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청양고추의 효능 8가지와 부작용 정리

안녕하세요! 건강한 정보를 알리는 뚱이 블로그입니다. 흔히들 매운 음식을 먹고나면 입안에서 불이 나면서 어떤 사람은 스트레스가 풀린다고들 합니다.

그러나 매운것만 보아도 땀을 흘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매운맛인 고추중에서도 청양고추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매운맛을 좋아하는 분들은 청양고추가 머가 매워하시는분들도 계시려나요? 존경합니다~

청양고추 효능

첫번째,청양고추의 매운맛을 담당하는 캡사이신 성분은 체내의 지방을 분해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서에너지의 소비량을 늘려주기에 체중조절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댜.

 

두번째,청양고추는 혈액순환을 개선시키는가하면 노화방지와 신경통 치료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청양고추는 일반적인 고추에보다 비타민C가 10배 높이 함유가 되어 있는데, 비타민C는 감기예방이나 면역력 향상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네번째,청양고추의 매운맛을 담당하는 캡사이신 성분은 위와 장에 있는 유해균들을 살균하고, 소화액의 분비를 자극시켜서 소화가 잘 되지 읺을때에 먹으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하게 섭취를하면 위에 자극을 줄 수 있고, 공복에 먹으면 속쓰림의 부작용이 있을수 있습니다.

 

캡사이신이란?

고추에서 추출이 되는 무색의 휘발성 화합물로, 알칼로이드의 일종이며 매운 매웃맛을 내는 성분인데, 약용과 향료로 이용되며 고추시에 가장 많이 함유가 되어있습니다.

다섯번째,청양고추의 매운맛을 담당하는 캡사이신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한다면 암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섯번째,청양고추의 매운맛을 담당하는 캡사이신 성분은 뇌의 신경을 자극하여서 통증을 억제하는 엔돌핀의 분비를 유도합니다. 그러기에 이 엔돌핀이 분비가 되면서 두뇌활동이 활발해지고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청양고추에는 캡사이신과 비타민C 이외에도 비타민A가 다량 함유가 되어있어서, 꾸준히 섭취를하면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고, 야맹증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고추를 먹을때 씨를 제거하고 먹는 분들을 왕왕 볼수 있습니다. 고추씨에는 각종 무기질을 비롯하여서, 생존에 필요한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가 있으며, 고추씨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필요한 지방산입니다. 그리고 항암과 항균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어서 고추씨까지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여덟번째, 위장을 따뜻하게 하며 한기를 제거함은 물론, 위의 활동을 돕고 습을 제거하고, 기를 내리게하여서 소화를 돕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청양고추 부작용

고추를 많이 복용을하면 속열이 왕성하게 되어서, 음이 허해서 화가 왕성해지거나, 기침, 눈병이 있는 사람은 복용을 삼가하는것이 좋습니다. 청양고추를 자익간 복용을하게되면 치질이 생기기가 쉽고, 인후통과 치통이 생길수 있습니다.그리고 만성 기관지염이나 위궤양환자도 복용하는것을 금하는것이 좋습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