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꿩고기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알고 섭취하자구요!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에서 알려 드리는 꿩고기 효능 부작용 알고 섭취하자구요!입니다.

옛 우리의 선조들은 제사에 적을 올릴적에 반드시 꿩을 사용하엿으며,폐백과 명절 설날에 떡국이나 모든 고기는 꿩고기를 사용하엿을 정도로 상서로운 새,하늘 닭이아록 하여서 천신의 사자로 여겼다고 하는데요...

꿩 대신 닭이라는 속담이 나온 유례는 설날 명절 음식인 떡국에 반드시 꿩고기를 사용하도록 되어 있지만,꿩고기 구하기 힘들어서 꿩 대신에 기르던 닭을 잡아서 떡국에 넣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면서 나오게 된 속담이라고 합니다.

 

평양냉면의 육수의 기본 베이스가 되는것이 바로 꿩고기 육수입니다.

삼국통일의 주역이었던 태종 무열왕의 밥상에는 물론이며 역대 조선 임금들 가운데 가장 장수햇던 왕인 영조 임금의 수라상에 빠지지 않고서 올라왓다는 것이 꿩고기라고 합니다.

꿩고기 효능

효능 첫번째,동의보감에서는 꿩고기는 성질이 약간 차고 맛이 시며 무독 혹은 미독하여서 중초를 보하고 기가 생기게하고 설사를 멈추며 누창을 낫게한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효능 두번째,조선후기의 백과사전격인 오주연문장전산고에는 꿩고기를 회로 먹게 되면 몸의 분비액이 큰 열을 받아서 생기는 병인 담벽을 고치고,어린아이의 회충에 꿩을 구워 먹게되면 즉효라고 기록되어져 있답니다.

효능 세번째,꿩고기는 가느이 열독을 내려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꿩고기는 간의 열독에 의해 생기는 눈의 피로나 충혈과 비문증과 코피나 두통과 어지럼증이나 피부소양증 등의 질병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잇다고 합니다.

또한 과로나 과음으로 인해서 간에 열독이 생기게 되었을때 꿩고기 요리를 먹게 되면 좋은 약이 된다고 합니다.

효능 네번째,당녀병으로 인하여 소변이 잦아서 물을 마시려는 것을 막고 소변을 걷어드림으로 갈증도 없애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효능 다섯번째,기운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고 기력을 늘리며 속을 보하는 효능이 있고,빈뇨에도 좋은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효능 여섯번째,8종 필수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가 잇는 단백질 식품이며 오메가3 지방산도 다량 함유하고 잇어서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효능 일곱번째,다른 육류와는 다르게 섬유소가 그늘고 연하여 근육질에는 지방이 없으며 양질의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여기에 칼슘과 인 철분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노약자와 성장기 청소년이나 어린이에게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효능 여덟번재,고단백이면서 열량은 높지만,지방의 함량이 적어서 당뇨병과 소갈증 즉 소변이 잦은 증세를 치료하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꿩고기 부작용

위의 좋은 효능들이 잇지만,이런 꿩에도 부작용이 엄연히 존재를합니다.어ㄸ너 것들이 잇을까요?

부작용 첫번째,임신중에 꿩고기를 먹게되면 피부병이 생긴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부작용 두번째,동의보감에서는 꿩은 귀한 음식이지만 약한 독을 가지고 잇어 자주 먹어서는 안되며,9월에서 12월 사이에 먹으면 괜찮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부작용 세번째,사상의학에서는 꿩을 소음인의 음식으로 분류하고 있고,소양인 체질과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임신중에는 몸에 열감이 많아지기에 더욱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부작용 네번째,정신병이 잇는 사람은 신중하게 섭취하여야만 합니다.

식료본초에는 9월에서 10월에 먹으면 보익하는 작용이 잇다고 하지만 다음 달에는 치질이나 피부 가려움증을 일으킬 수 있다고 기록되어져 있습니다.

냉적 잡는 꿩 백숙 비법

첫번째,꿩은 털과 내장을 제거하고서 흐르는 물에다가 2번에서 3번가량 깨끗이 씻어줍니다.

두번째 육수를 만들때 밤과 대추와 마늘을 한줌씩 넣고서 장뇌삼의 잎부터 뿌리까지 넣은 다음에 2시간 가량을 진하게 우려내어 줍니다.

세번째,장뇌삼 육수에 손질한 꿩 고기를 넣고서 2시간 가량,압력솥에서는 30분 가량을 익혀줍니다.

네번째,꿩고기가 익으면 각종 버섯과 양파와 호박씨를 넣고서 10분 가량을 더 끓여주게되면 완성입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