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쑥 효능 13가지와 부작용 쑥 삶는법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알려드릴것은 3월과 4월이 채취시기인 쑥의 효능과 부작용에 관한 이야기랍니다.

쑥의 효능

1.암예방에 도움이 되는 쑥은 항암작용을 통해서 암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읍니다.

2.불규칙적인 생리와 생리통에 좋은 쑥은 여성질환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읍니다.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불규칙한 생리를 개선시키는가 하면 생리통의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3.갱년기 여성에게 효능이 있는 쑥은,40세 전후의 여성들이 갱년기 장애를 겪게되는데 이때에 쑥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노화방지에 좋은 쑥은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비타민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으며, 불포화지방산과 산소의 결합을 억제하여서 세포가 노화가 되는것을 방지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읍니다.

5.쑥의 효능중에는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능도 있읍니다. 혈액을 맑게하고 노폐물을 제거시키는 역할도하고 있어서 스트레스로 인한 집중력이 저하되는 분들에게는 좋은 식품입니다.

 

6.쑥은 잦은 음주로 간의 기능이 손상되거나 저하되었을 때에 쑥을 드시면 간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를 보실 수 있읍니다.

7.쑥은 변비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는데,소화작용을 활발하게 하는 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여서 변비에 효과를 볼 수 있고, 설사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읍니다.

8.쑥은 위장기능의 강화 효과도 있읍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소화의 흡수를 도와주는 효능을 가진 쑥은 위장의 피로를 풀어주면서 위장을 강화시키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9.쑥은 혈관계질환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읍니다. 혈관내의 콜레스테롤을 제거시켜 주면서 혈압이 갑자기 오르거나 평소 고혈압 가족력이 있는 분들의 혈압증가를 막아주는 효과를 가진 식품입니다.

10.쑥은 살균작용의 역할도 하는데,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서 체네에 머물러 있을 여러가지 나쁜 세균들을 살균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읍니다.

11.쑥은 원기회복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읍니다. 몸이 허약하다거나 나른하고 피로를 잘 느끼는 분들은 꾸준히 복용하게 되면 원기회복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읍니다.

12.쑥은 면역기능에도 도움이 되는데,우리 몸에 들어가게 되면 혈액속에서 백혈구의 수를 상승시켜 주면서 면역기능을 높여서 어떤 향생제보다 안전한 식품이랍니다.

 

13.쑥은 악취제거에도 좋읍니다. 사람에게는 약인 쑥이지만 해충들에게는 독이 되므로 악취를 내뿝는 독충들을 박멸하는 효과가 있읍니다.

쑥의 종류에는 인진쑥 개똥쑥 덤불쑥 사철쑥 산쑥 비단쑥 황해쑥 참쑥 약쑥 애호 황초 구초 애봉 의초등 다양한 종류의 쑥들이 존재를 합니다.

쑥의 부작용

몸이 뜨겁다거나 평소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너무 많이 자주 섭취를하게 된다면 열로 인하여서 몸에 이상이 생기게 될 수 있으며,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쑥을 일주일내내 먹게 될 경우에는 심할 경우 사망하게 될 수 있읍니다.

쑥의 성질

맴고 쓰고 따뜻하며 간경,비경,신경에 좋읍니다.

쑥의 올바른 섭취법

쑥의 어린쑥을 3월과 4월에 채취를해서 소금물이나 흐르는물에서 씻어서 말려서 가루로 만들어서 보관하면서 먹거나 아니라면 쑥을 흐르는 물에서 씻어서 물기를 뺀후 전기밥솥에서 삶아서 보관하는것이 좋읍니다.

 

쑥 삶는법

먼저 전기밥솥에다가 물을 반쯤 넣은후에 가스에 불을 킨 후에 물이 끓기 시작하면 씻은 쑥을 넣은 상태로 다시 부글부글 끓기 시작하면 쑥을 뒤집어서 넣은후에 다시 부글부글 끓기 시작하면 쑥을 건져내시면 쑥 삶기는 끝이납니다. 쑥 삶는법 참 쉽죠? 이것은 십년넘게 떡집을하면서 쑥철이 되면 쑥을 가져오는 손님들에게나 쑥을 어찌 삶나 물어보시는 분들에게 설명드리는 방법이랍니다.

쑥 활용법

쑥은 위의 방식으로 삶아서 가장 흔히 편하게 해먹을 수 있는 것이 쑥절편,쑥인절미,쑥설기(숙백찜)을 하신다거나 쑥 차로 끓여서 드시면 되겠읍니다.숙떡은 왠만하면 삶아서 떡집에 가져가시면 다 해주니 방법은 따로 설명드리지 않을게요.

숙차 만드는 법은 쑥 10g과 물 1리터를 붓고 끓기 시작하게되면 약불로 줄인후 30분 정도 달여주고, 후에 용기에 담아서 냉장보관하면서 한번에 100ml씩 하루에 2회에서 3회씩 복용하시면 되겠읍니다. 쑥차로 드실 경우에는 어린쑥보다는 5월에서 7월 사이에 채취한 쎈쑥을 이용하시면 되겟읍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