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고수 효능 9가지와 부작용 정리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알리는 뚱이 블로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호불호가 완벽하게 갈리는 고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전 고수를 접하기전에는 과연 저것을 먹을 수 있을까할 정도였지만, 지금은 베트남 음식점에 가게되면 반드시 고수를 추가 주문해서 먹고는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음식에 빠지지 않는 마늘처럼, 중국이나 동남아 나라에서는 모든 음식에 들어갈 만한 식재료입니다. 

고수 효능

첫번째,고수를 처음 먹게되면 화장품 맛이 난다?라든가 치약 맛이 난다?고 하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이런 강한 향의 나쁜 냄새를 제거하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요리에 사용하게 될때는 생선의 비린내라든가 고기의 누린내를 제거하는거하면 사람의 입에서 나는 구취를 제거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고수의 자극적인 이 맛은 우리의 위장을 자극해서 소화효소의 분비를 촉진하고 식욕을 올려준다고합니다. 덕분에 소화기능을 촉진하는 작용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위액의 분비가 촉진이 되어서 메스꺼움이라든가 소화불량과 속 쓰림의 위경련 같은 소화기계 치료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고수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눈이나 입,코 같은 점막으로 이루어진 부분의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외부의 세균과 바이러스가 점막을 통해서 인체로 들어와서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C는 감기를 이겨낼 수 있게 우리몸에서 자체 균에 대한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

녹확색의 채소와 과일,조류에 많이 함유가 되어있고, 항산화 작용과 유해산소를 예방하며,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베타카로틴이 많이 든 식품으로는 당근,클로렐라,스피룰리나,고추,시금치,쑥,쑥갓,질경이,케일,곶감,살구,황도,망고,바나나,김,미역,파래 다시마 등이 있습니다.

네번째,고수에는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를 하고 있어서, 이 칼륨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칼륨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나트륨의 수치를 낮추어주는 역할을 하여서 수분을 조절해서 부종과 혈압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나트륨과의 균형을 이루어서 정상 혈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고, 몸속의 노폐물을 처리하고,에너지 대사와 뇌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다섯번째,고수에는 비타민K와 인,칼슘이 들어있는데 이들은 뼈를 이루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성분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 어린이들의 뼈성장과 어른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K?

기름에 용해가되는 지용성 비타민이면서 혈액의 응고에 필수적인 비타민으로 항출혈성 비타민으로 불리웁니다. 케일과 양배추의 녹엽, 콜리플라워와 브로콜리,시금치와 상추 같은 녹엽채소에 많이 함유가 되어 있으며, 간에서 혈액응고인자의 합성에 관여를 합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구성 요소이자,근육과 신경 기능을 조절하는가하면, 혈액의 응고에 도움이 됩니다.

여섯번째,고수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서,이 식이섬유로 인해서 변비를 개선시킵니다. 그리고100g당 고수에는 47kacl 뿐이어서 저열량 식품이기도 합니다.

일곱번째,고수는 케르세틴, 라네 타인,에피네프린 같은 폴리페놀계 형산화인 플라보노이드가 함유가 되어 있어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면서 손발절임과, 수족냉증이나 고혈압과 동맥경화,고지혈증의 혈관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케르세틴?

식품이 변질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서 산화방지제로서 사용되는 식품첨가물입니다.

 

폴리페놀은 우리 몸에 잇는 활성산소 즉 유해한 산소를 해가 없는 물질로 바꾸어주는 항산화물질 중 하나입니다.

아드레날린으로도 불리우면서, 호르몬과 세포신호 전달물질로 작용을 합니다.

여덟번째,고수는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면서 혈당의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서 중금속과 독소를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개선이라든가 독소배출에 대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물고기나 육류의 독을 풀어주는 작용)

아홉번째,고수는 기운(열)이 위쪽으로 치밀어 오르는(열이 체는)것을 내려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수 부작용

고수는 본초강목에서는 "한약 가운데 백출이나 목단피가 들어있는 처방을 복용하는 사람은 고수를 먹지 말아야합니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고수는 천금방에는 "오랫동안 먹으면 건망증이 심해집니다"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고수는 의림촬요에서는 "많이 먹게되면 눈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라고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그러나 아직까지는 특별한 부작용이 없으며, 한국 사람들이 먹는 정도의 양에서는 별다른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아직은 없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