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동의보감이 알려주는 맨손건강 노하우 10가지

동의보감은 선조 임금의 지시로 1592년에서 1598년 중인 1596년부터 만들어지시 시작합니다. 선조는 당시에 오랜 전쟁의 난으로 백성들이 질병의 고통속에서 신음하자,이를 안타깝게 여겨서 일반인들도 쉽게 치료법을 이해할 수 있는 의학서적을 편찬하여서 전국에 보급하려는 목적으로 만들기를 권합니다.

동의보감은 조선시대에 만들어 졋으며,우리나라 문화재 국보 제319호로, 2009년 세계 기록 유산에 등제된 책입니다.

동의보감은 실제로 환자들을 치료하면서 경험한 의학적 정보를 정리하고, 중국과 우리나라의 여러 의학 서적들을 하나로 모아서 집대성한 동양의학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동의보감은 내경편이라고 하여서 몸을 구성하고 잇는 기본적인 요소인 오장육부에 관한 사항을 담아 놓았습니다. 외형편에는 눈에 보이는 몸의 각 부위에 관한 기능과 질병들을 써 놓았습니다.

잡병편에는 몸에 생기는 여러가지 병의 원인과 증상들을 적고, 이에 따른 기본적인 치료방법을 써 놓은 것입니다. 탕액편은 약재를 쉽게 구하는 방법과 처방하는 요령이 적혀있으며, 침구편에는 침과 뜸에 관안한 이론과 시술 방법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탁한것은 버리세요.

침이 좋은것이라 삼키라고하지만, 가래는 해로우니 뱉어야합니다. 가래에는 색에 다라서 상태를 결정하며, 흰색과 노랑색의 가래로 나누어지며, 기관지의 상태가 나빠지는 것을 의미하는 신호일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가래들은 노폐물이니 뱉어내야합니다.

귓볼을 자주 주물러 줍니다.

귀에는 장기중에 신장과 관련이 있다고들 합니다. 귀가 잘 생긴사람은 비뇨생식기와 신장의 기능이 건강해지면서 소화가 잘되는 등의 많은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내 귀는 어쩔꺼~~~

 

등을 최대한으로 따뜻하게 해줍니다.

여름에는 등목을하는 것이 좋고,추울때는 등록이 오싹하다는 표현을 쓰고는합니다.

이는 등으로부터 체열발산을 하기 때문이라고들 합니다.

갑자기 체열을 잃게되면 건강에 좋지 않을수 있으므로, 가능한한 등은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을 손으로 자주 빗어줍니다.

손으로 머리카락ㅇ르 빗어주게되면, 두피에 자극이 가해져서 머리가 맑아지면서, 탈모증상도 개선되는가하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난다고 합니다.

배를 자주 문질러주세요.

예로부터 엄마 손은 약손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결코 허튼 소리가 아니라고합니다. 배를 쓰다듬어 주게되면 실제로 효과가 있습니다.

스웨덴의 노벨 연구팀에서 엄마의 손이 아이의 고통을 줄여준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미국에서는 손 테라피인 기치료법이나 마사지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합니다.

손으로 배를 만져주게 되면 자율신경을 자극하여서,장운동이 활성화가 된다고 합니다.

배 마사지는 양손을 포개어서 배꼽 주위에서부터 나선형으로 배 전체를 둥글게 돌리면서 10여분간 주물러주면 좋습니다.

 

얼글을 자주 만지고 두드려줍니다.

얼굴만 자주 만져주는 것만으로도 동맥경화나 고혈압등과 같은 혈액질환의 치료를 도울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들 계시나요?

허리가 아프신분들은 인중을 두번재 손가락으로 문질러주세요. 콧물이 날때는 닦듯이 문질러주게 되면 효과가 금새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유는 콧물을 닦을때 인중을 자극하게 되는 원리라고 합니다.

입안에서 혀를 자주 굴려주세요.

잇몸 쪽도 핥아주고, 입천장도 핥아줍니다. 그러게되면 침이 발생을 합니다. 이 침은 회춘을하게 해주는 비타민이라고들 합니다. 침으로 인해서 소화도 잘되며,여러가지 좋은 잇점들이 많다고하니 습관적으로라도 혀를 굴려서 침을 풍부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를 두드려주세요.

치아를 두드리는것을 고치법이라고 합니다. 치아 단련을 위해서 딱딱 아래위로 조금씩 두드려주는것이 좋습니다. 아랫니,윗니를 계속 부딪치게 되면 머리가 울리면서 전신에 떨림을 주게됩니다.

잇몸과 이 주변의 질병을 예방하고,울리는 떨림이 전신으로 퍼지게되면서 기혈의 흐름까지도 원활하게 해주고,잇몸의 건강뿐 아니라 뼈와 신장,뇌의 신경순환을 원활하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문에 힘을 주세요.

동의보감에서는 말하기를 곡도는 안으로 끌어들이라고 했습니다. 이 곡도가 바로 항문을 칭한다고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항문의 힘이 점차적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의 옛 선조들은 항문을 보고 건강상태를 판단을했다고 합니다.

눈을 자주 굴려서 움직여주세요.

눈을 감고 눈동자를 돌려줍니다. 위, 아래,양 옆으로 굴려주세요. 이렇게 하면 눈이 맑아지게되면서, 정신이 또렷해지고 집중력도 향상된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