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소고기의 효능 5가지와 부작용 알고먹기

이번에 포스팅할 내용으로는 소고기의 효능과 부작용편입니다! 간혹 어떤 분은 사심없이 사줄수 있는것은 돼지고기까지라고도 하고, 또 어떤분은 치킨까지가 사심없이 사줄수 있는 한도라고합니다.

그만큼 소고기는 맛은 좋지만 비싼편이죠! 한우가 좋기야하지만, 제 입장에서는 호주산이나 미국산이 더 좋다고 봅니다. 자 그럼 소고기의 효능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소고기의 효능

소고기의 효능 첫번째,원기회복에 좋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소고기는 비계가 적고 거의 단백질 덩어리라는 점에서, 기력이 떨어지거나 체력이 많이 약해진 상태일때에 우리 몸의 원기를 북돋아주고 회복시키는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고기의 효능 두번째,풍부한 영양성분을 뽑을 수 있습니다. 아연은 참치캔 12개에 준하는 아연히 들어가 있고, 리보플라빈은 닭가슴살의 3조각의 분량을 소고기 한 덩어리에 들어가 잇으며, 비타민 B12는 닭가슴살 85g짜리 한조각과 같은 양이라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B1은 닭가슴살 2조각에 해당하는 비타민B1이 들어가 있고, 철분은 시금치 3컵분의 철분이 고기 한 덩어리에 들어가 있습니다. 또 소고기 안에는 크레아틴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는데 근육발달에도 도움을 준다고 최현석 쉐프가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소고기의 효능 세번째,아이들의 신체성장에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풍부한 단백질과 미네랄이 성장기에 유익한 라이신과 정서적 안정에 도움이 되는 철분이 풍부하게 다량으로 함유를 하고 있습니다.

단백질은 상대적으로 포만감을 빠르게 주기에 체중조절이 필요한 분들에게도 유용한 정보입니다. 그러나 체중조절에는 소고기만 드셔야한다는 사실!

 

소고기의 효능 네번째, 다량의 비타민과 단백질을 내포하고 있는 소고기는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근육의 염증과 노폐물을 배출 시켜줍니다. 한의학에서는 소고기는 태음인에게 잘 맞는다고 하며, 그 중에서도 목양체질에게는 엄청 잘 맞는다고 합니다.

소고기의 효능 다섯번째, 소고기에 함유된 비타민A,비타미B,철분은 각각이 눈건강과 골밀도, 빈혈기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큰 사고이후에 체력이 급격하게 떨어져있는 어르신이의 경우에는 소고기를 이용해서 국이나 탕을 끓여드시면 좋습니다.

소고기 100g에 들어있는 성분으로는 단백질,칼슘,인,철,칼륨,나트륨,A,B1,B2,나이아신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소고기의 부위별 특징

목심은 근육결이 굵고 지방이 적습니다. 등심보다는 질긴 편입니다. 샤브샤브, 불고기, 국거리에 제격입니다.

 

등심은 속에 대리석상의 지방이 박혀 있습니다. 풍미가 좋으면서 고기결이 가늘고 부드러워서 소고기의 최고급 부위로 꼽히기도 합니니다. 고급 스테이크나 로스구이에 제격입니다.

안심은 등심 안쪽에 있는 부위로 소고기 가운데 가장 연한 부분입니다. 고급 스테이크나 로스구이가 제격입니다.

채끝살은 허리 부분의 채끝뼈를 감싸고 있는 부위로, 등심보다 지방이 적고 살코기가 많습니다. 등심이나 안심보다는 가격이 약간 낮게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역시 스테이크나 로스구이용으로 제격입니다.

우둔살은 둥근 모양으로 결이 약간 거친 편이지만 근육막이 적어서 육질은 연한편입니다. 상등품은 로스구이나 주물럭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산적이나 육포, 불고기에 제격입니다.

설소살은 고기의 질은 우둔과 비슷해서 같은 용도로 많이 쓰이는 편입니다. 산적이나 장조림, 육포, 불고기용으로 제격입니다.

사태는 다리에 붙은 고기로 근막이 발달해서 질기지만 결이 고우면서 풍미가 좋습니다. 가장 큰 근육인 아롱사태는 육회용으로 제격입니다. 그 외에도 탕이나 찜용으로 제격입니다.

양지살은 목에서 가슴에 이르는 부위로 결합조직이 많아서 질긴 편이지만 오래 끓이면 국물 맛이 좋습니다. 차돌박이도 양지 부위에 해당됩니다. 국거리용이나 분쇄육으로 제격입니다.

갈비살은 옆구리 늑골을 감싸고 있는 부위로 늑골은 양쪽으로 13대씩 있습니다. 안창살, 토시살, 제비추리 등의 툭수 부위도 갈빗살에 속합니다. 구이나 찜용, 탕용으로 제격입니다.

앞다리살은 힘줄이나 막이 ㅁ낳아서 부분적으로 질긴 곳이 있습니다. 육회나 탕, 장조림에 제격입니다.

소고기와 궁합이 잘 맞는 뿌리채소는 양파, 마늘, 아스파라거스를 같이 구워서 먹거나, 소금이나 후추로 밑간을 하시면 좋습니다.

소고기의 부작용

소고기의 성질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이 섭취를하게 되면 열이 올라서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르거나 피부질환이 생길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은 소고기인지라 동맥경화나 고지혈증을 앓고 계신분의 경우 반드시 채소와 함께 섭취하신다거나,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유익한 소고기 섭취법이랍니다.

소고기 삶는법(쇠고기)

센 불로 물을 끓여서 물이 끓기 시작하여서 보글보글 끓으면 천천히 소고기를 넣어서 약한 불로 달이면서 뚜껑은 덮지 말아야합니다.

만약 잘못해서 뚜껑을 덮게되면 독이 발생하게 됩니다. 늙어서 질긴 소고기인 경우에는 부순 살구씨와 갈잎 한 줌을 한데 넣어서 삶게되면 빨리 무르고 연해진다고 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