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이슈

리치 과일 먹은 후,인도 어린이 30명이 사망한 이유는?

안녕하세요:) 인도에서 리치를 먹은 30명의 어린이가 사망을 한 사건입니다. 리치라는 과일은 지름 3센티미터 둥근 모양의 열대과일로 거북이 등처럼 생긴 껍질의 모양이 특징이랍니다. 

인도 당국에서 발표한 것에 의하면 2019년 6월 12일 인도시간으로 인도에서 리치에 함유되어 있던 독성물질이 일으킨 것으로 보이는 뇌염으로 인해서 최소한 30명의 어린이가 사망을 했다고 발표했읍니다. 

보건당국에 의하면 인도 북부에 위치한 비하르 주 무자파푸르 지역의 병원 두 곳에서 최근 열흘동안 급성뇌염증후군인 AES 증세를 보이면서,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 

인도 비하르 주 마자파푸르 지역은 리치 과수원으로 유명한 곳이라고 합니다. 인도 당국에서는 어린이들의 대부분이 갑자기 혈중 포도당 농도가 급격하게 떨어졌다고 설명을 합니다. 최소한 40명의 다른 어린아이들도 비슷한 증세로 해당 지역 병원의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관계자들에 의하면 이 병이 과일인 리치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1995년 이후에 매년 여름 무자파푸르 마을과 인근에서는 사망자가 발생을 하엿는데, 이 시기를 보면 리치가 무르익는 계절이었다고 합니다. 

2014년 당시에는 리치가 무르익는 계절에 150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합니다. 2015년, 미국의 연구자들은 이 뇌 질환이 리치에서 발견이 되는 독성 물질과 관련되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리치에는 포도당의 생산을 억제하면서 함께 독소인 히포글리신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히포글리신이란?

자메이카산 악키의 미숙한 과실에 들어 있는 독물로, 섭취를하게 되면 이른바 자메이카 구토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류신의 대사를 저해하면서 구조적으로는 a-아미노-B-(2-메틸렌시클로프로필) 프로피온산입니다. 

이것을 먹게되면 체내에서 대사하여서 a-케토메티렌 시클로프로필 프로피온산을 거쳐서 메틸렌시클로 프로필 아세탈 CoA를 생성합니다. 

뇌염이란?

뇌 실질의 염증성 질환을 총칭하는 말로, 뇌를 싸고 있는 뇌수막에 생기는 염증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뇌수막염과 뇌염이 함께 있는 경우를 수막뇌염이라고 합니다. 

뇌염은 원인에 따라서 감염성과 혈관염,종양성,화학성, 특발성등으로 분류가 되며, 각각 세부 항목에 따라서 구체적인 병인에 대한 뇌염에 대해 다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