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여성 갱년기 증상과 좋은 음식 12가지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성 갱년기의 증상과 완화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먼저 갱년기가 주로 시작되는 연령은 언제부터이며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여성 갱년기

요즘 들어서 이유없이 화가 난다거나 우울하고 하는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지는 않으신가요? 별것 아닌 일에 흥분한 듯 얼굴이 붉어진다거나 잠을 잘 못이루시지는 않으신가요? 가슴이 두근두근거리고 식사를 잘 못하게 되지는 않으신가요?

이런것을 갱년기 증상이라고 볼수 있으며 45세에서 55세 사이라면 갱년기로 인한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가 높다고 합니다.

갱년기의 정의!

여성에게 있어서 갱년기란 폐경을 전후한 10년 정도의 기간을 이르는 말로,대부분 여성들이 대략 45세에서 55세 사이에 폐경을 맞이하게 된다고합니다.

폐경이란 나이가 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서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체내의 필요량에 미치지 못하여서 여러가지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이르는 말입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 에서는 난소의 기능이 상실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없어지는 기지,즉 더 이상 임신할 수 없는 시기,성년기가 끝나고 노년기로 가는 과도기로 정의를 하고 있읍니다. 의학적으로의 폐경이란 것은 월경이 영구히 정지되어서

임신 능력을 상힐하게 되었을때를 말하고 이는 난소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이 감소가 되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는 갱녕기 진단법

1 최근 들어서 우울하고,울적한 생각이 많이 드나요?

2 가슴이 이유없이 두근거리는 경우가 잦아지지는 않았나요?

3 두통이 오는 횟수가 잦아졌나요?

4 얼굴으 후끈거리고 달아오르는 증상이 있으신가요?

5 화장실을 가는 횟수가 늘어나지는 않았나요?

6 예전에는 없던 코골이 증상이 갑자기 생기지는 않았나요?

7 손발이 저린 경우가 예전에 비해서 잦아지지는 않으셨나요?

8 땀을 예전보다 많이 흘리지는 않으신가요?

9 가슴이 답답하면서,소화가 잘 되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지는 않으신가요?

 

10 불안하면서 초조한 느낌이 들지는 않나요?

11 물건을 어디다 두었는지 자주 깜빡깜박하시나요?

12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소변이 배출이 되시나요?

13 피로감이 쉽고 빠르게 느껴지거나,기력이 없는게 느껴지시나요?

14 숨을 쉴때에 숨을 짧게 몰아쉬게 되지는 않나요?

15 깊은 잠에 드는것이 어렵게 느껴지면서,자주 뒤척거리시나요?

16 허리나 무릎등의 관절에 쑤시는 느낌이 드시나요?

17 사소한 것에도 예민하게 반응하시나요?

18 손발에서 땀이 평소 예전보다 많이 나시나요?

19 부부관계를 할 시에 통증이 느껴지시나요?

20 수면중에 다리가 저리고 쥐가 나는 증상이 일어나나요?

21 어지러움증을 자주 느끼시나요?

22 생리활동이 원활하지 않음이 느껴지시나요?

23 갑자기 추웠다가 갑자기 더워지기도하는것을 반복하시나요?

24 짜증을 부리는 일이 늘어났나요?

25 모발과 피부가 건조해진것이 느껴지나요?

26 생활을하는데 있어서 의욕적이지 않으신가요?

27 자신도 모르게 잔소리가 많아지지는 않으셨나요?

28 생리가 멈추었나요?

29 자신감(자존감)이 낮아지면서,위축된 느낌이 드시나요?

대표적으로 드러나는 갱년기 증상들을 잘 기억을해 두시고 자신뿐 아니라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에게서 이러한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관심있게 살펴보시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갱년기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

1.자두에 함유가된 보론 성분은 여성호르몬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인 자두는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시작하는 갱년기 여성분에게 안성맞춤입니다.

2.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갱년기 여성의 여성호르면 역할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읍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는 갱년기 여성에게 콩을 추천합니다.

3.홍화씨에 함유가 된 풍부한 백금과 칼슘성분은 갱년기에 발생하게 되는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우유에 있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은 여성 갱년기의 불면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어주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갱년기 우울증 예방과 치료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칡에 함유가 된 식물성인 스트로겐 성분은 폐경을 지연시켜준다고 합니다. 또한 칡은 칼슘의 흡수를 향상시켜서 뼈에서 칼슘성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억제시켜주는 효과까지 있어서 갱년기의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효과가 있읍니다.

6.석류에 함유가 된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여성호르몬 분비를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읍니다.

7.고등어와 꽁치에는 갱년기 여성의 심장병이나 뇌졸증 같은 혈관질환을 피하고 싶다면 저밀도 콜레스테롤의 혈중 농도를 낮추는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이때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을 꾸준하게 섭취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8.구운마늘은 강력한 살균효과와 항균작용으로 인해서 진정효과가 잇어서 불면증에 좋다고 합니다. 지질과 결합하여서 신선한 혈액을 증가시켜주어서 세포를 젊게하고 피의흐름인 혈행을 좋게하여서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냉증과 노화를 예방하는가 하면,고혈압을 개선시킵니다.

 

9.토마토는 갱년기가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져서 고지혈증의 위험에 놓이기가 쉽습니다. 이때 토마토에는 라이코펜,비타민A,셀레늄등의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고,식이섬유,칼륨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하루에 한개씩 먹게되면 갱년기 극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10.배는 냉하나 소화에 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대.소변을 잘 나오게하여서 몸에 열을 내리게 해줍니다. 고열로 다른 음식을 먹을 수 없을 때에는 시원한 배를 먹게되면 비타민B와 C가 함유되어 있어서 해열 효과가 있읍니다.

11.오디/복분자/베리종류는 폴리페놀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항암효과와 노화억제,동맥경화예방 및 혈전예방 그리고 살균효과까지 있읍니다. 오디에는 포도당,과당,사과산,스트르산,타닌,펙틴,비타민,칼슘,인,철이 들어있어서 강장제로도 그만이며 간장과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갈증을 해소하고 관절을 부드럽게하여서 마음을 편안하게 하여서 불면증과 건망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12.검정깨 껍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시킨다고 합니다. 들깨는 참깨와 다른 종자지만 리그닌 성분이 들어있고 플러스로 오메가3 지방산인 알파리놀레산이 식물성 기름중 가장 많기에 갱년기에 염려되는 고지혈증을 낮추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에 필요한 운동요법

유산소 운동을 통해서 심폐기능을 강화하는것이 필요합니다.

근력이나 탄력성 유연성을 길러서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이면서 규칙적인 운동으로 불안이나 초조,우울증과 불면증의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