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두통에 좋은 약초.식물의 효능과 부작용

두통의 증상으로는 1.지금까지 태어나서 느껴보지 못한 가장 심한 두통 2.50세 이후에 시작된 두통으로 평소에는 특히 두통이 없었다거나 평소 느끼던 두통과 다른 경우 3.열니 나거나,목이 뻣뻣하고 피부에 발진이 나는 경우

4.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나 암 환자의 경우 두통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지는 경우 5.팔,다리가 저리거나, 사물이 이상하게 보이는 경우 6.머리를 다치고 나서 생긴 두통 7.5분 이내에 통증이 갑작스럽게 최고로 심해지는 경우 7.심한 운동이나 기침,갑작스럽게 움직이고 난 뒤에 계속되는 두통 등 여러 증상이 있습니다.

감국의 효능은

(1)혈압강화작용. 소염작용. 이뇨작용. 항균작용. 항진균작용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2)간열로 머리가 어지럽고 아플 때, 간열로 인한 눈이 뻘개지고 눈물이 날때 효과가 있습니다. 간열이라는것은 간에 열이 있을때나 간이 아플때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3)감기와 두통. 어지러움증. 종기. 곽란. 복통. 해열. 이명 등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곽란은 음식을 먹다 체하여서 토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4)감국의 맛은 달고 약간 쓴맛이 납니다. 감국의 단맛은 우리몸의 영양분을 공급해서 기분을 좋게한다거나, 간에 영양분을 많이 공급함으로써 눈을 맑게해주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5)쓴맛은 염증이나 열을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감국의 성질은 감국은 한방에서 자주 사용되는 식물로 맛은 달고 약간의 쓴맛이 나며 성질은 차가운편입니다. 한방에서 감국을 꽃부위를 재료로 사용합니다.

감국의 이름은 개국화. 야국화라고도 불리며, 자생지는 한국과 타이완. 중국. 일본에서 산과 등지에서 분포하고 자랍니다.

감국의 성분으로는 아피게닌. 아피게트린. 16 베타 하이드록시 3 올소 팔미틸 수도타락사스테롤 클로로겐산. 크리사네디올A. 크리산테다이아세테이트 B와 C. 타락사스테롤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단풀의 효능은

(1)항암작용에 좋은 사포닌 성분이 우리 몸에 암세포를 억제시켜 줍니다.

(2)뇌종양. 위암. 골수암에 좋은 약초로 비단풀 달인물을 꾸준히 복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3)바이러스러 인한 질병에 좋은 효과가 잇는 이놈은 세균성질환이나 인후염 같은 질병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4)진정작용을 도와주는 효능이 잇어서 진정 및 진통작용,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5)당뇨나 고혈압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6)요로결석이나 담석. 신장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잇고, 이뇨작용을 도와서 신장결석이나 방광결석에도 좋다고 합니다.

(7)우리 몸속에 쌓이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면서 각종 성인병 예방과 암예방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8)잇몸질환으로 피가 날때에 비단풀 달인물로 양치질을 하면 잇몸 염증이 가라앉고 피가 멈춘다고 합니다.

(9)탄닌과 알칼로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잇어서 대장균. 장티푸스균. 페렴상구균등 여러 질병균을 제거 및 억제하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10)혈변. 자궁출혈. 상처출혈등에 지혈효과와 피부재생효과가 잇으며, 종기. 약창. 두통. 비염. 치질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비단풀 먹는법(복용법)으로는

(1)뿌리까지 채취한 비단풀을 깨끗이 씻어줍니다.

(2)길이를 5cm에서 10cm간격으로 잘라줍니다.

(3)찬물과 설탕을 1:1 비율로 넣어 시럽을 만든후 비단풀과 시럽의 비율을 1:1.2로 재어줍니다.

(4)저장하면서 3일에서 5일간격으로 잘 섞어주고 저어주어서 비단풀이 시럽에 골고루 잡기도록 해주세요.

(5)6개월 후 건더기는 버리고 추출액은 다시 6개월 더 발효시켜서 드시면 됩니다.

(6)말린 것을 하루 5g에서 12g을 두세번 나누어 닳여서 먹거나 날것은 30g에서 80g을 닳여서 먹는것이 보편적이긴 합니다.

생강나무의 효능으로는

(1)생강나무는 알레르기와 염증 반응에 관련이 잇거나유도하는 물질의 활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잇습니다.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거나 사용하면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아토피와 같은 알레르기나 염증 질환을 예방 및 개선시켜줍니다.

 

(2)혈전을 억제하는 효능이 잇어서 꾸준히 섭취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3)항상화 효능이 잇어서, 꾸준히 사용하면 활성산소로 인한 각종 질병과 세포의 산화와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항상화 활성은 가지나 줄기보다는 잎에 많다고 합니다.

(4)피부의 콜라겐을 분해하여서 피부주름의 생성을 유도하는 MMP-1의 활성을 억제하면서, 피부조직의 탄력을 유지하고 주름 생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미백효과도 잇다고 합니다.

(5)산후조리. 안압 하강. 간 보호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6)생강나무 껍질은 어혈을 없애주고 부기를 가라앉히는 효과가 잇어서 타박상에 좋다고 합니다. 근육과 힘줄이 뭉친것도 풀어주는 작용이 잇어 근육통에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7)민간요법으로는 열이 있거나 기침을 할 때에잎과 가지를 달여서 차처럼 마신다고 합니다.

생강나무 먹는법(복용법)으로는

(1)산후풍 즉 아이를 낳거나 유산을 하고 나서 온 몸에 찬바람이 들어오는 듯하고 식은 땀이 나며, 온 몸의 뼈마디가 쑤시고 시리고 아플때 생강나무 잘께 썬 것 40g에서 50g을 물 반되에 넣고 진하게 달여서 하루 세번에 나누어서 식후에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일주일을 복용하면 거의 모든 증상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생강나무 달인 약과 메추리알을 한번에 5개씩 하루 3번 날것으로 먹으면 효과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2)또한 두통. 기침.복통. 해열제로도 좋다고 합니다. 해열시에는 잎을 달여서 먹습니다.

(3)생강나무 씨앗은 까맣게 익은 씨앗을 술에 담가 두었다가 마시면 근육과 뼈가 튼튼해지고 머리가 맑아진다고 합니다. 술 담그는 법은 생강나무 씨앗의 3배에서 4배쯤 되는 술을 붓고 마개로 입구를 봉하여서 막은 다음 어둡고 서늘한 곳에6개월 숙성시켜서 하루 세번 소주잔으로 한잔씩 마시면 된다고 합니다.

(4)간장질환(황달)에는 생강나무와 머루덩굴. 찔레나무 뿌리를 함께 달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각각 10g을물에 달여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생강나무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이 약간 매운 편입니다.

싸리나무의 효능으로는

(1)뼈에 좋은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잇어서 골다공증이나 성장기 아이들의 발육을 도우며 뼈를 튼튼하게하고 강화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만성피로에도 좋은 싸리나무를 꾸준히 복용할 시에 몸에 누적되는 피로감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3)피부에 축적된 유독물질과 이물질을 제거하는 싸리나무를 세안시나 목욕시에 싸리나무 달인 물로 헹구면 아름답고 건강한 피부를 가질수 잇으며 각종 피부질환과 아토피. 알레르기성 피부염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4)혈관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증과 같은 혈관계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좋다고 합니다.

(5)신경성두통. 무좀. 버짐. 탈모. 시력개선. 안구질환. 피부미용. 신부전증. 폐열. 요통. 각종 성병등에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싸리나무 꽃을 차로 만드는 법은

(1)싸리꽃과 잎을 흐르는 물에 씻어서 물기를 제거합니다.

(2)긴 줄기는 가위로 잘라서 아주 약한 불에 천천히 데펴주세요.

(3)티팥에 담아 끓인물로 우려서 마십니다.

흔히 싸리나무차. 뽕잎차. 편백차는 만병통치약이라고 합니다.

지치의 효능으로는

(1)항종양. 항염증 작용이 잇어서 위암. 설암. 갑상선암. 유방암 등에 지치를 달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지치에 들어잇는 성분이 암세포를 죽이고 전이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지치는 혈액을 잘 돌게하고 새살이 돋게하며 대변을 잘 볼수 잇게 한다는 내용이 옛고서에 실릴정도로 좋은 교화가 잇습니다. 지치는 혈액순환과 심장 강화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치차를 평소에 복용하면 심혈관계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여성분들의 수족냉증 손발이 차고 저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냉대하증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강력한 혈액순환개선 기능으로 인해 모세혈관까지 피가 잘 돌게하면서 혈관내의 노폐물들을 제거해주어서 손발이 차고 저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궁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4)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자궁 내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피가 뭉쳐 딱딱한 덩어리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런 어혈을 풀어주는데에 지치가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불면증의 경우 수면제 외에 지치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관절염 중에서 퇴행성 고나절염이나 관절경등의 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잇습니다.

(7)타박상과 소화촉진작용에 좋은 지치는 타박상을 가라앉히며 위장의 소화기능을 촉진시켜서 만성소화불량이나 헛배차는 증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지치의 부작용으로는 지치에 독성이 잇어서 과다복용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과다복용시에 급격한 체중저하 증상이 나타날수 잇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생것으로 먹으면 구토나 복통.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수 잇어서 반드시 말려서 차로 끓여먹어야만 합니다.

천마의 효능으로는

(1)천마는 피부병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의 가려움이나 종기가 생길때 이것을 가라낮게하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또한 습진의 가려움을 많이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질환부위에 천마를 짜서 만든액으로 직접 발라주면 됩니다.

(2)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장이 좋지 않아서 설사와 변비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생 천마를 드시면 좋다고 합니다.

(3)천마는 체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간질이나 중풍 환자의 체력에 더욱더 좋다고 합니다. 이때에는 천마효소나 즙을 드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4)천마에 들어있는 게스트로딘이라는 성분이 체내의 유해산소를 배출해 주는 효과와 더불어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5)뇌의 건강, 천마를 복용하면 뇌가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뇌가 활성화되면 불면증이나 두통을 사라지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뇌 문제로 인한 고혈압을 치료하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6)천마의 게스트로딘이라는 성분이 뇌의 신경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구성하는 콜린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서 뇌속의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기억력. 신경보호. 혈액순환과 치매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7)뇌의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는 중풍을 치료.완화시키는 데 좋다고 합니다. 천마즙을 복용하면 되는데 천마즙은 직접 천마를 천이나 다른 도구를 이용해서 짜서 드시면 됩니다.

(8)천마는 체내의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키고 암세포가 생성되는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천마를 말려서 가루를 내서 섭취하면 된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