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 효능.부작용.복용법

지방간에 좋은 식물과 약초의 종류와 효능

벌나무는 높이 10m에서 15m 정도 자라는 단풍나무과의 낙엽활엽교목으로 해발 600미터 이상 고지의 습기가 많은 골자기나 계곡에서 서식합니다. 오양은 벌집모양처럼 생겨서 벌나무라고 불리며 열매는 9월과 10월 사이에 익습니다. 잎과 가지 줄기 뿌리 모두가 약제로 사용됩니다.

벌나무의 효능으로는

1)해독작용입니다. 벌나무는 탁한 피를 맑게 해주고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서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음주 후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잇어 간 조직을 재생하는데 도움을 주어서 간 질환을 예방 및 치료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2)알레르기 개선. 벌나무는 항알레르기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선천성 알레르기나 아토피 같은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손발 저림에 효과. 벌나무는 몸의 말초신경을 자극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평소 손발이 자주 저리는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을 개선해주어서 혈압을 정상화하여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4)설사를 개선. 벌나무에는 장에 잇는 유해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제거해주는 효능이 잇어서 평소 설사를 자주하는 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5)피로회복에 도움.간은 피로와 직접 연관이 잇고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각종 유해물질을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벌나무는 간의 독소를 제거하여서 간기능을 향상시켜서 현대인의 고질병인 만성피로에서 벗어나는데 좋다고 합니다.

6)불면증 해소.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바쁜 일상생활과 불규칙적인 식습관 그리고 각종 스트레스로 인해서 불면증을 겪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벌나무는 심신 안정작용이 뛰어나서 스트레스 및 불면증을 해소하는 효능이 잇다 합니다.

 

이러한 벌나무의 부작용으로는

벌나무는 기본적으로 성질이 평하고 독성이 없어서 크게 부작용이 없는 약재이긴하지만 체질에 따라서 복용초기에 알러지 반응을 유발할 수 잇습니다. 과다섭취하게 되면 복통과 설사 그리고 피부가려움 등의 증상이 생길수도 잇습니다.

벌나무 복용법(먹는법)은

벌나무 20g에서 30g을 물 2L에 넣고 끓이기 시작해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준 후에 약 40분에서 1시간 정도 달여서 하루 2잔에서 3잔씩 섭취하면 됩니다.

요즘 광동 헛개차와 잘빠진 헛개차등 음료로도 출시가 되고 잇습니다.

헛개나무의 효능은

1)헛개나무 달인물을 음주 전과 후에 마시면 숙취해소에 큰 도움이 되면 오래 섭취하면 간기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2)관절이 안좋으신 분들이 헛개나무와 오리를 같이 고아드시면 관절염에도 좋다고 합니다.

3)이뇨작용 기능이 잇어서 독소와 함께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하고 붓기를 빼준다고 합니다.

4)간기능을 도와주는 효능이 뛰어나고 간을 건강하게 해주며 뭉친 근육을 풀어주어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의 부작용으로는

과도하게 먹으면 안되며 적당량만 섭취를 해야 합니다. B형 간염이나 간질환이 잇으신분들은 간에 나쁜 영향을 줄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임산부도 마찬가지입니다.

헛개나무 복용법(먹는법)을 보면

본초강목에는 술은 성질이 독하여서 이를 마시고나서 술독이 잘 풀리지 않으면 답답하며 날뛰게 됩니다. 술을 지나치게 마셔서 중독된것을 치료하려면 헛개나무 줄기를 잘게 썬것을 35g을 물 한대접에 넣고 물이 절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따뜻하게 마시면 그 효력이 빠르기가 번개와 같다고 나와 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맛이 달고 성질은 평하며 독이 없다고 합니다.

두풍과 배가 아픈것을 주로 낫게한다고 합니다. 나무껍질은 오장을 조화롭게 하고 다섯가지 치질을 다스린다고 합니다. 가을에 까맣게 성숙된 열매를 따고 말려서 씁니다. 가지나 줄기 껍질을 채취하여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쓰면 됩니다.

생강나무의 효능으로는

1)생강나무는 산후통에 좋은 효능이 있는 나무입니다. 산후조리를 잘못하면 평생 고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또한 그 잔소리와 원망은 고스란히 남편에게 돌아가기도 합니다. 그만큼 애를 낳는 일이 힘든것입니다. 그 이후에 오는 산후통을 없애고 조리를 잘해야하니 생강나무를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2)몸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잇습니다. 생강나무는 정말 생강처럼 매운 맛도 잇습니다. 생강나무의 매운맛이 우리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주어서 겨울에 챙겨드시면 감이 등의 병으로부터 몸을 지키실수가 있습니다.

3)생강나무는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벼가 건강해야 나이가 들어도 잘 걸어다니실수 있게 됩니다. 이럴때 미리미리 생강나무를 달여서 꾸준히 드시면 효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4)몸의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과

5)불면증에 좋습니다.

6)살균 효과도 있어요. 생강나무에 있는 각종 산 성분들이 우리 몸의 세균을 제거하거나 염증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생강나무의 산은 자연살균제입니다.

7)면역력에도 좋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각종 병과 병원을 집드나들듯이 다녀야하는데 생강나무에는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여서 몸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8)소화기 개선효과도 있습니다. 과식과 그리고 밀가루음식등을 드시고나면 소화가 안된다고 하시는분들에게 권해드립니다.

생강나무의 부작용으로는

머든 적당한게 좋듯이 적당히 드시면 문제가 없습니다. 많이 다량을 드실경우에는 구토와 설사가 올수도 있으니 조심하세요.

머루덩굴의 효능으로는

1)폴리페놀의 일종인 레스베라트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서 동맥경화과 여러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2)칼슘과 인 비타민C가 들어잇어서 면역력 개선, 골다공증과 골연화증 완화, 피부개선에 효과가 잇습니다.

3)안토시아닌 색소를 함유하고 잇어서 노화방지와 시력보호 콜레스테롤 감소, 항산화 작용의 효능이 잇습니다.

4)머루에 비타민과 유기산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잇어서 심장을 강화시키고 심장병 예방을 합니다.

5)머루를 일정량 먹게되면 혈액이 맑아지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서 동맥경화나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눈 건강에도 효과가 있는 비타민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A성문디 풍부한 머루는 시력보호를 해주어서 야맹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이 쉽게 피로해지거나 눈이 약한 분들이라면 머루를 섭취하여서 눈에 피로를 풀어주고 눈 건강을 지킬수 있습니다.

7)관절이 좋지않은 분들은 머루를 즙을 내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머루는 통증을 완화시킴에 도움이 되고 관절을 유연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머루의 부작용은

한의학적으로 찬성질 따뜻한 성질 어느 한 성질에 치우치지 않기에 체질에 관계없이 먹을수 잇습니다. 그러나 손발이나 아랫배가 차거나 소화장애가 자주 나타나는 사람은 너무 많으 드시지 않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민들레의 효능을 보면

1)민들레는 나트륨과 칼륨, 탄수화물, 식이섬유 비타민K 비타민A 비타민C 칼슘 컬분 마그네슘이 들어 잇으며 리신과 류신 등 쌀에 부족하기 쉬운 필소 아미노산과 무기질 비타민B1.비타민B2등이 풍부한 반면 지방함량과 칼로리가 낮아서 현대인들에게 좋습니다.

2)한방에서는 꽃 피기 전에 식물체를 포공영이라고 해서 약재로 사용하는데 열로 인한 종창, 유방염, 인후염, 맹장염, 복막염, 급성간염, 황달에 효과가 잇다고 알려져있으며 열로 인한 소본을 못 보는 증세에도 사용됩니다.

3)간기능 개선으로 지방을 분해하는 효과가 잇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한 민들레는 지방간이 생성됨을 억제하고 간염, 간암 등 간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간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4)항암작용이 잇어 우리몸의 활성산소가 암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인데, 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폴리페놀 성분이 토마토의 무려 6배나 많이 함유하고 잇어서 각종 암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베타카로틴 성분도 함유하고 잇어 항산화 효과 및 항암효과에 좋다고 합니다.

5)위장질환 개선의 효능이 잇습니다. 동의보감에서나 한의학 서적에도 민들레의 효능이 기록되어 잇기도 합니다. 강장, 해열, 이뇨, 건위, 거담, 해독등에 뛰어난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항염과 소염효능이 잇어서 장염, 위염, 식도염 등 위장질환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변비개선의 기능이 잇다고 합니다. 본초도감에 기록에 의하면 소화불량 및 습관성 변비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민들레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주어서 소화불량을 해소해주고 습관성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잇는 식물이라고 합니다.

7)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현대 사람들은 스마트폰 사용과 컴퓨터의 사용으로 피로한 눈이 자꾸 악화되기만 합니다. 이럴때 민들레에 잇는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풍부하여 눈건강에 도움을 주고 야맹증의 치료약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8)유방암과 유선염의 개선효과가 있습니다. 열기를 내려주고 독성을 풀어주어서 유방암과 유선염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임산부에게 좋은 모유를 촉진해주는 이눌린 성분도 함유한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민들레의 부작용으로는 차가운 성질을 지닌 식물이기에 몸이 차가운 체질의 분들은 설사나 복통을 유발시킬수가 잇습니다. 섭취량을 적당량으로 제한하여 섭취하거나 피하는것이 좋을 수가 잇습니다.

접골목의 효능으로는

1)감기예방을 해줍니다. 기침이나 감기 천식등 호힙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2)뼈건강에도 좋은 접골목은 뼈에 금이 갔을때나 부러졌을 때에 접골목 잎이나 꽃을 달인 물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관절염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피부 트러블 개선에 좋아서 접골목 달인 물을 복용하면 습진과 피부 트러블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무좀이 잇을 경우에도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혈약순환 개선이 필요할때 접골목 달인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를 촉진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피로회복을 원할때에는 접골목을 술로 담가서 먹으면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에 피곤함을 많이 느끼는 분들 참고하시면 되겟습니다.

접골목의 부작용은 과다섭취 시에 구토나 설사가 일어날 수 잇습니다.

 

찔레뿌리의 효능으로는

1)찔레는 장미과에 속하는 떨기나무로 한의학에서는 찔레를 석산호라고 부르며 그 뿌리를 약으로 귀하게 쓴다고합니다.

설사를 진정 시키는 작용,이뇨작용,해독작용,소염작용,이담작용이 있어서 불면증,건망증,변비,콩팥부기,소변장애,황달등에 쓰입니다.

2)돌림간염에도 쓰인다고 합니다.

3)급성간염시에는 신선한 뿌리 20g에서 30g을 돼지 살코기 80g과 함께 끓여서 술 120ml에서 160ml을 넣고는 한시간정도 더 끓여서 점심이나 저녁때 하루에 한번 먹으면 됩니다.

4)여자들의 생리통,생리불순,변비,신장염,방광염,각기,수종에는 뿌리를 달임약이나 가루약을 15m에서 20ml을 하루 세번 먹습니다. 너무 많은 양을 먹게되면 설사를 합니다.

5)여자들의 산후풍이나 산후골절통,부종,어혈,관절염에는 가을철이나 봄철에u 찔레뿌리를 캐내어서 율무쌀로 막걸리를 빚어서 자기전에 약간 취할정도로 마시면 신기할 정도로 낫는다고 합니다.

6)어린이 아토피에는 뿌리를 우린 물에다 몸을 씻으면 아토피에 그 어떠한 천연약초보다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