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삶

팥의 효능 7가지와 부작용.팥 삶는법

안녕하세요:) 뚱이 블로그에서 알려드리는 팥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팥 삶는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합니다. 팥은 동지가 되면 팥죽으로 먹기도하며, 각종 이사떡이나 행사떡에도 팥시루떡으로도 접할 수 있읍니다. 

그리고 여름이면 팥빙수에 들어가는것이 팥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팥에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들이 존재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겟읍니다.

팥의 효능

1.짜고 매운 음식을 자주 먹거나 늘상 그렇게 먹게되면 우리 몸에 나트륨이 쌓이게 되고 이는 곧 고혈압의 주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팥에 들어 있는 풍부한 칼륨은 이러한 나트륨을 배출시킬뿐 아니라 폴리페놀 성분이 혈관속 콜레스테롤을 낮춰주어서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2.팥에는 항상화물질 중 하나인 폴리페놀이 풍부하다고 합니다. 이 폴리페놀은 노화와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에 아주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잇읍니다. 그러기에 팥을 꾸준히 먹게된다면 자연적으로 노화를 지연시키고 신체의 건강에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3.팥에는 비타민 B!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가 되어 있읍니다. 이것은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켜서 당뇨 완화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팥에는 도한 당뇨를 유발하는 효소인 알파 글루코시다아제를 억제하여서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 흡수가 되는 속도를 느리게하여서 혈당을 조절하낟고 합니다. 

특히나 하루를 불린 팥과 함께 생강을 2대1의 비율로 섞어서 물 1리터와 함께 끓인 후에 차로 마시게 되면 깊은 맛도나면서 향도 좋아지고 팥의 찬성질과 생강의 따뜻한 성질이 상호보완 작용을 하여서 피를 맑게하고 혈액순환과 항산화 작용을 하여서 당뇨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읍니다.

4.탈모의 주된 원인이 혈액순환의 장애라는 사실들 알고 계신가요? 머리까지 피가 잘 돌아서 산소와 영양분의 공급이 잘 된다면 탈모 걱정이 없을것입니다. 

팥은 신진대사율을 높이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어서 탈모 예방과 개선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5.팥에는 식이섬유와 올리고당의 성분이 사과의 13배,고구마의 5배가 될 정도로 아주 풍부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팥에 함유가 된 사포닌은 우리 몸에서 장을 자극시켜서 장운동을 활성화하여서 변비에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읍니다.

6.팥을 자주 먹게되면 이뇨 작용도 도와서 체내에 필요이상으로 많은 수분의 배출에 도움을 주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쉽고 빠르게 포만감을 느끼게 한다고 합니다. 

특히나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학생이나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7.팥에는 곡류들 가운데 비타민 B1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우리 몸에 비타민 B1이 부족하게되면 당질 대사에 문제가 생겨서 쉽게 피로해지게 되는데, 이럴 때 팥을 섭취하게 된다면 당질의 대사를 촉진시켜서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팥의 부작용

팥의 성질이 차갑기에 마른사람이나 몸이 차가운사람과 소화기가 약한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기 보다는 조금씩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너무 과하게 섭취할 경우에 설사나 소화불량의 부작용이 생기게 될 수 있으니 뭐든지 적당량을 섭취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팥 삶는법

팥을 조금만 삶을 경우에는 팥을 세번정도 맑은 물에 씻어서 체에 거른후에, 냄비에 물을 붙고(이때에 물은 팥이 잠길 정도에서 조금 더) 가스렌지에 먼저 올려 놓은후에 씻은 팥을 넣고 물기가 거의 사라질 때 즉 물이 거의 쫄아들어서 자글자글해질때까지 삶으시면 되겟읍니다. 

 

만약 단것을 좋아하신다면 자글자글해질때쯤에 설탕 한스푼을 넣고 같이 3분정도 더 끓이시면 되겠읍니다. 

많은 양의 팥을 삶을때는 압력밥솥에다가 3번정도 팍팍 치데서 씻은 팥을 넣고 물을 손이 잠길 정도로 해서 넣은후에 센불에서 압력솥을 닫은 후에 벨벨거리기 시작하면 여기서 10분정도 삶아준 후 여기서 끄셔도 되고 약불로해서 10분정도 더 뜸을 들이셔도 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되면 불을 끄고 30분이상을 놔두셨다가 뚜껑을 열고 팥을 아래 위가 잘 섞이도록 해주시고, 그리고 다시 물을 이번에는 물을 넣은 상태에서 45도 정도 기울엿을때 물이 보일만큼 넣으시고 다시 압력밥솥을 닫으신 후 벨벨거리기 시작한 후 10분간 삶아주시다가 불을 끄고 뜸이 들때까지 30분이상을 압력솥 그대로 놔두시면 되겟읍니다. 

그후가 되면 이제는 뚜껑을 열게되면 잘 익은 팥을 보실수 있게 됩니다.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