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숙취해소에 좋은 약초와 식물의 효능과 부작용

체질별 숙취해소법으로는

소양인과 태양인은 평소에 열이 많고 찬 기운이 부족한 양인은 과음을 하면 얼굴에 열이 올라 화끈거리고 머리가 지끈지끈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수분보충을 위해서 빠르게 흡수되는 이온음료를 시원하게 마셔준 후 찬 수건으로 얼굴을 감싸주어서 열기를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열기를 식혀주는 오이나 알로에 등을 즙으로 내어서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이온음료, 백김치, 알로에, 오이즙이 있습니다.

태음인은 한국인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체질인 태음인은 폐에서 발산하는 기운은 적고 간의 모아 들이는 기운은 많기 때문에 안으로 열이 쌓이기가 쉽습니다.

가벼운 운동으로 땀을 흘리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고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면 알코올 분해도 빠르고 배설이 촉진되어서 컨디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태음인의 숙취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얼큰한 콩나물국이나 열독을 풀어주는 효능이 뛰어난 칡차가 좋습니다.

 

소음인은 소화기관이 약하고 몸에 냉기가 많은 소음인의 경우 과음 후 설사와 구토를 반복하며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코올 해독을 휘애서 필요한 열량이 축적되어 있지 않기에, 술로 인한 자극으로 뱃속이 불편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까지 유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음인에게 숙취에 도움이 음식으로는 북어국, 귤차, 유자차로, 향이 강한 차 종류가 꽉 막힌 비위를 소통시켜 주어서 도움이 됩니다.

갈근의 효능으로는

(1)당뇨개선 효과가 잇는 갈근에는 혈당을 조절하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잇어서 당뇨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혈당을 상승하는걸 막아주면서 조절도 해주니 당뇨인 분들이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2)숙취해소의 효능이 잇는 갈근은 카네킨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놈이 간기능도 강화시켜주고, 숙취해소에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복용하면 음주량을 감소시켜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3)골다공증예방의 효능이 잇는 갈근은, 갈근에 함유되어 잇는 에스트로겐이 대두보다 10배, 석류보다는 무려 600배 이상이 많아서 골다공증예방에 탁월하고 갱년기 여성들의 폐경을 지연시켜준다고 합니다.

(4)피부미용과 노화방지의 효능 또한 가지고 잇는데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성장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하면서 여드름을 가라앉히는데에도 도움을 주어서 피부질환이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되실듯 합니다.

갈근의 먹는법(복용법) 으로는 갈근을 30분에서 40분 정도 끓인후에 냉장고에 넣어두시고 하루 3번 꾸준히 드시면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갈대는 여러해살이 풀로서 물가나 계곡의 습지에서 무리를 키워 자라는 습성이 잇습니다. 갈대뿌리는 한약명으로 '노근' 약재로 쓰이며 갈대 뿌리줄기 마디에 수많은 수염뿌리가 잇습니다.

갈대뿌리의 효능으로는

(1)뿌리에는 당분, 고무질, 단백질, 무기염류등이 있어서 이뇨작용과 지혈, 발한, 소염작용, 지갈, 해독작용, 진토등의 약리효과가 있습니다.

 

(2)갈때뿌리의 맛은 달고 성질은 서늘하며 폐경이나 위경에 작용한다고 합니다.

(3)열을 내리고 진액을 늘리며 소변이 잘 나오게하고 숙취를 없애며 간을 보호합니다.

(4)뿌리는 돼지고기나 닭고기 등 고기를 먹고 체하거나 중독되었을 때 먹으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5)갈대뿌리는 방사능 중독과 그로 인한 백혈구 감소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잇습니다.

(6)인체의 면역력이 강화되며 조혈 기능이 높아져서 차츰 몸의 기능이 정상으로 회복된다고 합니다.

(7)갈대뿌리는 해독작용이 가애서 농약 중독이나 식중독, 알콜중독, 중금속 중독에 달여 먹으면 풀린다고 합니다.

갈대뿌리 노근차 끓이는법으로는

(1)갈대뿌리 20g에서 30g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2)깨끗이 씻은 갈대뿌리를 물 1.5L에서 2L를 넣고 끓여줍니다.

(3)물이 끓기 기작하면 약불로 줄여서 30분에서 1시간 물의 양이 처음의 2분의 1로 줄어들때까지 끓여줍니다.

(4)달여진 약초액은 건더기는 걸러내고 냉장보관해서 하루 2회에서 3회 100ml에서 110ml 종이컵의 3분의 2정도 따뜻하게 해서 먹으면 됩니다.

 

벌나무의 효능으로는

(1)간 건강에 좋은 벌나무는 간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효능이 있어서 스트레스와 과음등으로 피로가 쌓은 간에 좋다고 합니다.

(2)이뇨작용의 효능이 잇는 벌나무는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능이 잇어서 몸이 붓는 증상에 좋은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3)벌나무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능이 잇어서 불면증에 좋다고 합니다.

(4)번나무는 알레르기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손발저림에 좋다고 합니다.

벌나무 먹는법(복용법)으로는 차처럼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벌나무를 하루에 40g정도를 물에 넣은후 은은한 불에 오래 달여서 수시로 복용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벌나무의 성질은 그 맛이 담백하고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잇으며, 벌나무의 잎과 잔가지, 껍질 등이 간에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줄풀의 효능으로는

(1)고혈압에 좋은 약재가 되는 줄풀은 고장초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2)혈액순환을 도와주며 따라서 몸속의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3)혈액순환이 잘 되면서 자연적으로 고혈압 환자들에게 좋은 약재 줄풀입니다. 또한 심장질환 환자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4)줄풀은 우리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어서 피가 맑아지는 효는이 있다고 합니다. 면역력이 약해서 고민이신 분들은 줄풀을 복용하면 잔병치레를 막을수가 잇다고 합니다.

(5)변비를 없애주고 관절염을 물리친다고 합니다.

(6)잎과 뿌리를 그늘에서 말려 차로 끓여서 마시거나 발효시켜 효소를 먹으면 거의 만병통치약이라 할 만큼 여러질병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7)몸안에 잇는 온갖 독을 풀어주고 대장과 위를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

(8)오장육부의 균형을 바로잡아 주어서 호르몬 분비를 촉진하고 혈액이나 기의 흐름을 조절한다고 합니다.

(9)줄풀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에숨어잇는 온갖 병균과 노폐물 독소들이 몸밖으로 배출이 되어서 몸이 날아갈듯이 가벼워질뿐 아니라 살결이 어린아이 피부처럼 고와지고 아토피, 습진, 옴, 종기, 땀띠의 피부병들이 낫는다고 합니다.

(10)고혈압, 저혈압, 당뇨병, 빈혈, 동맥경화, 혈액순환개선, 냉증, 고지혈증, 심장병, 간장보호, 이뇨작용, 위장병, 두통, 편두통, 불명증, 어깨결림, 관절염, 요통, 척추의 손상, 갱년기장애, 치질, 변비, 감기, 알레르기 체질, 아토피, 비염, 천식, 부종, 숙취해소, 멀미, 구강질환, 치통, 풍치, 화상, 지혈, 무좀, 욕창등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11)줄풀은 최고의 해독제라고 합니다.

(12)화상이나 동상에는 뿌리나 줄기를 닳인 물로 씻으면 잘 낫는다고 합니다.

줄풀차 마시는 법(복용법)으로는

(1)줄풀 20g에서 30g을 잘 씻어서 물 2L에 줄푸을 넣고 끓입니다.

(2)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한불로 30분정도 끓여서 하루에 2회에서 3회 나누어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천마의 효능으로는

(1)중풍에는 천마 75g, 지유 37.5g, 가루낸 몰약 3푼, 현삼 37.5g, 포제하고 껍질과 꼭지를 제거한 오두 37.5g, 가루 낸 사향 1푼, 가루낸 몰약과 사향을 제외한 나머지를 찧어서 체에 친후 섞어서 꿀을 넣어 벽오동씨 크기로 환을 만들어서 1회에 20알씩 저녁 식전 공복에 더운 술로 복용합니다.

(2)부인의 풍비와 수족불수에는 잘느 천마, 우슬, 부자, 두충 각 75g을 가늘게 썰어 명주 주머니에 넣고 좋은 술 1말 2되에 7일간 담근 것을 1회에 1컵 작은컵으로 따뜻하게 하여 복용합니다.

(3)관절염과 근육통에는 신선한 천마 197.5g, 뿌리와 근육을 제거한 마황 375g을 센 불에서 말려 껍질을 제거한 초오두 곽향엽, 누렇게 될 때까지 센 불에서 구운 반하, 볶은 밀가루 각 187.5g을 모두 가루내고 물을 석어 가시연밥 크기로 환을 만들고 단사로 외면을 쌉니다. 1회에 한알씩 하루 3회 수시로 차나 술로 씹어서 복용합니다.

(4)풍담, 경련, 급간, 급만성염에는 술로 씻어 복은 천마 150g, 볶은 담성 112.5g, 볶은 강잠 75g, 천축황 37.5g, 명웅황 18.75g을 모두 가루내어서 혼합한 후 반하면 75g을 가루내어서 밀가루로 반죽하여 탄알크기의 환을 만듭니다. 다시 이것을 박하, 생강과 함께 뜨거운 물에 담갓다가 한알이나 2-3알을 녹여서 복용합니다.

천마의 먹는법(복용법)으로는

(1)생천마는 하루에 3회 식후에 1회에 30g에서 40g을 물에 깨끗이 씻어서 껍질채 강판에 갈아서 믹서기로 즙을 내어서, 우유, 요구르트, 과일쥬스와 함께 먹어도 좋습니다. 비위가 강한 분들은 그냥 날것으로 드셔도 된다고 합니다.

(2)천마분말로 식사 전 후 상관없이 하루에 3회 정도 1회에 차스푼으로 2개정도로 냉수나 온수에 타서 복용하시면 됩니다.

(3)건천마로 먹는 법은 물 1되에다 건마 70g에서 80g을 넣고 30분에서 40분 달인후에 물병에다 부어서 냉장보관하면서 한잔씩 복용합니다. 대추나 인삼 생강을 적당히 넣어도 되는데 대삼,인삼, 생강은 열이 많은 것이니 소양인은 넣지 않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 외에도 천마술, 천바발효액, 천마차, 천마오리탕으로 드시는법도 잇습니다.

천마의 부작용으로는 6개월이상 장기복용하면 살이 빠지고 기력이 약해지며, 기부에 윤기가 줄어드는 부작용이 잇습니다.

헛개나무의 효능으로는

(1)술을 많이 마셔서 간장과 대장이 망가진 것을 치료하고 술독을 푸는데에는 최고의 약재라고 합니다.

(2)헛개나무의 열마내 잎, 중기는 술독을 푸는데 매우 신통한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이 나무를 달인 차를 한잔 마시고 나서 술을 마시면 평소 주량의 3배에서 4배를 마시도 취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3)몸안에 쌓인 독을 풀어준다고 합니다. 술을 많이 마셔서 생기는 황달이나 지방간, 간경화, 간염 등 갖가지 질환에 헛개나무 하나만 잇으면 된다고 합니다. 가슴속에 열과 갈증을 없애고 고토를 멎게하여서 오줌을 잘 나가게 하고 변비를 없애며 뱃속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풍습을 없애고 근육을 풀어주며 경락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 만성관절염을 치료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헛개나무의 성분은 열매, 뿌리, 가지 잎에서 포도당과 사과산 칼슘을 비롯한 후랑구라닌, 호베닌, 호베느시드, 하벤상 등 인체에 유익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잇어서 술해독과 피로회복, 구토증의 치료효과가 잇는 헛개나무입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