기다가 간신히 도망쳐서 살아난 여고생으로, 목격자가 말한 수상한 남자의 인상착의는 첫번째 사건의 용의자와 거의 일치했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여고생 또한 두번째 범행이 이루어지기 하루 전에 같은 장소에서 동일한 인상착의의 남성이 쫓아오는것을 느끼고는 사력을 다해서 도망쳐서 귀가했다고 합니다.

수사진은 범인이 동일 인물이라고 단정짓고 도주시에 남긴 족정의 방향에 있는 집들을 하나하나 방문해서 차례로 탐문수사를 펼치게 되고,몽타주와 비슷한 인물과 족적에 맞는 운동화를 찾기 시작합니다.

그러던 중에 야산 반대편 집에서 범행 장소의 족적과 동일한 발자국이 찍힌 마당이 있는 집을 찾게 되고,당시 그 집에는 노부부만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노부부 이외에 아들이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경찰은 아들의 행방을 묻게되고,"산에 나무를 하러갔다"라는말을 듣고, 집 내부와 주변을 뒤지면서 증거를 찾으려고 나섰읍니다.

그러다가 노부부의 아들 방 장롱 위에서 범행때 사용한것과 같은 것으로 보이는 노끈과 피가 묻은 낚시용 칼,갈팁,혈흔이 묻은 옷가지를 보고 범인이라고 확신하게 됩니다. 범인은 당시 31살의 김해선이엇읍니다.

김해선을 유력한 용의선상에 올리고 수사팀은 집에 잠복을하고, 오후에 귀가하던 그를 검거하게 됩니다. 수사팀은 그곳의 털과, 모발을 분석한 결과 털의 주인이 AB형으로,이것은 김해선의 혈액형과도 일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의 인상착의가 사건 당시 목격자들의 진술과도 일치한다는 것이었읍니다.

김해선의 진술

김해선은 외지를 떠돌다가 3개월만에 고향으로 돌아와서 딱히 하는 일이 없이 매일을 백수로 살고 있었다고 합니다. 첫범행인 10월 25일 아침부터 복분자주를 마신 김해선은 만취한 상태로 야산을 돌아다니가 해질 무렵에 집으로 발걸음을 돌리게 되고, 오후 6시경 고창군 해리면 평지리 청룡산 부분의 도로에서 김해선을 향해서 걸어오던 J양을 발견하고 순간적으로 하면 안되는 생각을하게 된었다고 합니다.

김해선이 J양에게 다가가자 J양은 소리를 지르게되고, 이를 제잡해서 무덤으로 끌고 올라간 김해선은 J양을 입을 막고, 목을 조르게 되었고, 이 후 J양의 옷을 벗겨내고는 J양의 가방에서 꺼낸 커터칼로 옷가지들을 잘라서 J양을 결박했다고 합니다. 그 후 실신을 한 J양을 성추행하다가 소리지르려는 J양의 행동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재갈까지 물렸었지만 J양은 이미 호흡이 끊어진 상태였고, 30미터 가량 떨어진 무덤위에 올려놓았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J양에게 인공호흡을 시도했지만 이미 숨이 끊어진 J양,그리고 길가에서 누군가를 찾는 목소리가 들려오게 되고 김해선은 겁을 먹고는 J양을 무덤에 반듯하게 뉘인채 옷가지를 가방에 넣어놓고 산을 내려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2달 뒤인 12월 19일,죄책감과 자신의 신세를 한탄한채 우울함을 달래기 위해서 복분자를 다시 마시고 만취 상태에서 칼과 노끈,장갑을 가방에 넣고는 집을 나서게되엇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라북도 고창군 해리면 무장면에 소재하고 잇는 중.고등학교 하교 시간에 맞추어서 국도변에 숨어서 범행대상을 물색하다가 비포장도로로 들어서는 17살 K야을 200미터 가량 뒤따르다가 K양이 이상한 낌새를 채고 달리기 시작하자 쫓아가려고했지만 때마침 오토바이 한대가 오면서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고 합니다.

다시 정수장 인근을 배회다다가 P양 남매와 마주치게 됩니다.

김해선은 이들을 도로 옆 2미터 아래의 논바닥으로 밀쳐서 넘어뜨린 후에 비명을 지르면서 반항사는 남동생을 먼저 목졸라서 실신시킨 후 운동화를 벗겨내 운동화끈으로 양손을 묶고, 노끈으로 재자 목을 졸라 살해했다고 합니다. 그러는 사이에 누나인 P양은 겁에 질려서 엎드린채로 벌벌 떨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후 조용하지 않으면 죽여버리겠다고 협박한 후, 양손을 노끈으로 묶게됩니다.

그리고는 속옷을 칼로 잘라내고 간음하려 했지만, 여학생이 자꾸 반항하고 사람들이 나니는 길에서 가까운 곳이라 들킬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칼로 위협을하고, 울면서 애원하는 여학생을 끌고가서 이동전화 기지국이 있는 야산까지 데리고 갑니다. 그리고는 무덤가 소나무 숲으로 가서 P양을 바닥에 눕히고 결박된 두 손을 소나무 밑동에 묶어서 움직이지 못하게하고, 미리 준비해간 노끈이 부족하자 P양의 한쪽 스타킹을 벗겨내어서 노끈과 함께 두 다리를 나무에 묶는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또 스웨터를 잘라내어서 P양의 등 뒤에 갈고 상의 단추를 모두 풀고, 치마를 들쳐 올리고 간음을 했지만 자신의 욕구가 해소되지가 않자 칼로 P양의 몸 곳곳을 찌르고 베면서 고문하다가 마지막에는 심장을 찔러서 살해했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범행 장소를 바로 떠나지 않고 30분동안을 사체 옆에서 담배를 피우면서 본인도 알 수 없는 말을 하다가 칼로 피해자의 허벅지 살을 도려내어서 봉투에 담고, 가방에 다시 담아서 저녁 8시에 내려왔다고 합니다. 그리고는 허벅지 살점의 일부를 먹기도햇다고는 말햇지만, 그 이유는 자신도 모른다고 진술했읍니다.

2001년 12월 대법원의 판결에서 김해선은 사형이 선고가 되엇읍니다. 현재 그는 광주교도소에서 복역중입니다. 김해선은 현재 한국에 남아있는 61명의 사형수중 1명입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