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여성 질병 냉대하에 좋은 약초.식물의 효능과 부작용

냉대하 냉증이란?

냉대하 즉 냉증은 쉽게 몸 전체나 신체 일부분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는 일종의 순환 장애 같은 것으로 좁은 의미로는 대하라고 합니다.

대하는 여성의 성기에는 분비된느 분비물인데 이 분비물이 생기는 이유는 각종 유해세균으로부터 생식기를 보호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분비물의 양이 많아지면 속옷에 심하게 묻고 양이 많아 늘 습하고 눅눅한 상태로 이어져서 냄새도 나니 여성으로서는 고민이 아닐 수 없습니다.

(1)누런빛을 띄는 황대하는 비위기능이 약하고 질이나 자궁에 염증이 잇거나 자궁 부위의 순환장애가 있을 때 나타나납니다. 강한 산성의 톡 쏘는 냄새가 나는것이 특징입니다.

(2)콧물 같은 맑고 하얀빛의 백대하는 하초가 냉해져서 생기는 것으로, 코처럼 진하거나 비지처럼 덩어리질 때도 있습니다. 백대하가 심하면 자궁 자체의 온오가 일정하지 못해 착상이 안되어서 불임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붉은 빛을 띄는 적대하는 심장의 열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혈성 대하를 말합니다.

(4)푸른빛을 띄는 청대하는 갑작스러운 큰 사건이나 쇼크등의 정신적이 원인으로 발생하게 되는데, 청대하는 녹두즙 같은 푸른색을 띄며 끈끈하고 비린 냄새가 심한것이 특징입니다.

(5)검붉은 흑대하는 아주아주 드물게 나타나지만, 자궁암 말기에 내장이나 종양이 썩어 피와 함께 대해로 나오는 것으로서 고기가 썩는 듯한 악취가 납니다.

까마중의 효능

(1)만성기관지염을 치료합니다. 이때는 까마중 30g, 도라지뿌리 10g, 감초 5g에 물 1도를 붓고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달여서 하루 세번 식후에 복용하면 되는데 10일간 먹고 일주일 끊기를 반복하면 됩니다.

(2)피를 토할때는 까마중 30g에 인삼 10g을 가루를 내어서 섞은 후 한번에 10그램씩 물로 먹습니다.

 

(3)잘 낫지 않은 종기나 악창을 치료하고자 할때는 까마중의 잎과 줄기를 짓찧어서 환부에 붙입니다.

(4)상처나 타박상에는 까마중 줄기, 잎, 열매를 짓찧은 후에 소금을 약간 섞어 환부에 붙이고, 달여서 마시는 것을 겸하면 됩니다.

(5)피로회복이나 정력증진이 필요할때는 그늘에서 말린 까마중 100g을 흑설탕 150g과 함께 소주 1.8리터에 넣고 3개월 숙성시킨후 하루 20밀리에서 30밀리씩 잠자시전에 마시면 됩니다.

(6)불면증이나 신경쇠약에는 까마중 어린줄기와 잎 100g이나 말린것은 30g을 쌀과 같이 죽을 쑤어 먹으면 됩니다.

아니라면 까마중 달인 물로 밥을 지어 먹는다던가 국을 끓여먹어도 됩니다.

(7)습진이나 피부가려움에는 까마중을 진하게 달여서 그물로 습진이 생긴 부위나 가려운곳을 자주 씻어줍니다.

(8)기침, 가래에는 그늘에서 말린 까마중 열매 10g을 가루내어서 물에 타서 하루 두번 아침 저녁으로 먹으면 됩니다. 그러나 까마중 열매가 덜 익은것은 독이 있으므로 잘 익은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9)신경통, 관절염, 통풍에는 까마중을 짓찧어서 아픈 부위에 붙이면서 까마중 50g정도를 물로 달여서 수시려 마셔주면 됩니다.

(10)암으로 인해서 가슴이나 배에 물이 고일때에는 까마중 160g에 물 한되를 붓고 푹 달여서 차처럼 수시로 마셔줍니다. 생것은 600g(뿌리, 줄기, 잎 전부)를 습니다. 까마중은 항암효과가 잇어서 간암이나 페암, 방광암, 위암, 백혈병에 도움이 됩니다.

(11)고혈압에는 그늘에서 말린 까마중을 잘게 썬후에 그 8배쯤의 물을 붓고 3시간 달여서 걸러줍니다. 그리고 찌꺼기에 다시 5배되는 물을 붓고 2시간을 달여서 거른후 이 두가지를 합해 다시 졸입니다. 거기에다 까마중 열매를 말려서 가루낸 것을 섞어 한알의 무게가 0.5g이 되게 알약을 만들어서 하루 3번 한번에 3알에서 6알을 따뜻한 물에 식전에 먹습니다.

까마중 열매는 염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해서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년 여성들의 면역력 증진 체계를 잡아줍니다.

 

까마중의 부작용

독성물질인 솔라닌이 들어있어서 완전이 익은 것을 먹어야하고, 많이 먹을땐 문제가 됩니다.

또다른 까마중 먹는법은 효소를 담그는데 뿌리와 억센 줄기는 버리고 부드러운 줄기와 까만 까마중 열매만을 사용합니다.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고 잘게 썰어 까마중과 흑설탕을 1:1로 섞어 햇볕에 잘 말린 항아리에 차곡차곡 담습니다. 일주일간은 설탕이 녹에 2일에서 3일에 한번씩 잘 저어주고 밀봉하여서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서 6개월을 발효시킨후 걸러서 1년이상 숙성시킨후에 먹으면 됩니다. 

부처손의 효능

(1)부처손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좋게하면서, 피를 멎게하고, 기침을 멈추게하는데 좋은 약초입니다.

(2)여성들의 자궁출혈이나 생리불순, 생리통에 효험이 잇고 치질, 장출혈, 탈항, 피오줌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3)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잇어 여성의 자궁이 냉하여 임신을하지 못하는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4)만성간염, 간경화, 황달, 기침, 신장결석이나 정신불열, 각종 암과 기관지염 폐렴, 편도선염에도 좋고, 노인들이 힘이 없고 몸이 나른할때 부처손을 달여서 먹으면 기운이 난다고 합니다.

부처손 복용법

(1)각종 암에는 부처손 30g에서 60g을 물 한되에 넣고 물이 반이 될때까지 달여서 하루에 3번에서 4번 나누어 마십니다.

(2)비인암에는 그늘에서 말린 부처손 20g에서 80g과 비계가 섞이지 않은 돼지고기 40g에서 80g, 대추 10개에 물 2되를 붓고 물이 500ml가 될 때까지 달여서 그 물을 하루에 2번 나누어 마십니다.

(3)음부가 가려울때는 부처손을 잘게 설어 물로 달여서 그물로 목욕을 한다거나 음부를 씻어줍니다.

(4)여성의 냉병에는 부처손과 인동덩굴꽃을 5월에서 8월에 채취하여서 그늘에서 말려서 보드랍게 가루를 내어서 꿀을 섞어 녹두알만하게 알약을 만든후 한번에 4알씩 하루 3번 빈속에 먹어줍니다. 10일에서 15일이 지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불임증에는 부처손을 6월에서 8월에 채취후, 그늘에 말려서 불에 타지 않을정도로 복아서 가루내어서 물로 반죽후, 콩알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0알씩 하루 세번 식전에 먹습니다.

(6)자궁출혈에는 부처손 15g, 쑥 15g을 거무스름하게 복은 다음 물로 달이고 그 물에 아교 15g을 타서 하루에 2번 나누어 마십니다.

쇠비름의 효능

(1)당뇨, 신장병, 방광염, 변비, 여성의 냉대하, 종기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2)이질이나 만성장염에 좋은 효능을 보인다고 합니다.

(3)쇠비름에 오메가3 성분이 함유가 되어서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질을 몸밖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잇다고 합니다.

(4)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부정맥이나 관상동맥경화증,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쇠비름을 1년동안 달여서 먹고 몸시 심한 당뇨병 환자가 완치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쇠비름을 나물로 먹게되면 피가 맑아지고, 장이 깨끗해져서 늙지 안혹 건강하게 오래 살수 잇다고 합니다.

지치의 효능

(1)항종양. 항염증 작용이 잇어서 위암. 설암. 갑상선암. 유방암 등에 지치를 달여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지치에 들어잇는 성분이 암세포를 죽이고 전이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지치는 혈액을 잘 돌게하고 새살이 돋게하며 대변을 잘 볼수 잇게 한다는 내용이 옛고서에 실릴정도로 좋은 교화가 잇습니다. 지치는 혈액순환과 심장 강화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지치차를 평소에 복용하면 심혈관계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여성분들의 수족냉증 손발이 차고 저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냉대하증에도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강력한 혈액순환개선 기능으로 인해 모세혈관까지 피가 잘 돌게하면서 혈관내의 노폐물들을 제거해주어서 손발이 차고 저린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자궁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4)어혈을 풀어주는 효과가 잇다고 합니다. 자궁 내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면 피가 뭉쳐 딱딱한 덩어리가 생기기 마련인데 이런 어혈을 풀어주는데에 지치가 상당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불면증의 경우 수면제 외에 지치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관절염 중에서 퇴행성 고나절염이나 관절경등의 증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잇습니다.

(7)타박상과 소화촉진작용에 좋은 지치는 타박상을 가라앉히며 위장의 소화기능을 촉진시켜서 만성소화불량이나 헛배차는 증상에도 좋다고 합니다. 

지치의 부작용으로는 지치에 독성이 잇어서 과다복용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과다복용시에 급격한 체중저하 증상이 나타날수 잇어 많은 양을 한꺼번에 먹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생것으로 먹으면 구토나 복통.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날수 잇어서 반드시 말려서 차로 끓여먹어야만 합니다. 

화살나무의 효능

(1)민간에서는 당뇨. 대하. 무월경. 붕루. 산후하혈. 생리불순. 생리통. 어혈. 염증. 열창. 자궁염. 자궁출혈. 정신불안. 종기. 찰과상. 타박상. 혈액순환등에 사용됩니다.

(2)한의학에선는 맛은쓰고 성질이 찬 화살나무의 어린가지 줄기에서 떼어낸 날개와 잎을 햇볕에 말려서 달이거나 환을 내고 가루내어 약용합니다.

화살나무의 먹는법(복용법)

(1)동의학 사전에서 화살나무는 각지의 낮은 산에서 널리 자라며 아무때나 어린 가지에 붙은 날개모양의 코르크만을 떼 내어 햇볕에말린다고 합니다.

간경, 혈을 잘 돌게하고 어혈을 없애며 월경을 통하게 하고 살충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추웟다가 더웠다가를 반복하면서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고, 배가 더부룩하고 아프며, 숨이 가빠서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하며 온몸이 가라앉을 것 같은 증상이나, 좋지 않는 기운을 받아서 갑자기 손발이 차가워지고 얼굴빛은 파래지며 정신은 어리둥절하고 어지러우며 눈앞이 아찔하고 말이 제대로 하지 못하고 심할경우 이를 악물고 정신을 잃는 증상을 낫게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음력 8월, 11월과 12월에 베어서 껍질과 깃을 벗겨서 쓴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