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노로바이러스 원인과 증상 치료법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노로 바이러스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는 1968년에 미국에 있는 오하이오주 노워크 지역의 한 국민학교에서 발생한 집단 식중독 환자들의 변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이 장염은 사람의 위와 장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 크기가 아주 작은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 되어서 일어나는 식중독을 말합입니다.

대다수의 바이러스의 경우에 여름철에 왕성하게 번식하는 편이지만,노로 바이러스는 낮은 기온에서 오히려 활동이 활발해 지게되는데 냉동이나 냉장 상태에서 더 오랫동안 감염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영하 20℃에서도 생존하는 그런 바이러스입니다.

 

노로바이러스 원인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 식품,음료를 섭취할 경우에 사람에게 바이러스가 옮게 됩니다.

이 바이러스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어서 다른 사람에게 옮겨져 감염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염성이 아주 높아서 소량의 바이러스로도 전염이 될 수 있으며 특히나 겨울철에 감염률이 높다고 합니다.

노로 바이러스와 관련이 된 음식은 조개,생굴,생선을 통해서 감염 된다고 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증상

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된다면 보통은 24시간에서 48시간의 잠복기를 거치게 되고 잠복기 후에 오심,구토,설사 증상이 발생하고 이 증상이 48시간에서 72시간 지속이 되다가 회복되게 됩니다.

몸살 기운이 있는 것처럼 몸에 힘이 쭉 까지게 되며 그 다음 증상으로는 한기가 느껴지게 되고 더부룩하며 소화가 안되는 것처럼 느끼게 됩니다.

음식물을 섭취한다면 노란 위액이 나올 정도의 심한 구토를 유발하며 이는 케바케입니다.

아래로는 설사보다 심한 물 X를 지속적으로 하며 엄청 쓰라리고 배에서는 계속 꼬르륵하는 이상 징후를 보이게 됩니다.

설사를 워낙 많이하기에 엉덩이가 아주 만친창이가 된다고 하니 비데용 물티슈로 가볍게 처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틀이 경과하게 되면 식욕은 없어지고 여전히 속은 더부룩하며 메스꺼움을 경험하게 되는데 음식을 먹지도 않은데 트림이 계속 나오며 잠을 자면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구토,설사로 인한 몸에 수분이 빠져 나가게 되니 따뜻한 물이나 이온음료를 자주 마셔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노로바이러스 치료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게 되면 저절로 회복이 되지만 회복이 되기 전까지는 아주 괴로운 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위와 같은 증상에 내과로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고서 약을 처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