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스마트 정보

각종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들게되는 궁금증

블로그로 돈벌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저는 티스토리로 돈벌기 위해서 즉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지난 3년 넘게 제가 터득한 노하우들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고해서 당장에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매일 꾸준하게 1포씩 해나가다 보면 시간이 지나게 되면 유입=광고클릭=수익으로 이어지는 구조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들을 제대로 읽으신다면 월 300만원의 수익은 아니더라도 꾸준하게 부업으로 수익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증권가와 연예계에만 찌라시가 존재하는것인지 알앗습니다.

그러나 사람사는 세상 어디에서나 찌라시(소문)은 생긴다는 것을 알게되었네요.

우선,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이러이러하더라라는 카더라통신에 대한 진실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첫번째로 깨끗한 IP 주소에서 포스팅을 해야한다라는 루머에 대한 것입니다.

미리 처음에서 밝혀둘것은 이건 어디까지나 개인의 생각일뿐이지 정답은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질문-평소 상업용 홍보성 포스팅을 많이하는 IP 주소 대역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하면 검색결과에서 불이익을 받는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분은 청정 IP조소를 쓰기위해서 중요한 포스팅은 외딴 섬으로가서 하는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팩트1 IP가 스팸필터의 요소중 하나이긴 합니다. 이건 분명한 사실입니다.

팩트2 IP 주소 정보만으로는 해당 IP주소의 대역에서 생산된 문서가 스팸 문서인지, 제대로 작성된 문서인지 판별(판단)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보통의 정상적인 블로거라면 구지 IP 주소를 신경쓸 필요가 없을뿐더라, 포스팅 중간에 IP 주소가 바뀌는 것 역시 일상 생활에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별다른 영양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팩트3 이상한 패턴이면 잡힐까요!!

온라인 광고 대행서, VPN 등의 활용은 위험할까요. 한 IP에서 여러개의 아이디가 로그인과 아웃을 하면 위험할까요?

팩트4 선의의 피해자가 잇어서 현재는 어쩔수 없을까요?

좋은 글을 쓰는 광고 대행사도, 이상한 패턴이면 안좋을까요?

 

팩트5 공식 블로그는 IP 따위는 상관이 없어요?

컨텐츠 귀족 그리고 컨텐츠 천민 차별의 시대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습니다.

ⓑ상업용 블로그는 매일 일상 글을 올려야할까요?

질문-상업용 블로그를 네이버 검색이 싫어한다라는 선입견에서 비롯된 루머라고 생각됩니다. 상업용 블로그라 할지라도 검색 결과에서 특별한 차별을 두고 있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노골적인 홍보성 블로그가 상대적으로 낮은 만족도를 보이게되면서 상대적으로 검색 랭킹이 밀리다보니 생기는 루머입니다.

투닝샵, 정비샵이 상식적으로 비홍보성일 수 있나요?

상업적인 블로그라도 이달의 블로그가 될 수 있나요?

팩트1 일상글은 하나도 도움이 안된다는 사실입니다.

팩트2 IP 주소 정보만으로는 해당 IP주소 대역에서 생산된 문서가 스팸문서인지 봇은 판별할수 없습니다.

흔히들 놀 시간에 일상 글이라도 포스팅해라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블로그를 죽게 만드는 지름길이라고 합니다.

맛집을 소개한다거나 생활정보등을 포스팅하는것이 차라리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전문성 있는 콘텐츠를 쓰는것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C-rank라고 하는 네이버에서의 개념입니다.

그러나 각자가 사용하는 단어는 다르지만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 구글 스팟,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분명히 이 개념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을 내자면 10개의 일상 글보다는 차라리 전문성을 살린 1개의 글이 검색 결과에 좋다는 것입니다.

ⓒ세번째 루머는 글을 붙여넣으면 안된다는 루머입니다.

질문- 복사하기해서 붙여넣기 하면 죽는가요?

팩트1 비정상적인 타자 속도로 글이 작성이 되면 기계가 글을 작성한다고 추측합니다.

팩트2 이런 글들은 스팸문서로 분류가 되어서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팩트3 과도한 타자속도를 계산하는 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통상적으로는 글 작성 시간 간격과 글 길이를 고려해서 평균적인 타자속도를 계산한다고 합니다.

팩트4 붙여넣기로 글을 쓴 경우는 직접 타자로 입력한 글보다 당연히 작성 시간이 짧으니 스팸문서로 분류가 되는것이 아니냐는 걱정이 있으신데, 그러나 그 문제로는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이유는 한두개의 글을 포스팅하고자 기계를 사용하는 경우는 없이 때문입니다.

글을 붙여넣어서 과도한 타자속도로 포스팅했더라고 치더라도 그 포스팅이 스팸문서로 분류가 될 만큼의 다량의 반복적인 포스팅이 아니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글을 수정하면 안되나요?

질문-글을 수정하면 검색 결과 노출에 불이익이 있나요?

팩트1 특정 게시물 하나를 생성해두고 검색량이 많은 이슈 검색어를 업데이트하면서 검색 트래픽을 늘릴려는 패턴의 어뷰징으로 인한 오해로, 오타, 제목등의 수정은 괜찮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수정후에 트래픽이 증가가 된다면 이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테고리의 수정도 괜찮다고 합니다. 문제가 없다는 말이죠. 단순한 수정은 괜찮다는 결론입니다.

ⓓ글을 수정하면 안되나요?

질문-글을 수정하면 검색 결과 노출에 불이익이 있나요?

팩트1 특정 게시물 하나를 생성해두고 검색량이 많은 이슈 검색어를 업데이트하면서 검색 트래픽을 늘릴려는 패턴의 어뷰징으로 인한 오해로, 오타, 제목등의 수정은 괜찮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할 것은 수정후에 트래픽이 증가가 된다면 이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카테고리의 수정도 괜찮다고 합니다. 문제가 없다는 말이죠. 단순한 수정은 괜찮다는 결론입니다.

 

ⓔ스크랩, 댓글, 공감을 늘리면 검색결과에 잘 나오나요?

질문-스-댓-공이 많으면 노출이 잘되나요?

팩트1 블로그 스크랩, 댓글, 공감을 줄여서 스댓공이라고 합니다. 흔히 네이버 블로그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웃 혹은 모르는 다른 블로거들에게 나도 해줄테니, 너도 해달라는 식으로 실제의 목적과 다르게 스댓공수를 늘리는 것을 스댓공 품앗이라고 합니다.

팩트2 스댓공 품앗이는 검색결과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팩트3 스크랩되는 글이 그렇지 않은 글보다 유익한 글일수는 있습니다.

댓글이 많은 글이 그렇지 앟ㄴ은 글보다 많은 방문자의 호응을 얻은글일 수 잇습니다. 공감이 많은 글 역시 그렇지 않은 글보다 만족도가 높은 글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팩트4 스댓공 품앗이처럼 비정상적인 방법을 통해서 조작이 가능한 지표는 신뢰할 수 없다라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스크랩과 댓글, 공감은 네이버 아이디를 신규로 생성하고, 자동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게 올릴 수 있는 지표이기에 이러한 취약점에 대한 보완책이 없이는 블로그의 검색 랭킹에 직접 활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오히려 비정상적인 방법(편법)들을 동원해서 이러한 지표를 의도적으로 증가시킨다면 검색 결과에서도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는것이 좋습니다.

A라는 카테고리에 있는 글을 B라는 카테고리에 옮기면 죽나요라는 질문에 답은 상관이 없다고 합니다.

ⓕ안좋은 블로거와 이웃을 맺으면 내 블로그도 안좋아지나요?

질문- 이웃수가 많으면 검색결과에 잘 나온다는 뜬 소문으로 인해서 대량의 아이디를 기계적으로 생성해서 서로서로 이웃관계를 거지줄처럼 맺는 어뷰징 패턴이 과거에 유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비정상적인 블로그들이 검색 결과에서 제제를 받게 되면서 '나쁜 이웃이 바이러스처럼 나쁜것을 전달한다'는 오해가 생기지 않았을까 추측합니다.

팩트1 만약 이러한 소문이 사실일 경우에 경쟁블로그의 검색 노출 순위를 낮추기 위해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나쁜 블로거와 이웃을 맺는다고 자신도 나쁜 블로거가 되는 경우는 결코 없다고 합니다.

ⓖ특정글을 스크랩하게되면 검색에 잘 나오나요?

질문- 스크랩이 많은 글이 상위에 노출이 되나요?

팩트1 네이버 블로그 검색 랭킹 알고리즘은 검색을 통한 방문자들의 만족도를 바탕으로 해서 만족도를 평가를 하는 방법과 방식은 환경변화와 기술 진보에 따라서 계속 달라지지만, 만족도가 높은 글이 검색결과에 더 잘 노출되도록 하는것은 쉽게 변화하지 않을 네이버 검색의 일관된 방향이라고 합니다.

첫째로, 원문을 우대하는 네이버 검색의 정책상 스크랩 게시물은 검색결과에서 원문보다 잘 노출이 되지 않도록 특히 대부분 펌글로만 구성이 된 블로그의 경우 의도적인 검색 트래픽을 노린 어뷰징 블로그로 분류가 된다고합니다.

셋째로, 스크랩이 된 게시물로 이용자가 접근하는 과정이 대부분 검색을 통한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콘텐츠의 소비를 검색 만족도와 연결 짓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크랩한 블로그는 물론 스크랩이된 원문의 블로그에도 검색과 관련된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정기 정검일은 검색 로직이 변경되는 날인가요?

질문-최적화 되는 날이 별도로 잇나요?

블로그의 기능 개선과 서비스의 안정화를 위해서 한달에 한두차례 정기정검을 실시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정기점검을 통해서 블로그 검색 로직이 업데이트가 되기 대문에 정기정검 완료 시점에 맞춰서 검색 결과에 블로그가 변함없이 잘 노출되는 지를 꼭 확인해야 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팩트1 네이버 블로그 정기정검과 네비버 블로그 검색 로직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고 합니다. 먼저 C-rank의 특징을 잘 이해해야한다고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보다 검색에 더 잘 나오나요?

질문-티스토리와 다음블로그, 워드프레스, 블로그 스팟은 노출이 잘 안되나요? 

팩트1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서비스에 따른 노출 혜택이나 불이익은 없다는 것입니다.

팩트2 네이버 블로그는 외부 블로그에 비해서 문서 수집 및 갱신등에 잇어서 상대적으로 용이한 부분이 있긴하지만, 좋은 문서라면 어디에 있든지 꼭 검색에 잘 반영될 수 있다록 노력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팩트3 웹마스터도구를 활용해라입니다. 그런데 노출이 잘 안되는것 같기도합니다 초반에는 말이죠.

ⓙ검색에 잘 안나오면 블로그를 초기화하거나 버려야하나요?

질문-노출이 잘 안되면 버려야하나요?

팩트1 검색 랭킹에서 밀린다고해서 블로그를 초기화하거나 버릴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어느순간 어떤 글을 써도 통합검색 결과에 블로그 포스트가 노출되지 않기 시작햇고, 그 이후로 어떠한 노력을 해도 다시는 통합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으니 차라리 새로운 블로그를 시작하는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같은 패턴으로 블로그 운영을 반복하는 것은 적절한 해결방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오랜 시간 동안 정성들여 가꿔 온 소중한 블로그를 버리는 것은 블로거분들에게도 큰 슬픔이고 아쉬움이겠으나, 검색 이용자에게 소중한 정보가 될 수 있는 검색 콘텐츠가 사라진다는 점에서 네이버 검색 역시 깊은 유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 네이버, 다음, 야후, 얀, 구글 모든 사이트에 노출되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깨트리는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에 노출이 안되면 다음이나 구글 야후에서 노출이 되어서 유입이 될 것이고, 다음에서 노출이 안된다면 네이버나 구글에서 유입이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