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두릅 효능 6가지와 부작용.두릅 삶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봄철 4월과 5월이 제철인 두릅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두릅 삶는법(데치는법)에 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두릅은 4월과 5월에 돋아나는 새순으로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며 나무 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하는 것입니다. 

두릅의 종류로는 참두릅,엄나무의 어린순은 개두릅이 있으며 이것을 나무 두릅이라하고 땅에서 새순이 돋아나는 것을 땅두릅이라고 합니다.

두릅 효능

+항암효과가 뛰어나 인삼이나 오갈치의 친척쯤으로 생각하시면 되겠읍니다. 두릅에는 베타카로틴과 사포닌, 비타민 C성분이 암을 유발시키는 물질인 나이트로사민을 억제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두릅의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강하시키고 혈중지질을 저하하는 효과가 있읍니다.혈당치가 높은 당뇨병 환자에게는 아주 좋은 음식이됩니다.

 

두릅나무 껍질은 당뇨병의 치료에도 사용이 되기도 합니다. 혈압을 정상수치로 안정시키는 효과가 잇어서 저혈압에는 뿌리껍질을 고혈압에는 줄기 껍질을 달여서 마시면 되겠읍니다.

+두릎은 우리 몸의 혈관 내에 노폐물이 쌓이게 되는데 이들 중에서 유해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몸 밖으로 배출해 주어서 혈관이 깨끗해지고 혈액의 순환에 도움을 주어서 고혈압과 동맥경화에 좋은 효능르 가지고 있으며, 혈관이 막혀서 발생하게 되는 합병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읍니다.

+두릅순에는 독특한 향이 나는데 이것은 정유 성분으로서 마음을 편안하게해주는가 하면 활력이 넘치게 도와줍니다. 

학생들과 정신적으로 긴장감 속에 사는 사무직들은 두릅순을 먹게되면 머리가 맑아지기도 하고 잠도 잘 자게 됩니다.

신경을 안정시키는데 필요한 칼슘이 많이 들어이 있어서 마음을 편안하게하고 불안과 초조한 증상을 없애주는데 도움을 주며,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읍니다.

+정력과 신장의 기능을 좋게하는 강정자신의 효능이 있어서 양기가 부족하거나 하체에 힘이 없을때 그만인 식품입니다. 

그리고 평소 속이 냉하여서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대변이 묽은 경우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다른 여타 채소들에 비해서 단백질이 많으며 비타민A.C.칼슘.섬유질의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두릅에 함유가 된 철분으로 인해서 여성분들의 생리로 인한 철분의 손실로 인한 철결핍성 빈혈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두릅 부작용

두릅의 성질은 찬 성질이라서 평소에 몸이 냉하거나 차가운 분들은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에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읍니다. 그리고 두릅의 어린순에는 독이 없지만 두릅의 나무껍질에는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두릅 삶는법(데치는법)

깨끗이 씻은 두릅을 굵은 밑동부터해서 끓는 물에 넣어서 데쳐줍니다. 이때에 물 2리터에다가 소금 반큰술을 넣고 두릅을 1분에서 1분 30초 가량을 데쳐줍니다. 그리고 굵은 줄기가 부드러워 질 때까지 더 익혀줍니다.

데친 두릅을 찬물에 약 2분간 담가서 열기를 배고 탄력을 줍니다. 2분간 담그는 이유는 그 이상 담그게 되면 엽록소가 파괴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후 체에 밭쳐서 물기를 제거하면 두릅 삶기 및 데치기는 끝이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