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편도선염에 좋은 약초.식물의 효능과 부작용

편도선염은 목이붓고 아프고 도 열이나면 보통 목감기에 걸린것이 아닐까라고 생가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목에 통증과 함께 열도 높다면 편도선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편도선염은 증상이 심한 목감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편도가 감염되면 벌겋게 붓기 시작하면서 음식물을 넘기기기 힘들고, 그러면 오한과 함께 40도 가까이 되는 고열이 나고 심하면 귀가 아프게 됩니다.

그 다음에는 두통과 팔다리가 쑤시는 전신 권태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곰보배추는 우리나라 어느 곳의 논밭이나 들에 자라는 잡초입니다. 꿀풀과에 딸린 여러해살이 풀로 설견초, 청와초, 마마초, 야처재 등 여러이름으로 불리고 잇습니다. 곰보배추라고 불리는 이유는 배추를 닮은데 잎의 주름진 모양이 곰보모양이라고 해서 곰보배추로 불립니다. 가을에서 봄 사이에 전초를 채위하여 약으로 쓰입니다.

곰보배추의 효능으로는

(1)기침, 천식 기관지염의 환자에게 좋다고 합니다. 곰보배추를 술로 담궈서 술로 먹으면 수십년된 천식이라도 낫는다고 합니다.

(2)불임, 생리불순, 자궁염, 자궁근종 및 부인병 질환에 좋다고 합니다.

 

(3)고혈압과 당뇨병 그리고 두통에도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곰보배추에 들어 잇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호모플라탄기미닌, 흐스피둘린, 에우카포놀린, 사포닌, 불포화지방산의 약성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입니다.

곰보배추 먹는법(복용법)으로는

(1)곰보배추를 환으로 만들어 먹습니다(곰보배추잎을 근르에서 말려 곱게 가루내어서 이 가루를 곰보배추를 진하게 달인 물로 반죽하여 한개에 0.5g 되는 알약을 만들어서 한번에 5g씩 하루 두번 복용하면 됩니다)

(2)곰보배추를 달여서 먹는법(곰보배추를 40g에서 80g을 물로 진하게 달여서 하루 2회에서 3회 복용합니다)

(3)곰보배추 발효액(곰보배추 4포기에서 5포기 정도 약 600g 정도에 설탕 500g을 넣어서 잘 버무려 준후에 3개월 발효시켜서 복용합니다. 곰포배추효소 액기스를 소주잔 하나에 물을 4배 희석시켜서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4)김치 담그듯이 겉절이를 해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곰보배추에서는 특유의 비릿한 냄새가 나는데 그 이유는 정유성분과 사포닌, 불포화지방산, 플라보노이드 등을 함유하고 잇어서라고 합니다.

또한 곰보배추의 씨앗은 많은 양의 기름이 들어잇다고 합니다. 참기름을 짜듯이 볶아서 짜면 되는데 씨앗이 참께 씨앗의 20분 30분의 1이라 할 만큼 굉장히 잘다고 합니다. 기름의 활용법은 샐러드에 드레싱으로 활용해도 되며, 식용유처럼 불을 쓰는 요리에 써도 된다고 합니다.

마가목은 도로주변의 가로수로 이용되거나 공공장소인 공원등지에서 볼 수 있는 나무로 전국의 표고 500m에서 1200m 깊이의 산 큰 나무 숲속에서 자생합니다. 

마가목의 효능으로는

(1)한방에서는 마가목 가지를 다려서 차로 꾸준하게 복용하면 기침을 멈추게하며 통증을 달래고 몸을 튼튼하게 한다고 하여서 약으로 활용하기도 합니다.

(2)마가목의 열매는 혈압을 낮추고 소변배출을 원활하게 하는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3)열매를 35도 정도 되는 증류주에 담가서 6개월쯤 두면 붉은 빛깔의 술이 되는데 이것을 소주잔 크기의 컵에 한잔씩 하루 3번 마시면 양기부족과 기침, 위장병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마가목의 성질은 차가운 성질이라서 위가 약한 사람이나 체온이 낮은 사람은 지나치게 섭취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마가목의 열매는 맛이 떫고 쓴 것도 있고 달고 상큼한 것도 있는데, 열매를 얼리면 더 달아지고 떫은맛과 쓴맛이 줄어들어서 차로 끓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야생돌배의 효능으로는

(1)천식 및 기관지가 안좋아 고생하시는 분은 효소를 담궈서 일정기간 발효를 시킨후 물과 희석하여 꾸준히 복용하시면 효능을 볼수 잇다고 합니다.

(2)잘 썰어서 자연건조 시킨 말린 돌배를 차로 끓여서 식수대용으로 드시면 탁월한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3)몸에 열이 들어와 생기는 기침이나 가래등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민간요법에는 기침을 많이하고 가래가 많이 끓으면 배와 함께 꿀을 섞어서 조금씩 먹어서 가라앉게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야생돌배를 이 같이 사용 즉, 꿀, 도라지와 함께 재워서 드시면 기침, 가래에는 더 좋다고 합니다.

(4)소변이나 변비로 고생하시는분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돌배를 즙으로 내어서 꾸준하게 복용하시면 이뇨작용을 도와서 소변과 변비등으로 고생하거나 몸이 붓고 부종이 잇는 분에게 좋다고 합니다.

야생돌배의 성질은 차가운 성질이어서 몸이 차거나 소화기능이 조금 약한 분들은 성질자체가 차고 약간의 신맛이 나타나는 산돌배의 특성으로, 과다복용시 설사나 배앓이를 할 수 잇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