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스마트 정보

컴퓨터 온도 관리하는 방법

밤새 게임을한다라던가 무더운 여름철이되면 컴퓨터의 열기로 인해서 방안이 찜질방처럼 느껴질때가 있습니다.

기계라는 것은 CPU와 쿨러가 돌아가면서 열을 발산하게 되는데, 이것들을 잘 제때에 식혀주지 않는다면 그 열기로 인해서 당신의 방은 아마도 에어콘을 틀어도 별로 시원하지 않는것을 경험해봤을것입니다.

컴퓨터가 아무래 대용량으로 늘어나고, 컴퓨터 기술이 발전이 되었다고하더라도 그것은 20년전 도스시절이나 윈도우에 살고 있는 지금이나 마찬가지일듯합니다.

과부하라는것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과부하에 걸리지 않을려면 어찌해야할까요?

특히 겨울은 상관이 없지만 여름철 PC관리법에 관해, 컴퓨터 온도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PC를 사용하는 중에 저절로 꺼진다거나 잠기거나 강도 높은 작업중에 느려지는 것을 경험햇다면 그것은 바로 CPU가 과열이 된 것이 이유일 가능성이 큽니다.

내 컴퓨터의 정보를 볼 수 잇는 프로그램들은 많습니다.

Core Temp,HwMonitor를 많이 사용하고는 합니다.

이 화면은 코어 템프에 접속하여서 내 PC(컴퓨터)에 대한 정보를 알아낸 값입니다. 이처럼 내 컴퓨터에 대한 CPU

창의 하단에는 평균 온도의 갑싱 표시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에서는 우측 하단의 시스템 트레이어에서 숨은 아이콤 표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컴퓨터에 있는 개별 CUP 코어에 대한 온도 목록이 표시가 됩니다.

지금 현재 위에서 보는것과 같이 내 컴퓨터의 현재 온도는 42℃가 최고인만큼 아직 과부하상태는 아니라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컴퓨터 PC CPU 온도의 상태에 대해서 살펴볼까합니다.

(1)60℃ 미만인 경우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경우입니다.

(2)60℃에서 70℃사이일 경우는 아직은 괜찮지만 조금씩 온도가 올라살 수 잇습니다. 이때는 시간이 지나면서 CPU의 온도가 계속해서 조금씩 올라간다면 PC에서 먼지를 제거해보는것이 좋습니다.

(3)70℃에서 80℃사이는 오버클럭을 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체로 높은 온도입니다. 팬이 제대로 작동을 하고 잇는지, 먼지 때문에 시스템의 공기 흐름이 막힌것은 아닌지 반드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4)80℃에서 90℃사이라면 장기적인 편안함을 유지하기에는 너무 뜨거운 상태입니다. 팬이 고장아지는 않았는지, 먼지가 쌓이지 않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고성능의 노트북이 게이밍 세션중에 온도가 80℃ 초반에 도달하는 경우입니다. 80도 초반이면 일반적이지만, 85도를 넘어간다면 우려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 컴퓨터 온도를 낮추는 방법들(온도관리)

(1)먼저 전원코드를 다 뽑은 상태에서 PC를 깨끗이 청소를합니다. CPU온도 이상은 몇년간 PC내부에 쌓여있는 먼지와 기름때로 인해서 팬과 공기 흐름이 막혀서 생기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동네의 컴퓨터 상점에서 파는 먼지 제거용 압축공기를 사서 청소를 합니다.

이때는 본체 외부부터 쌓인 먼지를 청소를합니다. 그리고도 찝찝하다면 본채의 먼저 컴퓨터를 끄고,전원코드를 다 뽑은 후,본채의 케이스를 열고는 너무 가까이에서 압축공기를 발사하는 것이 아니라 약간 떨어져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먼지가 날라가기만하면 되는것이지 압축공기의 힘으로 인해서 자칫 부품의 손상을 가져다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컴퓨터 주변 환경 정리

컴퓨터 온도가 높다면 우선 컴퓨터를 끄는 것이 중요하고, 그 다음은 컴퓨터 주변의 환경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데스트탑 PC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컴퓨터의 본체가 위치한 곳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컴퓨터 본체가 위치한 곳의 주변환경이 본체의 열을 발산하기에 충분한 공간이 확보되어 있는지, 또는 본체가 자리한 곳의 온도가 주변 온도보다 더 높지는 않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본체가 벽과 맞닿아잇거나 구석진 곳,책상 아래에 컴퓨터 본체를 놔두는 자리에 열을 배출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지 않는다면 공기 순환이 어려워져서 컴퓨터(PC) 본체는 열을 더욱더 안에 담아두게 됩니다.

원룸이라서 좁은 공간이라면 어쩔 수 없지만, 가능한 컴퓨터의 본체는 공기순환이 잘 되는 곳에 놔두고,본체 측면이나 후면에 냉각팬이 있는 경우에 밴을 통해서 본체 내부의 공기가 잘 빠져나갈수 있게 컴퓨터를 배치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냉각팬과 벽이 너무 가깝다거나 본체 위에 책을 쌍아두었다면 다른 곳으로 이동을 시키거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만으로도 어느정도의 컴퓨터 온도를 낮출 수 잇게 됩니다.

사람들은 흔히 모니터는 자신이 보기 편안한 자리에 배치를 하면서도 본체는 구석에 아무곳에나 자리를 잡게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렇게되면 열을 받는 본체의 내부의 열들이 빠져나갈 곳이 없어서 안에 머물러서 CPU의 온도를 더욱 더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3)실내의 온도를 낮추어야합니다. 평소 깨끗한 환경에서 생활하는데도 열이 난다면, 실내의 온도를 낮추는 것도 컴퓨터 본체의 온도를 낮추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겨울보다 여름이 더 위험한 이유는,여름날의 기온을 생각해보시면 쓰러질것 같은 무더위와, 거기에 더해서 컴퓨터의 열까지 더해진다면 아마도 본체는 더 뜨거워 질 것입니다.

이럴때는 자신에게 선풍기를 트는것이 아니라 본체의 펜이 달린 뒤족부분족에 선풍이를 위치하고 트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본채의 케이스를 열고 케이이블 정리를 합니다. 본채안의 케이블들이 뒤죽박죽으로 나열되어 잇다면 그것 또한 그것으로 인해서 열기가 빠져나갈 공간을 막아버리는 것입니다.

(5)마지막,컴퓨터를 끄고 담배 한대를 핀다거나 20분이상 다른 것을 하는 것입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