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건강 의사들은 절대 먹지 않는 8가지 음식들

첫번째로 의사들이 먹지 않는 음식은 가공된 육류입니다. 조리하기도 엄청 간편하고 맛있는 가공된 육류인 햄, 베이컨, 소시지, 살리마 등의 가공된 육류에는 지방과 콜레스테롤, 요즘 말이 많은 환경호르몬이나 방부제가 다랑 함유되어 있습니다. 동물의 신체중 가장 영양이 적은 각종 부산물로 만들어진 가공된 육류는 1급 발암물질 덩어리입니다.

WHO 산하 전문자 자문기구 중에 하나인 IRAC에서 발표한 논문에서는 가공된 육류는 담배, 술과 같은 등급인 제1급의 발암물질이며, 붉은 고기도 2A급 발암물질이라고 논문에서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이 글을 보는 가공된 육류를 가공하는 공장들에선 발끈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가공된 육류, 술, 담배가 1급 발암물질이라는데 술마시면서 안주 삼아 쏘시지 먹고 담배 비푸며 이야기하는 한국 문화! 1급 발암물질 3종 셋트를 먹는 함께먹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육류를 섭취하는데에서 오는 부작용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①대장암 위험이 높아집니다! 대장암은 음식과 영양소와 관련성이 높은데, 특히 다양한 분석역학적 연구들에 의하면 대장암의 원인으로 과다한 육류 섭취 또는 고지방식 식단을 꼽고 있습니다.

특히나 육류 중에서도 쇠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의 붉은색 육류들은 대장에 무리를 주고 대장암 발병률을 높이는 주범이라고 합니다.

이른 활용한 햄과 소시지 육포등의 가공육류 역시나 대장암에 좋지 않아요. 육류 섭취가 대장암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무엇보다도 고기와 지방을 많이 섭취하면, 이를 소화하기 위한 담즙의 분비량이 급격하게 늘어나게 되는데, 이 과도하게 분비된 담즙은 대장점막을 자극해서 대장세포의 분열을 촉진하고 장내 세균의 효소 작용이 합세하면서 발암물질로 바뀌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대장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자라게 되면서 대장암이 발병하게 되는 이유라고 합니다.

②대사증후군의 위험으로 부터도 안전하지 못합니다. 대상증후군이라함은 복부비만과 혈압상승 그리고 혈당상승과 중성지방 상승, HDL콜레스테롤 저하 5가지 중에서 3가지 이상이 포함되는 것으로 향후에는 당뇨병이나 심혈관질환 뇌졸증과 암 등 각종 심각한 질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대표적인 성인병중 하나입니다.

한국에서는 30세 이상 성인 중에서 30%가 이러한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잇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의 대표적인 원인 중에 하나가 바로 평소의 생활습관, 그중에서도 육류위주의 식습관 때문이라고 합니다. 저 오늘부터 고기 자제해야겠어요. 조금 더 오래 살려면요. ㅜ.ㅜ

③육류 위주의 식사습관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즌 주범입니다.

콜레스테롤은 지방성분의 일종으로 흔히 각종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질 경우에는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서 심혈관계 질환뿐 아니라 비만이나 당뇨 등 성인병의 발병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경우 사용되지 않고 몸속에 남아있던 콜레스테롤은 신체적 자동 조절 능력에 따라서 간에서 재활용 됩니다. 그러나 육류 섭취의 증가로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잘못된 식습관이 계속되면, 이 같은 조절능력이 망가지면서, 남은 콜레스테롤이 간으로 운반되지 못하고 혈액속에 쌓여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삼결살을 비롯해서 육류나 버터 튀김류등의 기름진 음식은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대표적인 음식이니 너무 많이 드시지 않는것이 좋겠습니다.

④변비의 원인이 됩니다.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노폐물이 체내에 남아 잇다면 독이 됩니다.

특히나 변비가 지속되면서 장에서 음식물 찌꺼기가 장기간 방치되면서 그 안에 무수한 유해가스가 발생됩니다.

이 발생한 독소는 장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혈관을 타고 우리 신체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면서 건강문제를 발생시킵니다.

면역력을 강화하려면 장 내 환경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해야 하는데, 육류 섭취가 늘어나면 그만큼 소화가 잘 되지 않아서 장내 부패한 음식물 찌꺼기가 많이 남게 되어 변비가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탄산수나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일시적으로 포만감과 청량감을 주지만 건강에는 결조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제로칼로리라는 다이어트 탄산음료는 당분이 없어서 괜찮겟지라는 생각으로 안심하면서 섭취한느데 일반 음료에 비해 칼로리는 낮지만 달콤한 맛을 내기위해서 설탕 대신에 더 많은 인공감미료를 넣어서 오히려 더 당을 부르는 습관이 생기게되며 뇌로 하여금 높은 칼로리를 섭취하도록 유도하는 부작용을 일으키게 됩니다.

탄산수의 부작용로는

①탄산수는 소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곳입니다. 물로 마실때 탄산 작용으로 인해 트림이 나오기에 소화가 된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많이 계실듯합니다. 그러나 그 내면을 들여다 보면 소화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가스로 인해서 복부팽만감이 늘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②자극으로 인해 위장기관의 기능이 저하될 수 잇다고 합니다. 소화기관내에서 가스로 바뀌어 바깥으로 배출되기는 하겠지만 위염이나 위궤양등의 질환이 있는분들은 이것이 도리어 자극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③정기적으로 약을 드시는 분들에게 생길수 잇는 문제점. 약의 성분이 탄산수의 탄산에 의해서 변성이 될 수 있기에 꾸준히 약을 드시는 경웽는 피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약은 물이랑 먹는것이 가장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욤.

④치아부식을 부르는 탄산수. 탄산수는 산성성분인만큼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많이 마시지 않는다면 괜찮다고 '난 괜찮을꺼야'라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혹 탄산수를 먹어야 할 경우에는 빨대를 사용해서 마시면 이빨에 닿지 않으니 치아부식에 도움이 될 듯합니다.

전자레인지 팝콘은 특히 영화를 보러 갈때면 빼놓을 수 없는 것입니다. 고소하고 맛있죠. 그러나 건강에는NO입니닷.

수입산 옥수수가 문제가 되긴하지만 전자레인지에 넣어 튀기는 팝콘은 100g당 최대 11g에 해당되는 트렌스지방과 맛을 내기 위한 조미료가 잔뜩 함유가 되어 있으며, 팝콘 봉지 상당수가 환경오염 물질인 PFOA 프블루오로옥타오닉 엑시드 과불화옥타논산 이라는 인체에 해로운 물질로 코팅이 되어 잇어서 자주 섭취할 경우에는 뇌와 신경 간의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무지방우유 우유가 건강에 과연 도움이 될것인가? 라는 찬성과 반대가 많이 거론되는중입니다.

일반 우유가 아닌 무지방이나 저지방 칼슘강화 등 가공우유의 소비가 늘고 있습니다. 지방이라는 말에 살이 찔까봐서 우유속에 함유된 지방을 걷어내고 2차 가공을 거치는 것입니다. 하지만 무지방 우유는 건강에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의사들은 한 목소리로 이야기 합니다. 일반우유에 지방 함유량은 3.5%, 저지방우유에 지방 함유량은 0.6%에서 2.6%, 무지방우유의 지방 함유량은 0.6%이하라고 합니다.

저지방우유나 무지방 우유가 비싼 이유를 외국인들은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다고들 합니다.

우유의 불편한 진실방영한적이 잇죠. 다큐멘터리에서. 정의권 의사(고신대학교 심장내과 전 교수)는 우유는 먹으면 안되는 식품이고, 완전식품이 아니라 완전하게 불완전한 식품이라고 얘기합니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의사나 식품공학과 교수들을 말합니다. 2008년에 미국에서도 우유의 진실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화가 나왔다고 합니다. 영화에서는 우유가 습진이나 골다공중 관절염 대장암 전립선암 유방암 천식등의 질환을 일으킨다고 나왔습니다. 

우유의 불편한 진실

①암 발생률이 증가합니다. IGF-1 Insulin like Growth Factor-1에 의혀면 인슐린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성장인자로서 성장을 촉진하고 모든 세포의 증식도 촉진하는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과도한 인슐린유사성분인자인 IGF-1로 인해서 암 발병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우리 몸에서는 끊임없이 암세포가 만들어지지만 면역과정에 의해서 정상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하고 파괴해서 건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성장폭진인자는 암세포를 과도하게 증식시켜서 살아남게 만든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우유와는 상관성이 높게 밝혀진 암은 전립선 계통의 암이라고 합니다. 하버드대학의 한 연구에서는 유방암의 발생율도 높인다고 밝혀졌다고 합니다.

②항생제투여에서 우유의 생산량을 증가시키기 위해 소에게 성장호르몬을 투여하면 염증이 생기게 되고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을수 없게 된다고 합니다.

③우유에는 동물성지방이 많아서 비만을 불러 온다고 합니다. 치즈 등 다른 유제품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빌 클린턴 미국 전 대통령의 자문의인 존 맥두걸은 우유는 액체로 된 고기이며 고기와 유사한 다량의 영양소가 함유됨. 고기보다 더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④우유알러지가 있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알러지는 아니더라도 유당불내증이 잇어서 설사타 복통을 가진 분들도 많습니다. 오죽하면 소화가 잘되는 우유가 나왔을까나요?

⑤뼈와 우유의 상관관계. 우리가 우유를 먹는 가장 큰 이유가 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합입니다. 그러나 Milk Consumption During Teenage Years and Risk of Hip Fractures in Older Adults 청소년기 우유 섭취가 성인이 된 후 고관절 골절에 미치는 영향 연구가가 있습니다. 보스턴 브리검 여성병원 다이앤 케스카니치 박사 연구팀에서 밝힌 자료입니다. 22년간 미국인 9만 6,000여명 추적 연구를 한결과 10대 때 우유를 많이 마시는 것과 고관절 골ㅈ러의 위험이 줄어드는 것과는 상관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많은 연구들이 우유가 칼슘을 흡수시키는 것이 아니라 배출시킨다고 보고를 합니다. 우유가 혈액을 산성화시켜서 이를 중화시키기 위해서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온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우유가 뼈를 튼튼하게 해 준다는 믿음을 저버리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사람들은 우유와는 많이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성장기에 우유를 마시는 것이 조금은 도움이 될 수도 잇으나 성인이 된 자들이 우유를 섭취하면 골다공증과 또한 비만이 생길수도 잇습니다. 저도 우유를 매일 500mm씩 마시다가 이상하게 우유만 먹으면 별로 먹은것도 없는데 몸무게가 늘어나는것을 본 후에 우유를 끊었습니다.

인공색소와 호이트 초콜릿에서 인공색소는 크래커나 아이스크림등에 색을 내기 위해 첨가하는 물질입니다. 여기서 정말 조심해야 할것은 바로 인공색소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인공색소는 타르계 색소와 비타르계 색소 두 가지데, 타르계 색소는 원래 직물의 염료로서 합성된 것으로서 대부분이 인체에 해롭기 때문에 유럽에서도 사용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과당 옥수수 시럽은 설탕 대신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액상과당은 설탕의 당도보다 훨씬 높은 당소를 낼 수 잇으며, 더욱이 설탕의 가격보다 훨씬 저렴하게 사용할수 있어서 식품가공업체에서는 흔히 사용이 됩니다.

 

문제는 싼 옥수수의 효소를 이용하여서 단맛만 추출한 액상과당은 화학적 가공처리로 인해서 영양없이 당도만 높여서 비만 등 성인병의 원인이 됩니다. 고과당 옥수수 시럽은 과당 55%와 포도당 42%로 구성되어 있어서 과당 함량이 설탕보다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과당 옥수수 시럽에는 과당뿐만 아닌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 비알콜성 지방간 등의 원인이 포함되어 있는 셈이 됩니다. 이보다 더 큰 문제는 고과당 옥수수 시럽을 포함한 가공 제품들의 수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고과당 옥수수 시럽은 시리얼바와 도넛, 초콜릿바, 비스킷이나 아이스크림의 주된 원료이며 이로인해서 우리는 더 많은 고과당 옥수수 시럽을 먹오 있는 것이 됩니다.

밀가루 음식은 곡물을 주식으로하는 한국과 다르게 빵을 주식으로하는 서양의사가 밀가루를 기피 음식으로 꼽았다는게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 밀가루 자체를 먹지 말라는 뜻이 아니라 밀가루 속에 들어있는 클루텐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있어 가급접 섭취를 피하기를 권하는 것입니다. 밀가루 음식을 자주 많이 섭취할 경우에는 소화기능 장애와 만성변비 그리고 피부습진과 편두통, 피부가려움증과 만성피로등을 유발시키며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섬유근육통과 같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잇으니 섭취를 자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은 혀 끝에서 살살 녹죠. 아이스크림처럼 기분을 금방 좋아지게 해주는 음식도 드물듯 합니다. 그러나 의사들이 절대 먹지 않은 음식으로 꼽는것도 모자라서 미국 영양학 박사인 마이클 허트가 '인간에게 주어진 최악의 음식'으로 아이스크림을 꼽았습니다.

식품첨가물과 인공조미료 그리고 설탕 색소등이 혼합된 첨가물 덩어리인 아이스크림은 지방성분이 많고, 화려한 색깔을 내기위해서 합성착색료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즐겨 먹을경우에는 인체에 나쁜영향-아토피성 비부염이나 비염, 결막염, 천식등을 일으킬수 잇으며 과다 섭취하면 암을 유발할 수 있어서 너무 많은 아이스크림은 좋지 않을 듯합니다.그러나 의사들중에서도 이러한 음식을 맛있게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현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러한 음식들은 너무나 대중화 되어서 이 음식을 빼면 먹을것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의 차이가 잇고 이러한 것들을 적게 먹는것과 많이 먹는것의 차이가 있을듯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