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전기밥솥 흑마늘 만드는법과 흑마늘의 효능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이번 포스팅에서는 전기밥솥 흑마늘 만드는법과 흑마늘의 효능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자합니다.

마늘을 밥지을때도 넣어서 찌고,마늘장아찌로,흑마늘로 다양한 방법으로 먹고 있네요 후후.

전 인삼,산삼 부럽지 않은것이 마늘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마늘을 대산이라고 하여서 성품은 따뜻하고 맛이 맵고,냉과 풍을 쫓아내며 종기나 부스럼을 헤치고,풍습,축축하고 더운 땅에서 올라오는 나쁜 기운을 없앤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비장을 튼튼하게하고 위장을 따뜻하게 하며 구토나 설사증상,뱀이나 벌레에 물린 곳을 치료하고 전염병예방,해충을 죽이는 작용을 한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으로는 눈과 얼굴이 붉은 사라이나 번열과 변비가 있는사람이나 저열이 있으면서 목이 마른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전기밥솥으로 흑마늘을 만드는 법을 알아보고자합니다.

(1)마늘을 깨끗이 씻어서 수염과 겉껍집을 벗겨서 넣거나 깨끗히 씻은 통마늘을 뿌리부분을 제거후 전기밥솥에 넣는 법 두가지입니다.

(2)밥통의 크기에 3분의 1만 마늘을 채웁니다. 그리고 취사가 아닌 보온으로 내놓습니다. 취사로하게되면 마늘이 탈수도 있습니다.

이때에 마늘향이 진동하는걸 막으시려면 끓는 물에 데친후,찬물에 헹구고난 후 물기를 말려서 물기가 다 마르게되면 젖기밥솥에 마늘을 넣어줍니다.

(3)15일간 보온상태로 유지를합니다. 마늘 냄새가 진동을하는 기간이 지나고나면 조금 은은하게 맛있는 흑마늘의 향이 나게됩니다.

 

(4)그리고 15일간 보온으로 숙성이 된 마늘은 초콜릿색으로 숙성이 끝나면 꺼내서 서늘한 곳에서 10일간 건조를 시킵니다.

(5)그후 밀폐용기에 넣은 흑마늘을 냉장 보관해주시면 되는데요.

보관하면서 하루에 일정량을 먹으면 되는데, 이때 몸에 좋다고 많이 드시는것은 오히려 몸에 안좋아요. 

이때 건조를하여서 그냥 두고 먹어도 좋지만,유리병 같은 곳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먹게되면 더 오래 먹을수 잇다고 합니다. 그러나 비닐봉지에 보관하는것은 안된다고합니다.

아이들은 하루에 3알정도를 먹고,어른은 하루 5알 정도를 꾸준하게 먹으면 건강에 좋고 마늘의 다양한 약리작용으로 인해서 건강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생마늘은 인삼으로 생각하시면 되고, 흑마늘은 홍삼으로 생각하면 된다고 합니다. 마늘은 보통 보양을 시키는데,흑마늘로 먹게 되면 보음을 시키는 효과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한동하 한의사)

흑마늘의 효능

(1)흑마늘의 효능 중에 가장 큰것은 강력한 항암작용이라고합니다. 흑마늘에 풍부하게 함유가 된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암세포의 발생과 전이를 억제하는데 뛰어난 작용을하기에 항암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 흑마늘에 셀레늄과 게르마늄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서 이 성분들이 각종 암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 

(2)흑마늘의 효능중 두번째는 피로회복에 좋다는 것입니다. 이는 흑마늘에 함유가 된 알리신 및 비타민 B1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서입니다.

이 성분들이 체내에 흡수가되는 과정에서 활성 비타민 B1인 알리티아민으로 결합하면서 신진대사를 촉진하기에 피로회복에 뛰어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알리티아민 성분은 당질의 생성을 촉진해서 애너지 생성을 도와주어서 기력 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스트레스 완화와 심신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흑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가하면 신경을 안정시키는데에도 효과적이어서 심신안정으로 인해서 숙면을 취하는데에도 도움이 되어서 불면증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흑마늘에는 인삼의 대표적인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이 사포닌 성분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어주고, 흑마늘의 알리신 성분이 혈관 내 유해한 노폐물을 제거하고 혈액순환의 원활한 흐름을 도와서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뛰어나다고 합니다. 

(5)흑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소화 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고, 장운동을 활동화시켜서 위장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또한 뛰어난 항염작용으로 위염,장염 같은 염증성 위장질환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6)흑마늘에 있는 멜라노이딘 성분이 체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질병의 주요 원인이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알리신성분의 또 다른 효능중 하나는 질병의 원인이 되는 독소들을 제거하는 작용을 해서 면역력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자양 강장,정력 증가으이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는데 그것은 바로 흑마늘에 있는 알리신과 비타민 B1의 결합으로 생성이되는 알리티아만 성분이 자양강장과 정력 증강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합니다. 그리고 흑마늘에는 아연성분도 함유가 되어 있어서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어서 정력증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늘 껍질을 그냥 버리면 안되는 이유

(1)버리는 쓰레기로만 생각했던 마늘 껍질에는 위암,유방암,대장암 등의 암세포가 커지는 것을 막고,비싸서 못사먹는다는 상황버섯만큼의 암세포 억제 효과가 있다고합니다.

 

대구한의대의 연구팀에서 마늘이 아닌 버리는 마늘 껍질에 암세포 억제 효과를 연구햇다고합니다.

연구팀은 70%의 에탄올을 이용,마늘 껍질에서 추출한 물질의 항암효과를 연구했다고합니다.

결과 놀라지 마세요! 마늘 껍질의 추출물이 페암,위암,유방암,간암,대장암 세포 등의 다양한 암세포에 대한 억제 효과를 가진것으로 확인이 되엇다고합니다.

특히 유방암과 간암 세포에 대해서는 머늘 껍질이 적은 양으로도 상당한 항암효과를 나타냈다고 합니다. 유방암의 경우 억제율이 90%에 달해서 제일 강력한 항암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간암 역시 87%,위암세포는 71%의 억제율을 보였다고합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적은 농도의 마늘 껍질 추출물의 암세포 억제효과가 고농도의 상황버섯 추출물만큼 뛰어난 효과를 가진것이라는 사실입니다.

(2)몸속의 내장지방을 없애는 데에도 마늘껍질이 좋다고합니다. 지방간의 위험을 2배의 원인인 내장지방을 없앤다는 마늘껍질의 효능 놀랍지 않으신가요?

(3)마늘껍질에는 마늘 알맹이보다 식이섬유의 함유량이 4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폴리페놀 함량은 알맹이의 7배,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 효과도 알맹이에 비해 1.5배나 높다고 합니다. 

마늘껍질 활용법

마늘껍질을 잘 벗겨내어서 냉동실에 보관을하면서 양파껍질과 각종 채소의 껍질과 함께 섞어서 육수를내게되면 훌륭한 조미료의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마늘껍질을 살짜기 볶아서 물에 달여서 마신다거나 빻아서 끓는 물을부어서 마늘차로 마시는 방법도 굿입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