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스마트 정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만들어서 제출하는법!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오늘 포스팅 할 내용으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서치 콘솔, 다음 검색 등록에 사용이 되는 사이트맵을 만들기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고합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위해서는 인터넷이 되는 컴퓨터만 있다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저는 티스토리로 돈벌기 위해서 즉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 지난 3년 넘게 제가 터득한 노하우들을 공개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고해서 당장에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매일 꾸준하게 1포씩 해나가다 보면 시간이 지나게 되면 유입=광고클릭=수익으로 이어지는 구조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들을 제대로 읽으신다면 월 300만원의 수익은 아니더라도 꾸준하게 부업으로 수익이 발생하게 될 것입니다.

한번 만든 사이트맵을 제출한 것으로 끝난것이 아니라 대부분은 포스팅 100개 단위로 글이 늘어날때마다 새로운 사이트맵을 제출한다고 합니다.

알고들 계셨나요? 자주자주 사이트맵을 업그레이드 해주어야지만 검색에서 잘 노출이 되게 됩니다.

특히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검색사이트는 네이버겠죠? 물론 다음이 카페와 몇가지 것들을 잘 관리만했더라면 한국 최고의 사이트는 다음이 되었겠지만 말이죠.
일단 티스토리는 다음에 따로 검색등록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는 다음이 자회사인 이유인 때문에 따로 등록을 하실 이유가 없습니다. 알아서 자동 검색 등록이 되면서 유입이 된다는 말이겟죠?

내 블로그(티스토리, 그누보드, 워드프레스, 구글 스팟, 이글루스)등의 다양한 블로그가 존재를하는데, 블로그를 시작하게 되면 꼭 해야하는것이 해당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는것입니다.
내 블로그를 완벽하게 노출을 시키긴위해서는 각 사이트마다의 해당 조건이 있겠지만, 그 조건에 앞서서 완벽하게 내 블로그를 등록을 하는 것입니다.

사이트맵이란?

웹사이트의 구조와 페이지 등을 XML 형태로 기록에 놓은 파일입니다. 네이버,빙,다음,구글,야후,줌 등의 많은 검색엔진들은 수많은 링크를 타고다니면서 페이지를 수집하지만, 어딘가에도 노출이 되지 않은 페이지는 알 수 없거나 존재하지 않는 문서이기에 수집을 할 수도 없고, 결국은 검색결과에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웹사이트에 사이트맵 파일이 존재를한다면, 이 사이트맵을 참고해서 사이트 운영자가 원하는 페이지를 모두 자신의 해당 검색엔진에 가지고 갈수 있도록 합니다.

빙(Bing)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네이버(Naver)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

다음(Daum) 검색등록하러 가기

구글(Google) 서치 콘솔 등록하기

위에 해당 웹마스터도구나 서치 콘솔을 통해서 검색에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등록을해야만 합니다. 각각의 검색 서비스에 내 사이트를 등록을하고, 그 후에 네이버 웹마스토 도구와 구글 서치 콘솔, Bing 웹마스터도구에서 내 웹사이트에 대해 추가로 설정을 하면 검색에서 더 잘 노출이 됩니다.
다음은 워드프레스나 구글 스팟, 그누보드등을 사용하지 않는한 별도의 관리 툴에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xml-sitemaps.com의 sitemap.xle을 저장하시겠습니까? 라는 문구에 다른 이름으로 자신이 찾기 쉬운 위치에 저장을 하시면 됩니다.

이 외에도 사이트맵을 자동 생성해주는 사이트는 여러개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XML Sitemaps.comweb-site-map.com, check-domains.com의 XML sitemp generator이 간단하게 사이트맵을 생성해줍니다.

check-domains.com의 장점은 UI가 깔끔하고 직관적이어서 사용이 용이하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500개까지만 페이지를 연결해 주고, 그 이상의 페이지가 잇을 경우에는 19.99달러를 결제해야지만 무제한으로 생성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즉 돈이 든다는 것이죠.

web-site-map.com은 XML 사이트맵.컴과 check-domains.com의 중간부분으로 가볍게 사이트맵을 만드는데 가장 편리합니다. 기본 설정으로 Create free XML Sitempe 버튼을 클릭을 하면, 페이지가 수집이 시작되는 것을 볼수가 있고,  30분이 조금 지나게되면 COMPLETED! 문구가 뜨면서 download you Sitemap 링크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서 download 링크를 클릭을 하게 되면 sitemap.xml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맵을 만들어야 하는데 시간은 많고하다면 check-domains.com으로 들어가서 사이트맵 생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로 제한이 없이 페이지 링크를 생성하지만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 단점과, 한번 잘못 설정하고 시작을 하면 2시간 넘도록 끝나지가 앖는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제 사이트맵을 만들었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제출하기를 하면 됩니다. 검색엔진들은 검색 봇이라는것이 돌아다니면서 각종 페이지를 수집합니다. 대부분은 링크를 타고 다니면서
페이지를 수집을 하지만, 노출이 되지 않는 페이지는 수집이 되지를 않고, 결국은 검색결과에 보이지도 않게 됩니다.

웹스터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접속을 해서,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한 후 요청을 클릭, 그 하위에 사이트맵 제출에 내 사이트에 비공개로 사이트맵을 업로드 한후 그 경로를 적으면 끝나게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 등록하기

크롤링 하위 메뉴에 사이트맵이라는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게되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유사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