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급성간염에 좋은 약초와 그 효능

급성간염이라함은 간에 생기는 염증을 간염이라고하며, 간염중에서도 6개월 이내에 없어지는 급성 염증을 급성간염이라고합니다.

간염을 일으키는 간염바이러스는 A형,B형,C형,D형,E형,G형 6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급성간염의 초기증상으로는 식욕부진,오심과 구토,피로감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어서 얼굴과 눈에 노란빛이 도는 황달이 생기게 됩니다. 황달은 급성간염의 특징적인 정상입니다. 이때에는 휴식을 취하고 식사를 통해서 충분한 영양을 공급받아야합니다.

인동덩굴은 우리나라 전역의 산에서 자라는 반상록활엽 덩굴성 관목에 해당이 됩니다. 생육환경은 반그늘의 물 빠짐이 좋으며 토양의 비옥도가 높은 곳에서 자랍니다.

 

인동덩굴의 효능 및 효과로는

(1)강한 향균작용으로 인후통, 대장염, 방광염, 간염, 인두염, 편도선염, 기관지염, 결막염, 유행성 이하선염으로 인한 고열이나 화농성 감염증 등 여러 염증성 질환과 외과의 부스럼 등에 좋습니다.

(2)인동덩굴이나 금은화등으로 불리우는 이놈은 패혈증, 인후염, 편도염, 급성통증, 염증성 장질환 등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3)해독과 해열작용이 잇어서 전염섬 염증이나 종기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관절이 붓거나 열독으로 인한 괴사조직, 근골동통을 다스리며 풍습성 관절염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유방염이나 자궁내막염의 염증도 가라앉힌다고 합니다.

(4)본초강목에는 전염병을 치료하고 모든 풍습의 사기를 물리치며 벌겋게 붓는 증상과 부스럼을 치료하고, 매독과 같은 피부질환을 치료하며 열사를 제거하고 열독을 푼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5)예로부터 금성 열병으로 인한 발열이나 이질, 피부의 종기나 치루, 간질, 옴이나 두드러기 등에 효과가 있어 종기치료에는 필수 약재엿습니다.

(6)체외에서 장티푸스균이나 파라티푸스균, 대장균, 녹농균이나 백일해균, 변형균, 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페렴쌍구균이나 뇌막염구균등 여러 세균에 대해서 강한 항균작용이 잇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바이러스 억제작용이 잇어 유행성 감기나 악성 유행성 감기나 독감, 호흡기의 질병, 매독등에 사용됩니다.

(8)술을 담궈 마시면 여성들의 냉증이나 생리통에 좋을뿐 아니라 고혈압과 건위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9)피지선에 문제가 생겨서 피지의 분비량이 증가하여 두피의 모공을 막아서 발생하는 지루성 탈모제로도 쓰입니다.

 

인동덩굴 금은화의 부작용

1)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복통이 잇는 경우는 피하는게 상책입니다.

2)기운이 없어 허약하거나 멀건 고름이 지속적으로 나오는 종기에는 사용하는걸 금합니다.

3)사상의학을 보면 소화력이 약한 소음인에게는 맞지 않는다고 나와 잇습니다

만병초(석남엽)의 효능

만가지 병을 다스린다구하지만 독이 있는 만병초는

(1)강장, 강정, 강압, 해열, 호셤, 진통, 항균, 진해, 거담, 평천작용이 있습니다.

(2)고혈압이나 관절염과 통풍, 만성기관지염과 류마티즘, 신경통, 음위증, 최음제, 여성불감증, 신장병이나 이질, 설사나 요통, 사지동통과 심장수축능력을 향상시킨다고 합니다.

(3)민간요법으로 예로부터 사용되는 곳은 귓병, 담, 신경통, 생리통, 뼈마디가 쑤실때 사용되었습니다.

만병초(석남엽)의 증상별 복용법은

(1)강장보호, 강정제, 관절통에는 온포기 4g에서 6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서 1일 2번에서 3번씩 10일정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2)건위나 심판판막증에는 온포기 4g에서 6gdmf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하루에 2회에서 3회씩 일주일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3)관절염에는 잎이나 뿌리를 5g에서 6g을 달여서 산제로 해서 하루에 2회나 3회씩 10일정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4)구토에는 온포기 4g에서 6g을 달여서 5회에서 6회정도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5)두통에는 온포기 4g에서 6g을 달여서 하루에 2회에서 3회정도를 이틀이나 삼일 복용하시면 좋습니다.

(6)불임증에는 온포기 4g에서 6g을 달여서 하루 2회에서 3회식 20일이상을 복용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7)신기허약에는 온포기 5g에서 6g을 달여서 하루에 2회에서 3회씩 일주일 이상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8)이뇨와 요통, 월경이상,진통,풍,풍비에는 온포기 5g에서 6g을 달여서 하루 2회에서 3회 일주일간 복용하시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합니다.

(9)교혈압에는 만병초 4g, 당귀 20g, 오미자 20g, 작약 10g, 감국 10g을 물엿으로 달여서 60g이 되게 만들어서 이것을 하루에 20g씩, 하루 3회식을 식후 30분에 먹는데 효과가 없으면 차츰 양을 늘려가시면 됩니다.

(10)류마티스 관절염에는 만병초 잎을 그늘에서 말려서 가루를 내어서 한알의 무게가 0.5g이 되게 꿀로 환약을 만들어서 한번에 4알에서 5알씩 하루 3번 밥먹기 전에 드시면, 류마티스성 다발성관절염에는 아픈 부위가 화끈거리면서 시원한 느낌이 들고, 심근염에는 답답한 느낌이 차츰 없어진다고 합니다.

(11)무좀 습신 건선등에는 만병초 달인 물로 자주 씻어주거나 발라주면 여러 피부병에 좋으며 진딧물이나 농작물의 해충을 없애는 천연 농약으로도 쓰일수가 잇습니다. 

(12)백납에는 환부에 1푼 깊이로 침을 찌른다음 만병초 달인 물을 면봉 같은 것으로 적셔서 하루에 3회에서 4회씩 발라주면 2개월에서 3개월이면 완치가 된다고 합니다.

13)신경쇠약이나 불면증에는 만병초를 햇볕에 말려서 가루내어서 3g을 30℃에서 40℃의 술 500ml에 넣고 2일에서 3일동안 우려서 한번에 5ml씩 하루 3회를 먹으면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14)심근염에는 민병초의 잎을 그늘에서 말려서 가루를 낸것을 꿀을 약간 썩서엇 1알이 0.5g이 되게 환을 만들어서 하루에 4알에서 5알씩 하루 3회 밥먹기전에 먹으며 치료주기를 30일 단위로 하며 30일을 복용한 후에는 일주일이나 10일동안 쉬었다가 다시 복용하시면 됩니다.

15)저산성 위염에 역시 잎을 말려서 잘게 썬 다음 24시간 물로 두번 우려낸 액을 80℃에서 90℃에서 다시 졸이고 부형제를 석으며 이것을 0.5g씩 하루 3회 밥먹고 나서 먹고, 기간은 15일에서 30일간 복용하시면 됩니다.

16)정신 분열증에는 만병초와 당귀를 4:1의 비율로 섞어서 물로 달여 아침 밥먹기 전에 먹습니다.

만병초를 차로 끓이는 법

건조한 만병초잎 5개에서 10개를 물 3.5리터를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가 시작하면 중불에서 30분에서 1시간 가량 물이 1.8리터 정도 될때까지 더 끟여서 건더기를 버린후 1일 소주잔으로 한잔씩 식후에 드시면 좋습니다. 술담그는 법은 만병초잎, 30℃에서 35℃의 소주를 재료의 3배 준비, 유리병 준비를 해서 건조된 만병초 잎을 물에 가볍게 흔들어 씻어서 그늘에 말입니다. 유리병에 깨끗이 씻은 만병초입 4장에서 5장을 소주 1리터에 넣어서 밀폐를 시킨후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서 1년 숙성후에 복용합니다. 하루 소주잔으로 한잔만 드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남성들에게는 자양강장에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잇으며, 여성들은 최음 효과가 최고라 합니다.

접골목의 다른 이름은 딱총나무라고도 불리기도 하는데 이놈의 효능은

(1)뼈 관절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2)간세포 보호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3)진통작용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모세혈관이 확장되며 혈액순환이 활발해 진다고 합니다.

(5)독소배출,피로회복,이뇨작용,부종, 화상, 호흡기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접골목의 부작용은

(1)생으로 먹으면 위장장애를 일으킬수 있습니다.

(2)설사나 구토를 하는 사람과 임산부는 피하셔야 합니다.

사철쑥(인진쑥)의 효능으로는

(1)소변을 잘 통하게하여 하초에 정체된 습사를 제거해서 황달을 치료합니다.

(2)열을 식히며 독소를 제거합니다.

(3)열을 내려주고 습사를 몸밖으로 배출합니다.

(4)담낭의 기능을 좋게하여서 황달을 제거합니다.

(5)간기능보호, 이담작용, 진통, 해열, 소염, 이뇨, 혈압강하, 만성간염, 간경변, 담낭염, 담낭결석, 간암, 황달에 좋습니다.

(6)지방간과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사철쑥의 성분은 카필라린, 카필린, 카필렌, 카필론등의 배당체를 함유하고 잇습니다.

사철쑥의 이름은 여러가지가 잇으며 인진호, 인진, 취호, 금인진, 석인진, 면인진, 마선다 다 사철쑥의 이름입니다.

사철쑥의 복용법

차를 만들어서 드시는 법이 있습니다. 사철쑥 10g과 물 1리터를 붓고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인 상태어서 30분간 은근하게 달여서 용기에 담은후 냉장보관하며 1회에 100ml씩 하루에 2회에서 3회 음용하시면 됩니다

사철쑥의 부작용으로는 봄철에 채취를 한 면인진을 사용하는것이 좋으며 가을에 채취한 인진호는 독성이 잇어서 조심하는게 좋습니다. 두통, 우역감, 위장통, 설사, 급성황달성간염, 상복부팽만등의 증상을 유발시킬수 잇으며 심한 경우에는 심장박동에도 문제를 일으킨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