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내 아이나 나에게 나타나는 강박증 증상 진단하기

강박증 증상

강박증상은 실제 행동으로도 드러나는 경우가 많으며 그 결과 다른 사람들이 환자의 증상을 알게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강박증을 가진 사람들은 강박적인 생각이 떠오름으로 인해서 불안해지고 그 불안감을 벗어나기 위한 탈출구로서 강박행동을 하게 됩니다.

(1)강박행동 중 첫번째는,청결 강박행동은 강박증중에 가증 흔한 유형이라고 합니다. 더러운 것에 의해서 오염되는 것에 대한 공포와 걱정,그리고 이를 제거하려는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몸에 특별한것이 없는데도 몸에 더러운 것이 묻은 것 같은 느낌으로 인해서 씻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는데,다른 사람이 보기에 아무 티도 없는 깨끗한 옷을 몇번이고 세탁을하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청결 강박행동이 심한 사람은, 비누를 서너 장씩이나 한번에 써 버리기도하는가 하면, 샤워를 8시간이상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목욕도 한시간 이상하면 힘들던데 저같은 경우는 말이죠.

이로인해서 습진이 생긴다라던가,피부에 각질이 다 벗겨지는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2)강박행동 중 두번째는,확인 강박 행동으로 문을 잠갔는지,가스는 끄고 나왔는지,수도는 꼭 잠그고 나왔는지등을 의심하게 되어서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행동입니다.

이러한 일로 인해서 심한 경우에는 그 행동을 확실하게 하기 위하여 독특한 자신만의 행동방식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3)강박행동 중 세번째는,어떠한 상황에서도 마음을 못 정하고 어떤 행동을 번갈아하는 것으로, 옷을 입었다가 벗기를 반복하는가하면, 물건을 들었다 놓기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4)강박행동 중 네번째는,물건이 제자리에 있지 않으면 심한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것입니다.또 어떤 경우는 물건의 배열상태가 바르지 않으면 불안해하고,이를 반복적으로 확인하면서 정돈을하는 행동을하게 됩니다.

특히나 두가지 이상의 물건이 잇을때 그것들이 대칭이나 직각이 되도록 두어야하는 강박적인 생각에 시달리기도한다고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행동들을하면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게 되어서 실제로 중요한일을 할 시간이 부족한 일도 생긴다고 합니다.

(5)강박행동 중 다섯번째는,모으는 습관으로 대게는 쓸모가 없는 물건들을 무조건 모으기만하고 버리지 못하는 경우로서 그 결과는 참담합니다. 방이나 집 전체가 잡동사니로 가득차게 된다는 것이죠.

휴지,부스러기,심지어는 쓰레기도 버리지 못하고 모은다고 합니다.

(6)강박행동 중 여섯번째는,특정한 생각을 반복적으로하고 있는것도 강박증에 속한다고 합니다. 불안을 유발하는 폭력적인 생각이나 성적인 것에 대한 생각이 흔하다고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뾰족한 물건을 보면 그 물건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을 해칠지 모른다는 불안을 느끼게 되어서,다른 사람을 만나고 함께 시간을 보내게되는 것을 피하게 된다고 합니다.

강박증 자가진단표

(1)더러운 것,병균,화학물질 등에 감염될 것 같다는 생각 때문에 괴로워요.

(2)물건을 정렬하거나 정확한 순서대로 나열하는데 지나친 관심을 보이고 있어요.

(3)죽음이나 무서운 사건이 일어날 것에 대한 생각 때문에 괴로워요.

(4)스스로 받아들이기 힘든,종교적이거나 혹은 성적인 생각으로 괴로워요.

(5)집에 화재나 수해가 나거나 도둑이 들 것 같아서 괴로워요.

(6)차를 운전하다가 우연히 교통사고를 낼 것 같은 생각을 자주하게 됩니다.

 

(7)나로 인해서 어떤 질병이 전염이되어서 퍼질것 같다라는 생각이 수시로 들어요.

(8)소중한 어떤 것을 잃어버릴것 같은 생각이 늘 들어서 괴로워요.

(9)나의 부주의로인해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해를 끼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혀 잇어요.

(10)사랑하는 사람을 해칠 것 같은 충동이 자주 들어요.

(11)다른 사람을 자동차로 칠 것 같은 충동이 들어요.

(12)부적절한 성관계를 가질것 같은 욕망이 들어서 힘이듭니다.

(13)다른 사람의 음식에 독을 탈 것 같은 충동이 들어서 힘이 들어요.

(14)지나치게 자주 씻거나 치우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15)전동,수돗물이나 난로의 상태를 반복적으로 확인하는 습관이 있어요.

(16)지나치게 여러번의 계산을하거나 정리하는 행동을 반복하는 습관이 있어요.

(17)꼭 필요하지도 않은 물건을 모은다거나,불필요한 물건을 버리지 못하고 모아두는 습관이 있어요.

(18)한 가지 행동을 내가 만족하는 횟수가 될 때까지 반복을 하고 있어요.

(19)다른 사람이나 사물을 만지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있어요.(이건 잘못하면 쇠고랑을 찰 수 있겠네요)

(20)반복적으로 어떤 내용을 읽거나 쓰는 행동을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곤합니다.

(21)어떤 병에 걸리지 않았나하는 걱정 때문에 나의 신체를 반복적으로 살피곤합니다.

 

(22)불길한 사건과 관련되는 상징적인 숫자나 색깔,이름을 피하고자 하는 충동을 느끼고 있어요.

(23)죄책감이나 자신의 언행에 대해서 위안을 받기위해서 어떠한 사실을 반복적으로 질문합니다.

그리고 반복적인 생각이나, 이미지,충동이라던가 행동에 대한 최근 30일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이 거기에 얼마의 시간을 보내는지 체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1)하루동안 강박 생각이나 행동에 몰두해 잇는 시간이 평균적으로 얼마나 되냐는 것입니다. 1시간이하면 1점,1시간에서 3시간 사이면 2점,3시간에서 8시간 사이이면 3점,8시간이상이면 4점을 부과하면 됩니다.

(2)강박 증상으로 고통을 받는 정도가 어떤가요? 라는 질문에 전혀 없다면 0점,약간이면 1점,중간이면 2점,심하면 3점,아주심하면 4점을 부과합니다.

(3)강박증상을 통제할 수 잇는 정도에 대한 질문입니다. 완전통제가 가능하면 0점,많이는 1점,어느정도는 2점,약간은 3점,불가능은 4점을 부과합니다.

(4)강박생각이나 행동으로 부터 회피하려는 행동에 대한 질문에, 전혀없다면 0점,가끔이라면 1점,어느 정도라면 2점,자주는 3점,항상은 4점을 부과합니다.

(5)강박생각이나 행동이 사회생활이나 자신의 업무에 얼마나 지장을 주냐는 질문에 전혀없다면 0점,약간은 1점,확실히라면 2점,많이라면 3점,항상이라면 4점을 부과합니다.

ⓑ에서 2개 이상의 항목에 해당이되고,ⓒ에 대한 점수가 5점이상이라면 강박적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