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관절염에 좋은 약초와 그 효능.부작용

겨우살이의 효능으로는

(1)신경통과 관절염에 좋은 겨우살이, 겨우살이를 독주에 담가 두었다가 1년이 지난후에 조금씩 꾸준히 마시면 관절염과 신경통에 크나큰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겨우살이는 지혈작용도 뛰어나서 여성의 월경이나 다증이나 갖가지 출혈 증상에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항암작용이 잇는 겨우살이는 아주 강력한 항암식물의 하나로 알려져 잇습니다. 독일이나 유럽에서는 암 치료에 아주 탁월한 효과가 있는 식물로 겨우살이와 털머위를 꼽고 있습니다. 한국 민간요법에 겨우살이를 달여서 먹고 위암, 신장암, 페암 등을 치유한 사례가 많이 잇습니다.

(3)고혈압에도 좋은 겨우살이는 훌륭한 고혈압 치료제라고 생각하심 될듯 합니다. 고혈압으로 인한 두통이나 현기증에도 효과가 있고 마음을 진정시키는 효과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하루 20g에서 30g을 물로 달여서 차 대용으로 꾸준히 드시면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이뇨작용과 안신작용이 있는 겨우살이는 몸이 붓고 소변이 잘 안나오는 증세에 치료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간경화나 암으로 인한 복수에도 효과가 있으며 결핵성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임산부가 겨우살이를 먹으면 태아가 건강해지고 편안해진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겨우살이로 담근 술은 기동주라고해서 생리가 일정하지 않은데, 월경과다, 자궁출혈, 대하등에 명약이라고 합니다.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일경우에는 겨우살이를 물로 달여서 마셔도 같은 효과를 볼수있다고 합니다. 물 한되에 겨우살이 20g에서 50g을 넣고 물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인 물을 하루 3번에서 7번 나눠서 마시면 됩니다.

겨우살이의 가격은 생제로 구매할시에는 1kg당 8천원에서 만원정도면 쉽게 구할수가 잇다고 합니다.

꾸찌봉나무의 효능

꾸지뽕은 뿌리와 줄기 잎 각각이 여러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로부터 한국에서는 줄기와 뿌리는 약재로 사용하였고, 잎은 식품으로 사용하엿습니다.

(1)자궁암, 자궁염, 냉증, 간경화증, 신경통등에서 여러 민간요법에 사용되는 나무입니다.

(2)꾸지뽕 나무 뿌리 껍질은 신장을 좋게하고 혈액을 잘 통하게 하며, 근육의 경련을 풀어주는 효능이 잇습니다. 플라보노이드 다량 함유로 암세포를 더 자라지 못하게 하거나 줄어들게 할뿐 아니라 통증을 가볍게 하고 밥맛을 좋게하여 몸무게를 늘려주고 오줌을 잘 나가게하여 복수를 없애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말기 암환자의 저항력을 키워주어서 스스로 병을 이겨낼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꾸지뽕나무 복용법

(1)나무 뿌리 껍질은 뿌리와 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말린다음에 차로 끓여서 차 대신 늘 마시면 맛도 좋고, 면역력이 세어져서 질병에 잘 걸리지 않으며 살결이 아름답게 된다고 합니다.

(2)꾸지뽕나무의 잎을 차로 달여서 마실수도 있고, 가루를 내거나 알약을 만들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잎, 줄기, 뿌리, 껍질, 열매 어느것 하나 버릴것 없이 약으로 쓰입니다.

(3)뿌리와 껍질을 깨끗이 씻어서 말린다음 5시간이상을 달여서 하루에 수시로 마셔줍니다. 줄기로 물을 달이면 물이 붉은빛으로 우러나는데 굵은 줄기는 수차례 달여 우려내도 같은 빛깔의 물이 우러납니다.

(4)꾸지뽕나무의 약성을 제대로 보려면 기름을 내서 써야합니다 .세 말 넘게 들어가는 항아리를 2개 준비하되 하나는 조금 작고 다른 하나는 큰 것으로 준비합니다. 작은 항아리에는 꾸지뽕나무를 잘게 썰어서 담고 항아리 입구를 삼베나 광목으로 두겹 덮은 다음에 명주실로 단단하게 묶습니다. 그런 다음 큰 항아리를 딸을 파고 묻되 항아리 입구만 땅 밖으로 나오도록 묻습니다.

작은 항아리를 큰 항아리 위에 거꾸러 엎어서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진흟을 손바닥 두께쯤으로 잘 발라서 그 위에 왕겨를 10가마니쯤 쏟아붓고 불을 붙여 태웁니다. 일 주일쯤 지나서 불이 다 꺼지고 항아리가 식은 다음에 밑의 항아리에 고인 기름을 약으로 쓰면 됩니다.

나무 1말이면 1되쯤 얻을 수 있습니다. 기름을 낼 때에는 반드시 생나무를 써야합니다. 약으로 마실때에는 30mm를 물 한잔에 타서 하루 두세번 마셔주되 차츰 양을 늘려가심 됩니다.

엄나무의 효능으로는

(1)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2)강력한 소염작용으로 여드름이나 종기 아토피 등의 염증성 피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동의보감에는 허리와 다리를 쓰지 못하고 마비되는 것을 예방하고 이질이나 옴, 저짐, 눈에 핏살 서는 것 등을 치료하며 중풍을 없애는것으로 나와 잇습니다.

(4)뼈를 건강하게 하는 효능이 잇는 엄나무는 소염작용과 중추신경을 안정작용을 하여서 관절염을 치료하고 통증을 가라앉히는데 좋다고 합니다.

(5)기관지 질환에 좋은 엄나무는 엄나무에 함유된 사포닌이 가래를 제거하고 기침 증세를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엄나무 복용법은

(1)먼저 엄나무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물 2리터에 엄나무 약 40g을 넣고 끓여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30분정도 은은하게 끓인 다음 하루 3잔 정도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식수대용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2)엄나무 기름을 만드는 법으로는 엄나무를 잘라 가시를 제거해줍니다. 엄나무를 항아리에 넣습니다. 기름을 받을 빈 항아리를 땅에 묻고 그 위에 삼베로 덮은 엄나무 가지가 든 항아리를 거꾸로 얹어줍니다. 항아리 겉면 전체에 황토를 발라줍니다. 항아리 주변의 위아래에 구멍이 뚫린 커다란 통을 씌우고, 왕겨를 가득 붓습니다. 가득 채운 왕겨의 위에불을 붙입니다. 5일 밥낮을 그 불을 꺼트리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3)엄나무 차를 만드는 방법은 채취한 엄나루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물기를 제거해서 잘게 잘라줍니다. 물 1.8리터에 엄나무 100g을 넣고 센 불로 끓여줍니다. 한번 끓어오르면 약한 불로 줄여서 30분 가량 더 끓여준후 건더기는 걸러내고 마시면 됩니다.

우슬의 효능은

(1)우슬의 뿌리에는 사포닌과 칼륨이 들어잇습니다.

(2)임병, 혈뇨, 월경불순이나 중지때 난산, 산후의 어혈이나 부종과 동통, 타박상, 원기회복, 근골강화, 만성학질, 풍습에 의한 마비, 요통으로 인한 무기력증이나, 관절염, 자궁수축 작용이 있어서 임신중절 약초로 쓰입니다.

(3)임산부는 복용하지 말아야합니다.

접골목의 효능은

(1)뼈가 부러지거나 금이 갓을때와 타박상으로 인해서 멍들고 통증이 심할 때 손 발을 삐엇을 때 달여서 마시고 달인 물로 목욕을 하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천연약초 가운데에서 통증을 가장 빨리 멎게하는 것이 이 나무라고 합니다. 딱총나무, 말오줌나무라고도 합니다.

(3)소변을 잘 나가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하여서 통증을 멎게하는 효력이 빠르다고 합니다.

(4)관절염, 디스크, 요통, 신경통, 통풍, 부종,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데에, 신장병, 신경쇠약, 입안에 생긴 염증, 인후염, 산후 빈혈, 황달 두루두루 사용됩니다.

(5)잎이나 잔가지 줄기 30g을 진하게 다려서 하루 세번 나눠서 마시면 됩니다.

(6)봄철에 꽃을 따서 2개월에서 3개월 증류주에 담가두었다가 그 술을 얼굴에 바르면 기미나 주근깨가 없어지고 살결이 고와지며 주름살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천마의 효능으로는

(1)중풍에는 천마 75g, 지유 37.5g, 가루낸 몰약 3푼, 현삼 37.5g, 포제하고 껍질과 꼭지를 제거한 오두 37.5g, 가루 낸 사향 1푼, 가루낸 몰약과 사향을 제외한 나머지를 찧어서 체에 친후 섞어서 꿀을 넣어 벽오동씨 크기로 환을 만들어서 1회에 20알씩 저녁 식전 공복에 더운 술로 복용합니다.

 

(2)부인의 풍비와 수족불수에는 잘느 천마, 우슬, 부자, 두충 각 75g을 가늘게 썰어 명주 주머니에 넣고 좋은 술 1말 2되에 7일간 담근 것을 1회에 1컵 작은컵으로 따뜻하게 하여 복용합니다.

(3)관절염과 근육통에는 신선한 천마 197.5g, 뿌리와 근육을 제거한 마황 375g을 센 불에서 말려 껍질을 제거한 초오두 곽향엽, 누렇게 될 때까지 센 불에서 구운 반하, 볶으,ㄴ 밀가루 각 187.5g을 모두 가루내고 물을 석어 가시연밥 크기로 환을 만들고 단사로 외면을 쌉니다. 1회에 한알씩 하루 3회 수시로 차나 술로 씹어서 복용합니다.

(4)풍담, 경련, 급간, 급만성염에는 술로 씻어 복은 천마 150g, 볶은 담성 112.5g, 볶은 강잠 75g, 천축황 37.5g, 명웅황 18.75g을 모두 가루내어서 혼합한 후 반하면 75g을 가루내어서 밀가루로 반죽하여 탄알크기의 환을 만듭니다. 다시 이것을 박하, 생강과 함께 뜨거운 물에 담갓다가 한알이나 2-3알을 녹여서 복용합니다.

천마의 부작용으로는 6개월이상 장기복용하면 살이 빠지고 기력이 약해지며, 기부에 윤기가 줄어드는 부작용이 잇습니다.

청미래덩굴의 효능으로는

(1)체네의 노폐물 제거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잇는 청미레덩굴은 수은이나 니켈, 카드뮴 같은 중금속을 비롯한 갖가지 독을 배출해주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2)암예방에도 높은 효능이 잇어서 위암, 삭도암, 간암 드엥 부처손, 구찌뽕나무와 함께 먹으면 좋은 효과를 볼수가 잇다고 합니다.

(3)염증 치료에도 많이 사용되어서 매독, 종기, 악창 피부염 등에 좋아서 청미래덩굴을 달여서 먹어도 되고 환부에 발라도 좋다고 합니다.

(4)흡연으로 인한 니코틴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잇기 때문에 흡연자엑 좋고 니코틴 중독을 줄여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청미래덩굴의 부작용으로는 아랫배가 차거나 맥이 약한 분들은 섭취를 주의해서 해야하며, 몸이 차거나 수분이 부족한 분들도 섭취를 금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녹차와는 상극이라고도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