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초 효능.부작용.복용법

변비에 효과.효능이 좋은 약초와 식물

변비란 의학적으로는 변비는 배변횟수가 적거나 배변이 힘든 경우로, 배변이 3일에서 4일에 한번 미만인 경우로 정의합니다. 변비는 전 인구의 5%에서 20%가 증상을 호소할 만큼 매우 흔한 증상으로 연령이 증가하면 그 빈도가 증가하며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변비의 증상으로는 1.과도한 힘주기가 배변시 적어도 25%이상 있는 경우 2.덩어리 지거나 딱딱한 변이 배변시 적어도 25%이상 있는 경우 3.잔변감이 배변시 적어도 25% 이상 있는 경우 4.항문폐쇄감이 배변시 적어도 25%이상 있는 경우 5.원활한 배변을 위해서 부가적인 처치가 배변시 적어도 25%이상 있는 필요한 경우로 수지배변유도나 골반저의 압박등을 들수 있습니다. 6.일주일에 3회 미만의 배변,변비약을 사용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묽은 변이 없어야합니다. 과민성 장 증후군의 기준을 만족하지 않아야합니다.

소루쟁이의 효능으로는

(1)머리 피부병 (2)마른버짐 (3)습진 (4)음부습진 (5)부가려움증 (6)낮지 않는 옴에 생뿌리를 즙을 내어서 바르거나 말려서 가루낸 것을 식초에 개어서 바르면 잘 낳는다고 합니다.

 

(7)소루쟁이를 닳인 물은 자궁출혈이나 코피를 멎게 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8)구토, 설사, 수화불량, 급만성 장염, 변비, 임사선염, 편도선염, 위염, 위궤양 위암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소루쟁이의 사용법으로는

(1)피부 가려움증에는 소루쟁이 뿌리를 봄과 가을에 캐서 말렸다가 100g을 잘게 썰어 75% 알코올 500ml에 3일에서 5일간 담가 두었다가 8겹의 천으로 걸러서 여기에 박하유 10ml, 유황 15g을 섞어서 하루 한번 가려운 부분에 바릅니다. 5일에서 25일이 지나면 90%이상이 치유된다고 합니다.

(2)습진, 원인을 알수 없는 극심한 가려움증에는 소루쟁이 20g과 알로에 6g을 잘게 썰어서 75%의 알코올 60ml에 넣어서 2일에서 3일동안 일차로 우려서 두번째 우린 액과 합하여 합친양이 80ml가 되게합니ㅏㄷ. 그리고 박하유 5g을 95% 알코올 20ml에 녹인 다음 부드럽게 가루 낸 유황 3f을 넣고 녹여서 앞의 추출액과 섞어서 전부 100ml가 되게해서 이것을 가려운 부위에 바르면 됩니다.

(3)무좀과 습진에 봄과 가을에 채취한 뿌리를 물에 씻은 다음 잘게 썰어 햇빛이나 열로 말려서 가루를 만들어서 이것을 바셀린이나 들기름 20%와 섞어서 연고를 만들어 바릅니다. 하루 한번씩 아픈 부위에 바르면 됩니다.

(4)치노농루에는 소루쟁이 뿌리를 말린 가루와 잎을 가루내어서 말린것을 각각 같은 양으로 섞어서 하루 1번에서 2번 한번에 2번에서 3번동안 양치질을 합니다. 치료기간동안에 다른 치약은 쓰지 않는것이 관건입니다. 3일에서 4일이 지나면 치근 통증이 없어지기 시작하고 피고름이 멎기 시작하면서 입안에 냄새가 없어집니다. 20일이상 양치질을 계속하면 잇몸이 부은 것, 충혈이 없어지고 볼이 부은것도 내리며 흔들리던 치아가 단단하게 고정이 됩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이 잇거나 치근암이 아니라면 100%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5)변비에는 잘게 썬 소루쟁이의 뿌리 40g을 물 한 대접을 붓고 반이되게 달여서 한 번에 마시면 곧 변을 볼수 잇게 됩니다.

소루쟁이는 도시 주변이나 길옆, 더러운 물이 흐르는 수채 주변 같은 곳에서도 흔히 자라는 식물입니다. 약으로 쓸려면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곳에서 자란 것을 채취해야 합니다.

(6)치질로 인한 피와 고름에는 돼지고기 200g과 소루쟁이 뿌리 40g에 물을 붓고 고기가 부드러워질때까지 고아서 돼지고기와 소루쟁이 뿌리를 꺼내고 국물을 마시면 됩니다. 아니면 소루쟁이 뿌리만 40g에서 60g을 달여서 설탕을 약간 넣어 아침 저녁에 빈속에 먹으면 됩니다.

소금쟁이를 나물로도 먹는데 데쳐서 참기름으로 무쳐서 먹어도 되고 국을 끓여서 먹으면 미역국 같은 맛이 납니다. 국을 끓여서 먹으면 고질적이고 심한 변비를 치료할 수 잇다고 합니다.

지치의 약성으로는 지치는 약성이 찹니다.

열을 내리고 독을 풀어주며 염증을 없애고 새살을돋아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갖가지 암, 변비, 간장병, 동맥경화, 여성의 냉증, 대하, 생리불순등에 효과가 있으며 오래 복용하면 얼굴빛이 좋아지고 늙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는 혀암, 위암, 갑상선암, 자궁암에 치료약으로 쓰인다고 합니다. 피부암에 지치와 까마중을 함께 달여서 복용하게 하여서 상당한 효과를 거둔적이 잇다고 합니다. 지치는 하늘과 땅의 음한의 기운을 받아서 자라는 약초이므로 여성의 자궁처럼 생긴 곳에서 많이 난다고 합니다. 지치는 야생지치를 구하기가 매우 어려운데, 재배한 지치는 약효가 현저하게 덜어진다고 합니다.

증상별 지치사용법은

(1)지치를 암 치료제로 쓰는 법은 유황을 먹여 키운 오리 한마리에 지치 3근을 넣고 소주를 한 말쯤 부어 약한불로 열 시간쯤 달인후에 건더기는 건져서 버리고 달인 술을 한번에 소주잔으로 한잔씩 하루에 세번 복용합니다. 술을 못 마시는 사람을 물을 붓고 달여도 됩니다.

 

(2)여성의 냉증에는 지치를 잘게 썰어서 참기름에 넣고 24시간이상 약한 불로 긇여서 한번에 밥숟갈로 두 숟갈씩 하루 세번 밥먹고 나서 먹으면 됩니다. 신경통이나 무릎이 차갑고 힘이 없는데도 효험이 잇다고 합니다.

(3)심장의 열이 머리로 올라와서 생긴 두통에는 지치를 가루내어서 하루에 밥숟갈로 하나씩 3번에서 4번 먹습니다.

(4)소화가 잘 안되고 밥맛이 없으며 온몸이 나른하고 몸이 부을때는 생지치를 잘게 썰어서 토종꿀에 이틀쯤 끓여서 한 숟갈씩 수시로 떠 먹으며 됩니다. 토종꿀에 끓이는 이유는 지치의 찬 성분을 없애기 위합입니다.

(5)변비나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에는 지치를 가루내어서 한번에 두 숟갈씩 하루 3번에서 4번 더운물이나 생강차와 함께 먹으면 됩니다.

(6)어린아이의 경기에는 지치를 생즙을 내어 먹이거나 지치를 술과 물을 반즘 섞은데에다 넣고 끓여서 먹이면 됩니다.

(7)위장이나 뱃속에 딱딱한 덩어리가 생긴데에는 지치를 가루내어 술과 함께 먹습니다.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번에서 4번 벅습니다.

(8)두통이나 소화불량에는 지치를 술에 담가 마시면 효과가 바로 난다고 합니다. 한번에 소주잔으로 두잔씩 하루 세번 마시면 됩니다.

(9)비만증에는 지치 가루를 한번에 한 숟갈씩하루 세번 먹습니다. 5개월쯤 먹으면 정상적인 체중으로 몸무게가 줄어들고 다시 살이 찌지 않는다고 합니다.

(10) 동맥경화, 어혈, 신경통, 타박상 등에는 지치와 장뇌삼을 같은 양으로 달여서 먹으면 됩니다.

(11)동맥경화나 고혈압은 지치 가루와 느릅나무 뿌리껍질 가루를 같은 양으로 더운물로 먹으면 됩니다. 한번에 한 숟갈씩 하루 3번 먹습니다. 3개월에서 4개월을 먹으면 대개 낫는다고 합니다.

하수오의 효능은

(1)백발의 머리가 검게변하게 해줍니다. 하수오를 먹고 백발의 머리가 검은 머리로 변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탈모예방도 된다고 합니다.

(2)종기, 치질, 만성피로, 가래, 담에 좋다고 합니다.

(3)젊음 유지와 간과 신장을 보하여 몸의 정기와 혈을 증강시킨다고 합니다.

(4)성기능 회복및 증강이라는 자양강장 약초중 하나라고 합니다.

(5)장을 유연하게 하여서 변비에 좋다고 합니다.

(6)산후질환 및 부인과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7)갱년기 증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하수의의 부작용으로는 적하수오는 복용시 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막 드시면 없던 급성간염으로 죽을수 잇습니다. 반드시 약성을 중화시켜서 복용하여야 하며 소량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술로 담근것도 소량씩을 복용하셔야 합니다.

백하수오는 적하수오보다 부드럽기 대문에 복용에 큰 제한이 없습니다. 그러나 설사를 유발하며 구토,복통,부진,오진등을 유발시킵니다. 태음인은 복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하수오는 따뜨한 성질의 약초입니다. 뿌리를 약초로 사용합니다. 적하수오는 뿌리가 덩어리지며 적색계통의 색깔을 지며, 껍질뿐 아니라 내부색도 적색계통입니다. 백하수오는 길게 뻗어가며 껍질은 황색계열이며 내부는 백색을 띠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수로는 우리나라의 전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지만, 서늘한 기후조건에서 덩이 뿌리의 비대가 잘 됩니다.

 

함초는 봄부터 가을까지 갯벌이나 폐염전과 같은 장소에서 바닷물의 염분을 먹고 자라는 염생식물로 8월과 9월이 제철입니다. 함초는 염분과 동시에 바닷물의 미네랄을 가득 흡수해서 몸에 가지고 잇기에 미네랄은 브로컬리의 3배, 칼슘은 우유의 5배가 들어가 잇습니다.

함초의 효능으로는

(1)숙변을 없애주고 변비를 고칩니다.

(2)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피를 깨끗하게 합니다.

(3)위장기능을 향상시킵니다.

(4)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피를 깨끗하게 합니다.

(5)고혈압과 저혈압을 치료합니다.

(6)축농증, 관절염, 신장염 등 염증치료에 좋습니다.

(7)기관지 천식과 기관지염을 치료합니다.

(8)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9)갑상선의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10)성기능을 향상시킵니다.

(11)당뇨병의 혈당치를 낮추어 줍니다.

(12)빈혈개선에 좋습니다.

함초의 섭취방법은

(1)가루를 내어 환을 만들어 먹습니다.

(2)삶아서 나물로 섭취합니다.

(3)함초 6G에서 12G을 물로 달여서 3번 먹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