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꽁치 효능 7가지와 부작용 알고 섭취하자구요!

건강정보를 알려드리는 뚱이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꽁치 효능과 부작용 알고 섭취하자구요!편입니다.

10월부터 11월이 제철인 생선인 꽁치는 고등어와 함께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으로 값은 저렴하지만 영양이 풍부해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는 생선입니다.

이러한 꽁치에는 어떠한 효능이 있고 부작용이 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꽁치 효능

기억력 향상 효과

DHA라는 지방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꽁치의 경우에는 기억력 향상 즉 성장기 어린이 두뇌 발달에 좋으며 노인들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되어서 치매 예방 효능,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혈관 건강

오메가3 지방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꽁치의 경우에는 DHA,EPA 성분이 혈액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킴은 물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서 혈관 건강을 유지시키는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고혈압,심근경색,동백경화 등의 혈관 관련 질환 예방이 있습니다.

뼈 건강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잇는 꽁치는 우리 몸의 뼐르 튼튼하게 하면서 골밀도를 높여주어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성장기 어린아이들의 골격강화와 성장발육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

핵산과 EPA 성분을 함유한 꽁치는 핵산이 고등어보다 많이 들어 잇어서 꽁치를 꾸준하게 섭취한다면 항산화작용을 하여서 몸의 체내에 있는 불필요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 산화방지와 노화를 예방하여 준다고 합니다.

빈혈개선 효과

다른 생선보다 많은 철분을 함유하고 있는 꽁치,이 꽁치에는 비타민B1과 비타민2 성분을 함유하고 잇는데 이는 적혈구의 생성을 도와서 체내 산소의 공급을 원활하게 하여서 빈혈을 예방하고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 건강

비타민A 성분을 다량 함유한 꽁치의 경우 비타민A로 인해서 야맹증 개선과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개선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효과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꽁치의 경우에는 혈관을 깨끗하게 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이나 뇌졸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는데 꽁치의 경우 오메가3 함유량이 삼치,청어보다 1.5배나 풍부하다고 합니다.

꽁치 보관법

꽁치는 구입후 2일에서 3일 이내로 먹는것이 좋은데 만약 보관시에는 냉장보관을 하여야 하며 냉동보관시에는 물기를 뺀채로 보관하여야 합니다.

생강,마늘,파뿌리 를 같이 넣어서 보관하면 비린내를 제거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꽁치와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깻잎이 있는데 이는 산성을 띠는 꽁치와 알카리성 식품인 깻잎을 함께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꽁치 부작용

핵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꽁치의 경우에는 핵산을 구성하는 퓨린이 체내 대사과정을 거쳐서 요산이 되는데,요산 수치가 올라가면 안되는 통풍이 있는 분들의 경우에는 섭취를 삼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메가3의 경우에 혈액을 묽게하기에 출혈성 질환을 가진 환자의 경우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한 후에 섭취를하여야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