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한국 밥상에 없어서는 안될 김치의 효능과 종류

아무리 대한민국 국민의 입이 서구화가 되어간다고 해도 역시 우리나라 밥상에서는 김치가 빠지면 안되죠. 또한 김치의 효능이 인정을 받아서 일본에서는 기무치로 판매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우리나라의 김치와는 좀 다른것이죠.

전 금방 담근 김치는 손도 안대다가 김치가 숙성되어져서 새콤해지면 그때부터 먹는 편입니다. 유산균의 덩어리죠.

김치의 효능으로는

ⓐ김치의 효능 첫번째는 항암효과가 잇는 김치는 채소가 주 재료인만큼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푸하기에 성인병을 예방하기도 하고,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특효라고 합니다. 

ⓑ김치의 효능 두번째는 면역력을 올려줍니다. 김치에는 비타민 A, 비타민 E, 비타민 C(고추 덕택에 비타민 C가 사과의 50배, 밀감의 2배라고 합니다)와 무기질, 그리고 섬유질 등 몸에 좋은 영양소가 고루고루 들어가 잇어서 면역력을 증강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김치의 세번째 효능으로는 다이어트에도 좋은데요, 여름이 시작되기전부터 너도나도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난 이번 생은 텄어라는 분도 계시겠지만요. 김치안에 들어잇는 캡사이신, 알리신 등이 지방의 분해를 도와주는 요소들이 다량으로 함유가 되어있다고 합니다.

ⓓ김치의 효능 네번째는 니코틴 제거입니다. 제가 꼴초라서 아주 저한테 도움이 되는 효능입니다. 김치에 들어가는 고춧가루에는 캡사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잇는데, 이 캡사이신 성분이 폐 표면에 붙어잇는 니코틴들을 제거해주기에 흡연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될 듯 합니다.

ⓔ김치의 효능 다섯번째는 피부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김치안에는 우리 몸에 건강한 에너지를 주는 3500여가지의 유익한 균들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번에는 지역별 김치의 특징

먼저 (1)서울 경기 지역의 김치는 짜지도 않고 싱겁지도 않은 것이 특징입니다.

 

서울 경기지역의 김치들로는 배추김치, 깍두기, 나박김치, 오이김치, 총각김치 등이 있습니다.

(2)충청도 김치의 특징은 해산물과 채소를 섞어서 김치를 담그는가 하면, 젓갈을 사용하기보다는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충청도 지방의 김치로는 호박김치, 가지김치, 돌나물김치, 열무물김치가 잇습니다.

(3)강원도 지방 김치의 특징은 동해안이 보이는 영동지방의 김치에는 신선한 생선을 활용해서 김치를 담그고, 영서지방은 갓을 넣어서 칼칼한 맛을 내는게 특징입니다. 강원도 김치의 종류로는 더덕김치, 가자미식혜, 갓김치, 백김치가 잇습니다.

(4)경상도 김치의 특징은 비교적 따뜻한 지역에 속해서 김치가 빨리 쉬는것을 염두해서인가 그런지 몰라도, 소금에 푹 절인 김치를 담그는게 특징입니다. 속 재료로는 마늘과 고춧가루를 많이 사용해서 맴고 자극적인 맛이 있습니다. 경상도 김치의 종류로는 우엉김치, 고추김치, 통대구소박이, 돌나물김치가 잇습니다.

(5)제주도의 김치의 특징은 따뜻한 날씨의 특성으로 겨울에도 채소가 가득해서 김장에 대한 필요성이 적은 편입니다. 단순한 양념을 적게 사용하면서 만들어서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것이 제주도 김치의 특징입니다. 전복 같이 비싼 해산물을 넣는 김치가 발달했고, 제주도 김치의 종류로는 톳김치, 청각김치, 유채나물김치, 전복김치가 있습니다.

(6)전라도 지방의 김치의 특징은 해산물, 채소, 산나물을 사용해서 김치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따뜻한 지방이기에 고추와 젓갈을 많이 사용하는것이 특징입니다. 구추와 참쌀풀, 젓갈, 채소를 넣어 만든 양념이 김치에 시원한 맛을 내면서 젓갈은 멸치젓을 주로 사용합니다. 전라도 김치의 종류는 나주동치미, 고들빼기, 깻잎김치, 동치미가 잇습니다.

또 지금은 가볼수 없는곳 북한의 지역 김치로는

(7)황해도 김치로는 동치미, 호박김치, 갓김치, 고수김치가 있습니다.

(8)함경도 김치의 특징은 생선이 흔하여서 김치에도 생태나 대구를 넣거나 기름기 없는 것을 넣어서 시원한 맛을 내는것이 특징이라고합니다. 함경도 김치의 종류로는 콩나물김치, 갓김치, 함경도대구깍두기, 채칼김치, 봄김치가 잇습니다.

(9)평안도 김치의 특징은 양념이 간단하고 소금을 간을 맞추며 육수를 사용해서 단맛을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평안도 김치의 종류로는 가지김치, 영변김장김치가 있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