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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식건강법

천기누설.혈당 낮추는 보양식 그린빈에 대한 정보

안녕하세요:) 혹 천기누설이라고 MBM에서 방송하는 프로그램을 아시는가요? 6월 16일에 방영된 천기누설에서 혈당 걱정업으며, 피로회복 음식인 콩의 일종인 그린빈의 효능에 대해서 방송한 적이 있읍니다.

콩에 들어간 영양소들과 효능을 나열하자면 끝이없는데요. 우선 콩의 종류에는 강남콩,완두콩,병아리콩,렌틸콩 등 콩의 종류만해도 1,800여종에 이르며, 모든 콩속에는 공통적으로 들어간 영양소는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다는 것과 비타민A,비타민C,비타민D를 포함해서 식이섬유와 무기질,사포닌등의 다양한 영양을 가득품고 잇어서 골다공증 예방과 다이어트,당뇨병,탈모예방을 포함한 각종 성인병과 항암에 까지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콩이 제철 보양식 2위로 선정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천기누설에서는 여름철에 가장 주의해야 할 질환이 바로 당뇨라고 합니다. 땀으로 인해서 몸속의 수분이 배출되면서 혈액이 끈적끈적해지면서 이는 혈당을 올려서 당뇨와 합병증의 위험을 불러오게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당뇨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소플라본과 루테인이 다량으로 함유가 된 콩을 여름 보양식으로 섭취한다면 당뇨의 완화는 물론이고, 혈액을 맑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도 콩 추출물이 당뇨 주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서 당뇨 완화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된 적이 있읍니다.(출처:한국영양학회)

또한 경험방중에서 콩으로 만든 죽을 먹게되면 소갈병,당뇨를 없애준다는 기록이 있읍니다.

선조들의 지혜가 담긴 보양식 콩죽 만드는 법

1.성호 이익도 사랑한 보양식인 콩죽은 불린 콩과 함께 중불에서 25분정도 삶아줍니다.

 

2.삶은 콩을 흐르는 물에 씻어서 껍질을 제거한후에 곱게 갈아줍니다.

3.맵쌀과 물을 썩어서 끓이다가 익으면 콩물을 붓고 10분정도 더 끓여주면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고 고소한 풍미를 자랑하는 보양식인 콩죽이 완성됩니다.

부드러운 식감으로 껍질째 먹는 콩 그린빈

그린빈은 다른 말로 껍질콩,풋강남콩으로 불리운다고 합니다.

그린빈의 효능은 콩도 섭취를하고 혈관속 찌거기를 제거해서 당뇨 완화에 도움을 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껍질가지 함께 섭취를 할 수 잇기에 당뇨의 완화를 위해서는 6월 이시기에 그린빈의 섭취를 추천한다고 합니다.

콩 꼬투리에 함유된 피니톨이 혈당 조절에 도움을 준다(출처:경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껍질콩인 그린빈의 수확시기

다른 콩들과 다르게 오래되면 질겨지기에 매일 수확을 해주어야 합니다. 수확시기는 2월말부터 파종에해서 5월부터는 수확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혈당 낮추는 보양식.그린빈볶음

1.잘 씻어진 그린빈을 끓는 물에서 1분 정도 데쳐준 후에 찬물로 헹구어줍니다.

2.그린빈은 물기를 제거하고, 그 다음 양파는 깍뚝 썰기를 해줍니다.

3.손질한 표고버섯을 끓는 물에서 살짜기 데쳐줍니다.

4.기름에 다진 마늘 1큰술을 넣고서 볶아줍니다.

 

5.그린비 두 주먹,양파 반개, 표고버섯 3송이를 넣고는 볶아줍니다.

6.간장 1큰술과 굴소스 1큰술을 넣어서 간을 해 줍니다.

그린빈에 표고버섯을 넣을 경우에 표고버섯의 효능중에 에리타테닌 성분이 잇는데 이는 콜레스테롤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린빈과 함께 섭취시에 당뇨 예방과 완화에 아주 효과만점인 궁합이라고 합니다.

저염식 그린빈 장조림 만들기

1.흐르는 물에서 세척을 한 그린빈은 간이 잘 베도록 포크로 중간중간에 구멍을 내줍니다.

2.저염식 그린빈 조림장 만드는 방법은 물과 간장을 1:1의 비율로 넣고는 다시마 1개, 양파 1개, 대파 한 줌을 넣고 끓여줍니다.

3.조림장이 끓어오르게되면 채소들은 건져내고 그린빈 두줌과 메추리알 30개, 통마늘 10알을 넣고서 적당히 조려줍니다.

그린빈은 찬 성질이기에 배탈을 유발할 수 있으니 하루 적정량인 30g미만으로 섭취를 해야한다는 것 기억하시면 되겠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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